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30일 부산에서 선거유세를 펼친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이회창 후보에게 '도청 문건' 관련자로 의혹을 사고 있는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을 검찰에 출두시키라며 강도높은 공세를 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제5신:30일 오후 4시40분>

"이회창 후보에게 요구한다.
정모 의원(정형근) 검찰에 나가게 하라"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한나라당이 주장한 '국정원 도청'에 대해 직접 나서 이회창 후보에게 역공을 펼쳤다.

노 후보는 30일 이번 대선의 최대승부처로 떠오른 부산의 서면 유세에서 한나라당이 주장한 '국정원 도청' 문제를 꺼내면서 이회창 후보에게 "정모의원(정형근)을 검찰에 가게 하라"고 공세를 폈다. 노 후보는 "공안전문가, 도청전문가 데리고 정치할 생각마라"면서 "공작전문가들을 한나라당에서 모두 쫒아내라"고 이 후보에 요구했다.

노 후보는 또 "이번 도청사건은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게을리 하면 대통령이 직접 지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무현 후보는 "이걸로 노무현을 흔들어보자고 하는데, 노무현은 도청의 피해자"라고 말했다.

노 후보는 "공작정치 하던 사람들이 공안통치하고, 공안통치하던 사람들이 이제는 폭로정치 하고 있다, 있는 거 없는 거 무조건 폭로하고 있다"면서 "무슨 도청이라고 폭로했는데, 이걸로 노무현 흔들어보자 이건데 여러분, 노무현이 도청으로 이득본 사람입니까, 노무현은 도청당한 사람이다. 왜 하필이면 노무현 돕고 있는 사람, 김원기 의원, 김정길 전의원 등을 도청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후보는 이어 "나는 이자리에서 요구한다"면서 "이번 도청사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 검찰이 수사를 게을리 하면 대통령이 직접 지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후보는 또 "이회창 후보에게 요구한다"면서 "정모의원(정형근)에게 지시해서 이 도청결과 어디에서 나왔는지 밝히게 하고 검찰에 나가 진술하게 해야한다, 도청은 국가범죄다. 왜 호주머니에 넣어두고 유리할 때 꺼내쓰고 불리할 때는 감추고 장난질 치는가. 이런 사람이 정권을 잡아서 되겠는가"고 말했다.

이어 노 후보는 다시 "이회창 후보에게 요구한다"면서 "전국민은 도청을 두려워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에 도청하고 미행하고 감시하고 잡아가두고 했던, 이런 공작전문가들을 한나라당에서 모두 쫒아내라. 공안전문가, 도청전문가 데리고 정치할 생각마라. 그래야 국민의 지지 받는다"고 외쳤다.

노 후보는 이어 가진 부산역 유세에서 "국정원을 해외정보처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노 후보는 "중앙정보부가 말썽이다. 이름을 안기부로 바꿔도 말썽이고, 국정원으로 바꿔도 말썽이다"면서 "내가 대통령이 되면 국내사찰 업무 일체를 중지시키겠다, 국가를 위한 해외정보만을 수집하고 다루는 해외정보처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제4신:30일 오전 11시 30분>

민주당 "도청문건 출처.정체 밝혀라" 공세
한나라 "임시국회 열어 국정조사하자" 맞불


민주당은 30일 '도청 의혹'과 관련 "일부 시중의 사설 정보지에서 거론되는 정치적 유언비어"라고 규정하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와 한나라당의 문건 출처 공개 등을 요구하며 역공세를 취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열린 본부장단 회의에서 △ 한나라당의 문건 출처 공개 △ 검찰의 철저한 수사 △ 대통령의 엄정한 수사 지시 등 세 가지 사항을 한나라당에 강력히 요구했다.

정대철 선대위원장은 "언론을 통해 지난 3월 국정원이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도청의혹이 있다고 한나라당이 밝혔으나 한나라당은 그 근거를 밝히지 않고 있다"며 정치공작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국정원은 공작정치에 능한 자들이 사설 공작대를 동원해 자체도청을 실시했거나 일부 시중의 사설정보지에서 거론되는 정치적 유언비어를 옮긴 것으로 안다고 결론까지 내리고 있다"며 한나라당 자체공작에 혐의를 뒀다.

