본문듣기

축구 초보에서 벗어나는 첫 단계, "공 보지 않기"

고개를 들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등록 2023.04.30 11:34수정 2023.05.30 09:26
0
원고료로 응원
살면서 단 한 번도 공을 만져본 일 없던 여성이 축구를 시작했습니다. 축구하면서 접한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 합니다. 함께하면 이렇게 따뜻하고 재밌다고, 당신도 같이 하자고요. [편집자말]
누군가 내게 축구 초보에서 벗어나는 첫 단계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묻는다면 '시야'라고 대답하겠다. 누가 그러더라. 공을 받고 나서 어디다 줄지 생각하지 말고, 공이 내게 오기 전부터 줄 곳을 이미 결정해놓아야 한다고. 중수 이상은 경기장 내 다른 사람들의 위치를 체크하는 습관이 몸에 익혀 있다. 그 정신없는 찰나의 순간에 미리 판단할 정도로 시야가 확보되어야 한다는 이야기겠지.

내 드리블 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코치님은 다가와 나에게 묻는다.


"지금 아주 잘했어요. 그런데 딱 한 가지, 잘못한 게 뭔 줄 알아요?"

정답은 하나다. 바로 고개를 들지 않는 것. 드리블에 집중하느라 공만 바라보고 달리는 것이다. 공만 보고 있다 보니 시야가 지나치게 좁아서 내 편도, 상대편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고개를 들지 않으면
 
a

친선 경기 경기 중 공만 보는 우리들. ⓒ 이지은


한번은 경기에서 킥인(라인에 서서 공을 발로 차 안으로 들여보내는 풋살 규칙)을 시도할 때였다. 시간은 자꾸 가는데 공이 계속 우리 진영에서만 노니까, 마음이 급한 나머지 앞쪽 공격에 서 있는 친구를 향해 냅다 공을 차버렸다. 그렇게 뻥 차인 공은 상대편 진영 중간 어딘가에서 끊겼고, 다시 우리 쪽으로 넘어오기를 반복했다. 전반전이 끝나고 쉬는 시간에 코치님은 나를 앞에 세우더니 속사포처럼 말을 쏟아냈다.

"왜 자꾸 앞으로만 차는 거예요? 뒤에도 있잖아요. 바로 옆에 우리 편 수비도 비어 있었고, 골키퍼도 있잖아."

나중에 경기 영상을 봤더니, 코치님이 킥인을 시도하려는 나를 "지은! 지은!" 하고 간절히 부르고 있었다. 반대편 끝에 있던 나는 공만 보느라 그 소리조차 듣지 못하고 냅다 앞으로 공을 차버리더라. 순간 잠시 할 말을 잃은 코치님은 가만히 생각하더니 다른 수비 친구에게 "가만히 있지 말고 달라고 해요"라고 말을 건다. 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 낯이 뜨거워졌다.


'고개를 들지 않으면 시야는 물론 귀까지 닫히는구나.'

이후에도 킥인을 할 때면 '뒤에도 있다'는 그의 말이 자꾸 맴돈다. 나는 왜 앞만 볼까. 뒤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한다면 좀 더 여유롭게 플레이할 줄 알게 될 텐데.
 
a

풋살장에서 미니 게임 도중 신발을 벗고 쉬는 중. ⓒ 이지은


목표 세우기보다 더 어려운 것은

사실 나는 지금껏 세상 모든 일을 그렇게 해왔다. 남들은 목표 세우기조차 어렵다는데, 나는 목표를 세워 이루기까지 힘들거나 어렵다고 느껴본 적이 거의 없다. 기본적으로 욕심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어떤 일이든 노력으로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나에 꽂히면 그 분야만 깊이 파고들고, 원하는 바가 생기면 어떻게든 손에 넣는다. 사내에서 독서 리뷰왕을 뽑는다는 공지가 떴을 때, '저 타이틀, 내가 가지겠어' 생각해버렸고 결국 1년에 책 리뷰를 100개씩 써서 3년 연속 리뷰왕을 거머쥐었다.

"춤출 줄 모르는 이는 언어 하나를 잃어버린 세계에 사는 것"이라는 한 춤 안무가의 발언에 감화되어 벨리댄스를 시도했고, 춤춘 지 2년 만에 스승에게 스카우트 제의를 받기도 했다. 그러니 축구왕? 그 까짓것 내가 결심만 하면 달성하기 어렵지 않지. 기다려라. 조만간 되고 만다.

다만 그 하나를 뺀 나머지는 전부 관심에서 놓아버린다는 게 문제다. 사내 리뷰왕에 도전했을 때 나는 모든 여가시간을 책읽기와 글쓰기에 할애했다. 춤꾼이 되겠다고 결심했을 때에는 퇴근하면 무조건 헬스장 아니면 벨리 강습소만 찾아갔다. 저녁밥도 안 먹고 운동만 하다 보니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배에 복근이 생겨 벨리댄스 강사에게 "복근 있는 벨리댄서가 어디 있냐!"고 구박받기도 했다.

하지만 그렇게 달성한 리뷰왕과 춤꾼이라는 타이틀이 나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었을까 생각하면 잘 모르겠다. 리뷰왕으로 탄 백화점 상품권 몇 장과 밸리댄스 강사의 등쌀에 못 이겨 나갔던 아마추어 밸리댄스 대회에서 부상으로 받은 플라스틱 김치통 세트가 전부인데.
 
a

경기 중 색색의 조끼를 나누어 입고 내부 경기 중인 팀 친구들. ⓒ 이지은


성과를 달성했을 때 오는 뿌듯함은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그와 별개로, 해당 시기는 목표에 함몰되어 기울어져버린 균형에 삶이 무너지기 시작한 때이기도 했다. 당시의 나는 집과 고양이와 나를 돌보지 않았다. 고양이는 외롭다며 자꾸만 울었고, 집은 '자는 곳'으로 변해버렸다. 그때 내가 고개를 들고 삶을 돌아볼 여유를 가졌다면 어떠했을까. '지금 이거 잘못된 방향이구나' 느끼고 다른 쪽으로 몸을 틀었을지도 모르겠다.

앞만 보고 달리면 자칫 주저앉았을 때 이른바 '현타'가 너무 세게 온다. 그럴 때는 주어진 문제에 집중하지 말고 고개를 들자. 이제 나는 뒤를 돌아보고 옆으로도 패스할 줄 아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렇게 시야를 넓히다 보면 축구는 물론 인생에서도 '초보' 티를 벗어나 '중수'로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축구 #풋살 #생활체육 #여자축구 #행복축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출판노동자. 두 권의 책을 낸 작가. 여성 아마추어 풋살선수. 나이 든 고양이 웅이와 함께 살고 있으며, 풋살 신동이 되고 싶습니다. <편집자의 마음>, <들어 봐, 우릴 위해 만든 노래야> 두 권을 썼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