김원기 상임고문은 "한나라당이 김정길 전 의원과 오랜 친구사이인 것을 알고 자신들의 의도에 맞게 짜맞춰 조작·편집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회창 후보가 한나라당의 책임을 맡은 후에 정당자체가 공작정치의 본부가 돼 있다"고 도청 논란의 배후로 이회창 후보를 겨냥했다.

김덕규 국회 정보위원장도 "국정원에서는 이미 도감청에 대한 조사를 정보통신부와 감사원의 장비와 인력을 지원 받아 철저하고 신속하며 무제한으로 조사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며 한나라당이 즉각 정보위 소집에 응할 것을 요구했다.

이낙연 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은 문건의 출처와 정체를 밝혀야 하며, 검찰은 이 문제를 철저히 수사해야 하고, 대통령은 검찰에 엄정수사를 지시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한나라당이 문건의 출처를 공개하지 않는 점과 한나라당이 제시한 도청문건이 국정원 문서양식이 다르다는 점에 주목한 뒤 "국정원장의 확인에 대해 한나라당은 설득력 있는 해명을 못한 채 석연치 않은 변명만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에 대해 이규택 한나라당 원내총무는 이날 선거전략회의에서 "국정원이 지난 3월 도청을 한뒤 10월 도청 전담부서인 8국을 해체해 놓고 현장검증을 하자는데 이는 도청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며 "내일 당장 여야 합의로 임시국회를 소집, 우리당이 단독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처리하자"고 말했다.

한편 박선숙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취임 이후 어떠한 경우에도 불법도청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수 차례 지시한 바 있으며, 국정원은 도청사실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제3신:29일 오후 9시 30분>

한나라당 "도청·공작정치 후보, 노무현은 사퇴하라"
대통령 사과도 촉구...박 의장, "나도 도청 당했다"


한나라당은 29일 '도청폭로문건' 파문과 관련 "신건 국정원장이 '도청은 없다'고 부인했지만 사실로 드러났다"며 김대중 대통령의 사과와 노무현 민주당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공세를 강화했다.

서청원 선대위원장은 이날 선거전략회의에서 "천인공로할 김대중 정권의 무차별 도청은 이 나라 민주주의 기초를 말살하는 작태"라며 "김대중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위원장은 또 "(도청 문건으로) 노무현 후보는 부패정권 연장을 바라는 김대중 대통령과 민주당, 박지원 실장, 신건 원장 등에 의해 만들어진 꼭두각시임이 드러났다"며 "노 후보는 공작에 의해 후보가 된 것을 사과하고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도청자료를 처음 공개한 28일 국정원과 현 정권을 집중 공격한 데 이어 이날은 공세의 타깃을 노 후보에 맞췄다

서 위원장은 신건 국정원장의 파면과 도청 문제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정치공작의 본산은 청와대"라며 박지원 대통령 비서실장의 출국금지조치도 요구했다.

또 김영일 총장은 "대통령이 사과하고 관련자를 엄중문책하지 않으면 추가자료를 공개, 고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남경필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야당에 대한 사찰도 모자라 권력실세, 언론인 등을 상대로 전방위적으로 도청을 일삼아 왔다니 생각만 해도 오싹하다"며 "나찌시대 게슈타포보다 더한 공포정치, 사찰정치가 아니냐"고 비난했다.

남 대변인은 또 "이렇게 진실이 백일하에 밝혀졌는데도 청와대, 민주당, 국정원 등 비열한 집권세력은 하나같이 아니라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증거가 모두 공개되고 한나라당 국회의원은 물론 기자들도 사실임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청폭로문건'의 진위여부를 두고 정치권과 국정원이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박관용 국회의장이 "나도 지난 3월 도청 당했다"고 밝혀 파문이 예상된다.

박 의장은 29일 "(한나라당이 제시한) 도청자료를 보니 내가 대화했던 내용이 너무나 소상하게 나와있어 깜짝 놀랐다"며 "그 중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의 식사약속, 부산에 거주하는 개인 후원회장, 김도언 전 의원과의 대화 내용 등 나말고는 알 수 없는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박 의장은 또 "특히 휴대전화로 한 대화내용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는 것은 국정원이 휴대전화도 도청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며 국정원의 불법 도청을 기정사실화했다.

박 의장은 이어 "신건 국정원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도·감청 자료를 전부 공개해 국민이 보는 앞에서 완전 폐기처분 해야 한다"면서 "차기 대통령이 결정되기에 앞서 국회에서 국정원법을 개정, 재발 방지를 위해 철저한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의장의 전화 대화 내용은 지난 28일 김영일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폭로했던 문건에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박 의장의 발언은 한나라당이 도청 문제와 관련 추가 폭로 자료를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특히 '도청 문건'의 진위여부를 두고 대선을 앞둔 정치권이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장 취임과 동시에 중립을 위해 당적을 떠난 박관용 의장이 한나라당측 주장을 기정사실화 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서울지검은 29일 `국가정보원 도청의혹'을 제기한 한나라당 김영일 사무총장을 민주당 김원기.이강래 의원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함에 따라 이르면 30일 이 사건을 배당, 수사에 착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2신: 29일 오후 2시15분>
천용택 의원, "도청문건, '사설공작팀의 작품'"


▲ 천용택 민주당 의원은 29일 한나라당이 폭로한 도청문건이 "공작정치인 지휘를 받는 사설팀 작품"이라고 주장했다.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권우성
한나라당 김영일 사무총장이 28일 '국정원 도청 내용' 이라고 폭로한 문건이 '사설공작팀'에 의해 도청된 내용을 바탕으로 조작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진위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천용택 민주당 의원은 29일 "도청문건은 국정원이 한 것이 아니라 공작정치인 지휘를 받는 사설팀이 작성한 것"이라며 적극적인 반격에 나섰다. 천 의원은 그 지휘자로 정형근 의원을 지목했다.

국정원장 출신인 천 의원은 29일 오전 10시30분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의 도청자료는 공작정치와 정보정치의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의 지휘하에 있는 사설공작대에 의해 작성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천 의원은 "이번 도청문건은 안기부출신 한나라당 의원들이 사설 비밀기관을 이용해 자기들이 도청한 내용으로 국정원이 했다고 악용하는 경우"라고 밝혔다.

신건 국정원장 "활자체 다르다"

신 건 국정원장도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그 문건은 국정원 문건이 아님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신 원장은 문건의 활자체를 그 증거로 삼았다. 신 원장은 "한나라당이 제시한 문건의 활자체는 국정원에서 사용하는 문서의 활자체와 다르다"고 말했다. 한라나당이 제시한 문건은 신명조체와 돋움체인데 국정원 문서양식은 '아래아 한글'의 바탕체를 쓰고 있다는 것이다.

신 원장은 "어제 그 문건자료를 보자마자 가짜라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한나라당의 문건에는 `민주당이 이원종 충북지사의 대안으로 홍재형 의원 영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3월19일자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으나 당시 홍 의원은 이미 민주당원이기 때문에 `영입'이라는 용어는 적절치 않으며, 국정원 직원이라면 그런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설/일문일답] 신건 국정원장이 기자들에게
'비밀자료'까지 열람시킨 이유
(김당 기자)

신건 국정원장이 11월 29일 오전에 긴급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한나라당이 제기한 도청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국가정보기관장이 기자들과 만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지만 오전에 연락해 점심 때 기자간담회를 갖는 것은 더 드문 일이다. 어제 한나라당이 폭로한 이른바 '국정원 도청자료' 건 때문이다.

▲ 신건 국정원장
ⓒ 국정원 홈페이지
이날 간담회는 신건 원장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신원장은 오늘 아침 간부회의에서 "한나라당이 어제 출처 불명한 괴문서를 가지고 (국정원 도청자료라고) 기자회견을 한 뒤에 국정원이 보도자료를 내 부인했지만, 일부 신문들이 저렇게 크게 써대 일반국민들 사이에는 도청의혹 불안감이 있으니 의혹을 해소할 방안을 마련해 보라"고 지시했다. 공보관실은 즉시 청와대 출입기자단에 연락해 기자단으로부터 "참석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신건 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도청 의혹과 관련되어 제기될 수 있는 사실상의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즉 국정원의 도청자료라는 의혹은 물론이고 국정원의 특정직원이 별도로 문건을 만들었을 가능성도 부인했다. 국정원 I.O(Intelligence Officer)들이 통상적으로 작성하는 일보(日報)·주보(週報) 형태의 정보 보고 문건도 아니라는 것이다.

신 원장은 이를 말로만 주장한 것이 아니라 증거와 방안까지 제시했다. 신 원장은 일부 간부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기자들이 직접 국정원의 문건(감청 보고서)과 한나라당 문건을 비교할 수 있도록 감청 관련 보고서를 공개토록 했다.

국정원의 감청은 합법적인 절차에 따른 것이지만 이를 공개하는 것은 통신비밀보호법 위반(사생활 침해)이 될 수 있다. 신 원장은 국정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서의 양식과 활자체를 기자들에게 열람케 한 뒤 "한나라당이 제시한 문건의 활자체는 국정원 문건의 활자체와 다르다"고 강조했다. 한 배석자는 국정원의 문서는 '아래아 한글' 중 바탕체를 사용하고 있으나 한나라당 문건의 활자체는 신명조체나 돋움체라는 설명을 곁들였다. 보안이 생명인 국정원이 문서양식 자체를 자진 공개한 것부터가 지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평시' 이런 일이 일어나면 해당직원은 중징계 대상이다.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신 원장은 "(국정원 감청시설에 대한) 무제한 현장검증을 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일국의 정보기관장이 자기 기관의 시설을 공개한 전례가 없다"고 부연했다.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도청 관련 의혹을 말끔히 씻겠다는 것이다.

서울 내곡동 국정원내 국가정보관에서 1시간 동안 식사를 겸해 진행된 기자간담회에는 청와대 출입기자 30명 중 27명이 참석했다. 국정원 측에선 이수일 국내담당 2차장과 류인희 공보관이 배석했다.

다음은 <연합뉴스> 보도를 토대로 이날 국정원측 참석자 중 한 사람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국정원장과의 일문일답 요지를 보완, 정리한 것이다.

- 국정원장 기자간담회는 누구의 요청으로 이뤄졌나.
"원장의 지시로 오늘 청와대 출입기자단에 긴급 요청해 'OK 사인'을 받았다."

- 기자간담회에는 누가 배석했나.
"2차장과 공보관이 배석했다."

- 기자들은 몇 명이나 참석했나.
"청와대 출입기자 30명 중 27명이 참석했다."

-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이유는.
"어제 나온 자료를 저도 봤다. 그 자료를 관계된 부서, 실국의 모든 직원에게 열람시켰다. 그런 문서를 아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본 사람도 없다. 그래서 그 문서는 공식적으로 국정원 문서가 아님을 분명히 한다. 중요한 부분은 그 문건이 `국정원 문서냐 아니냐' 하는 것인데 말만으로는 믿지 않기 때문에 국정원이 법 절차에 의해 영장을 받아 감청을 할 때 그것을 어떻게 문서화해서 사용하느냐는 점을 보여주려고 왔다.

(감청 관련 문서를 열람케 한 뒤) 감청을 해 녹취가 되면 이런 식으로 문서화한다. 이것을 감청부서에서 e-메일로 필요한 실무부서에 송고한다. 그 부서에서 이 문서를 가지고 상황판단을 하고 자기들 업무에 활용하도록 한다. 어제 나온 문서(한나라당이 제시한 문서) 같은 것은 있지도 않다. 우리가 정보를 생산하는 문서의 활자체와 비교해 보기 바란다."

- 이 보고서는 통상적인 정보 보고 문건인가.
"아니다. 감청 보고서이다."

- 감청 보고서를 공개하면 불법 아닌가.
"합법적인 감청보고서라도 외부에 유출하면 '통비법'(통신비밀보호법)에 걸린다. 기자들한테는 열람만 시킨 것이고 내용은 봐도 무슨 내용인지 모른다."

- 이 감청 보고서 양식은 과학보안실(과거 안기부 시절 도청을 담당한 부서였으나 현 정부 들어 각 부서에 흡수통합)이 해체되기 전의 보고 양식 그대로인가.
"보고서 양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다. 과학보안실은 없어졌지만 합법적인 감청은 지금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보고서 양식은 같다."

- 한나라당이 제시한 문건에 거명된 일부 기자들은 문건에 포함된 자신들의 통화내용이 맞다고 하는데.
"(국정원 문서를 가리키며) 저희는 지금 보시다시피 이렇게 e-메일을 통해 문서를 보낸다. 우리 쪽에서 나갈 리가 없다고 본다. 한나라당이 `국정원의 내부자료를 입수했다'고 하는데 이런 문서 자체를 우리가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것이 아니란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

- 그러면 이런 글자체나 이런 형식으로 정리한 점으로 미뤄 누가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추정하나.
"문건에는 `민주당이 이원종 충북지사 대항카드로 홍재형 영입을 검토한다'는 3월 19일자 내용이 있는데 국정원 직원이라면 이런 용어 쓰지 않는다. 당시 홍재형씨는 이미 민주당 인사였다. 적어도 국정원 직원으로 훈련받은 사람은 이런 용어 안 쓴다. 이 문서를 일견하고 가짜라는 점을 알았다. 지난 지방선거 때 국정원이 만든 후보자 명단이 유통된다고 해서 추적해 봤다. 어떤 사설팀이 만들어 국정원 것이라고 유통시켰다는 보고를 받은 적이 있다. (한나라당이 제시한 문건의 사본을 보여주며) 국정원 직원이라면 이것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다 안다."

- 문서의 활자체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르다는 것인가.
"국정원의 문서는 '아래아 한글' 중 바탕체를 사용하고 있으나 한나라당 문건의 활자체는 신명조체나 돋움체를 사용했다. 서로 비교하면 글자체나 문맥, 보고서 스타일 등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실무 부서에서 검토중이다."

- `지방선거 당시 사설정보팀'이란.
"여의도에 브로커가 많더라. 당시 추궁해 보니 `국정원 것이 아니라고 하면 알아주지 않아서 국정원 것이라고 했다'고 하더라."

- 국정원의 특정직원이 별도로 문건을 만들었을 가능성은 없나.
"그럴 가능성은 없다. 지난번 국회 정보위에서 (국정원 감청시설에 대한) 무제한 현장검증을 하자고 했다. 일국의 정보기관장이 자기 기관의 시설을 공개한 전례가 없다. 왜 극단적인 제안을 했느냐 하면 근거 없는 얘기로 국민을 도청의 공포 속에 몰아넣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현장검증하자는 것 유효하다. 무제한 와서 하라는 것이다. (한나라당이 제시한 문건을 보여주면서) 이게 어떻게 국정원 문서입니까. 이렇게 어수룩한 문서가 어떻게 국정원장한테 보고됩니까. 국정원 직원들이 어떻게 훈련받는데….

- 국회가 현장검증을 요구하면 응한다는 얘기인가.
"물론이다. 현장검증을 안하면 진실을 밝힐 수 없다."

- 한나라당은 문제의 문건이 감청기록을 어느 국정원 직원이 따로 정리해서 만든 것이라는 식으로 얘기하는데.
"보도된 바로는 한나라당이 그 문건을 `국정원 내부문서', `대화내용을 문서로 만들어서 상부에 보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바깥에서 누가 작성했는지 그런 것은 우리는 모른다. 누가 바깥에서 만들었는지는 모르지만 우리 문서가 아니다."

- 과거에는 불법감청이 있었나.
"국정원의 역사가 40년인데 40년간의 암울했던 유산 때문에 국정원은 감청하는 것으로 안다. 확실히 말씀드리는 것은 제가 취임할 때 대통령이, 첫째는 정치개입, 둘째는 불법도청을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대통령 뜻에 따라 그것만은 철저히 했다. 그래서 시종일관 국민들에게 전화통화를 안심하고 해도 된다고 말씀드린 것이다.

- 과거 정권에선 불법감청이 있었다고 보나.
"과거에 어떻게 했는지는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

- 국정원 직원들이 각자 자기 나름대로 정보수집을 할텐데 그런 방법의 하나로 특정기관이나 사설팀에게 도청자료를 받았을 가능성은 없나.
"우리 직원들은 도청자료를 받는 일 없다. 정보수집에는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것을 얻어오는 일은 없다."

- 국정원 직원이 외부 사설팀 등에라도 연루돼 있다면 어떻게 하겠나.
"그것도 상상하기 어려운 것 아닌가."

- 실제로 문서내용을 보면 도청하지 않고서는 나오기가 어렵게 돼있는데.
"이 문건을 만든 사람들도 상당한 능력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리지 않았나. 우리도 여러 가지로 추론해 보는 것이다. 도청했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이 왜 `국정원 도청문건'이라고 보도되는가.

- 구체적인 행동을 취해야 하는 것 아닌가.
"다른 액션은 검토하고 있다고 하지 않았나."

- 법적 대응도 검토되나.
"어제 보도자료에 다 나와 있다. "

- 누가 도청하긴 했다는 심증을 갖고 있는 것인가.
"사설팀이 도청할 수도 있고 사설정보지를 가져다가 짜깁기를 할 수도 있다고 추론은 할 수 있다."

- 한나라당이 자진사퇴를 요구했는데.
"정치권과 나를 결부시키지 말아달라. 지난해부터 나는 입만 열면 정치에 관여하지도 관심을 두지도 말라고 직원들에게 얘기하고 있다."

- 오늘자 신문을 보면 어제 한나라당이 제기한 도청 의혹을 동아일보가 유독 크게 받아썼던데….
"동아일보가 우리한테 도청 관련 보도로 소송을 당했기 때문인지 1면부터 5면까지 도배를 했더라. 동아일보 입장에서는 소송 때문에 그럴(크게 보도할) 필요성 있는지 모르지만 다른 신문과 비교하면 다분히 단정적이고 감정적이더라."

- <동아일보> 소송건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민-형사소송를 함께 했기 때문에 현재 검찰에서 우리 직원들을 상대로 고소인 조사를 진행중이다. 고소인들이 현직이기 때문에 소송대리인(변호사) 통해 검찰 신문 요구사항을 서면 답변으로 제출한 단계이다. 고소인 조사 끝나면 피고소인(동아일보)측을 조사하지 않겠냐."

- <동아일보>가 국정원의 도청 의혹을 입증해야 면피가 되기 때문에 도청 관련 취재를 세게 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던데. 동아일보 보도가 소송건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가.
"없다고 보기는 힘들지 않겠냐.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없는 사실(도청)이 나오겠냐."

천용택 의원 "정형근 의원 등 옛 안기부출신들 공작정치 주도"

천용택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공작정치'의 배후로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을 지목했다. 천 의원에 따르면 정형근 의원은 지난 98년에도 제네바까지 가서 '한국정부의 도청 의혹'을 조작하려다 국제적 망신을 산 일이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천 의원이 밝힌 정 의원에 얽힌 당시 일화.

"오늘 아침 내게 온 제보에 의하면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지난 98년 친구와 함께 제네바 국제인권위에 가서 한국 정부의 도청 문제를 제기하려다가 인권위가 정의원의 정치공작, 고문 등 과거 전력을 문제 삼아 회의장에 들어오지도 못하게 했다고 한다.

그러자 정의원은 회의장 주변 한국 대사관 직원들과 한인들이 많이 가는 식당에 가서 불법 도청을 감행했다. 한국 정부가 도청을 한다는 증거를 만들려고 한 것이다. 그러다가 식당 직원에게 도청 현장을 들켰고 식당 직원이 한국 대사관 직원에게 알려 망신을 당했다는 것이다. 제보자는 양모(011-9634-****)씨다. 양씨는 당시 고위공무원으로 제네바에서 일했고 그 식당에 있었다고 한다."


이와 관련, 이해찬 민주당 선대위 기획본부장도 이날 오전 선대위 회의 직전 기자들과 만나 "문건을 누가 썼는지 짐작이 간다"며 "옛날 안기부에서 나와 몰려다니는 사람들이 있는데 주로 공작 문건을 양산하던 사람들"이라고 밝혀 옛 안기부 출신들의 공작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천 의원, "불법 도청 옛 말, 사전 예고 없이 급습조사 하자"

천 의원은 국정원 도청설에 대해서도 "국정원은 도청을 하지도 않고, 불법 도청을 함부로 할 수도 없다"며 "한나라당이 공개한 도청자료가 사실이라면 국정원에서 이미 자료 유출자를 찾아 조치했을 텐데 국정원도 유출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그 자료가 국정원에서 작성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천 의원은 "내가 10개월 동안 국정원장에 있으면서도 첩보보고는 들었지만 '도청 보고'라는 말은 듣지도 못했다"며 "지금은 국정원 내부에 도청을 지시하려 해도 믿고 맡길 만한 직원들도 없을뿐더러 직원들이 그런 악역을 맡지도 않으려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천 의원은 "여야 합의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자"고 한나라당에 제안한 뒤 "사전 예고 없이 급습해서 조사하면 다 밝혀질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한편, 한나라당 폭로 문건에 실명이 거론된 노 후보쪽 김원기 정치고문과 이강래 의원은 29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갖고,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와 김영일 사무총장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다음은 천 의원과의 일문일답.

- 사설기관이 도청했다는 근거는.
"내용자체가 증거다."

- 사설팀이 의원회관 등에 도청장치를 설치하는게 가능한가.
"특정인을 하려고 마음 먹으면 할 수 있다."

- 그렇다면 수사대상이 되지 않나.
"된다. 문건에 이름이 거론된 사람들은 한나라당을 고발해야 한다."

- 국정원이 아니라는데, 국정원에서 하는 첩보보고, 일일동향보고도 이런 수준 아닌가.
"일상적인 첩보보고는 하지만, '밤 사이 이런 것 도청했다'는 도청보고는 국정원장 시절에 들어보지 못했다. J의원은 도청 보고를 봤다고 하지만 내가 있는 동안 들어보지 못했다."

- 도청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한데, 사설팀이나 개인이 그 비용을 감당할 수 있다고 보나.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한다면 가능하다고 본다."

- 국정원에서 내부 유출됐을 가능성은.
"불가능하다. 만약 도청을 했다면 수직라인 서너 사람 밖에 모른다. 누군가 유출하면 바로 잡아낼 수 있다. 금방 드러난다. 그러나 국정원이 자신들의 기능을 모두 동원했어도 누가 유출했는지 못찾아낸다는 것은 국정원이 하지 않았다는 증거다."

<1신: 28일 저녁 6시10분>
'도청 의혹' 폭로 일단 '받아쓰기'...'한나라-보수언론 공조' 시작됐나


▲ 김영일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28일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DJ정권의 무차별 도청 증거를 포착했다"며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양당 정치인과 기자들, 시민단체 관련자들의 전화 통화 내용이 담겨 있다.
ⓒ 오마이뉴스 김영균
한나라당이 출처가 불분명한 문건을 폭로하고 보수언론이 이의 진위를 확인하기도 전에 주요뉴스로 받아써 문제를 확대시키는, 이른바 '한나라-보수언론 공조'가 이번 대선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BOX2@공식적인 대선 선거운동 둘째날인 28일 한나라당은 국정원의 '도청 의혹' 문건을 입수, 공개하면서 폭로 공세에 나섰다.

김영일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2시20분경 당사 3층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DJ정권이 정치적으로 가장 민감한 시기에 민주당과 한나라당 핵심인사들과 통화 내용을 집중 도청해 정치공작의 자료로 활용해 왔음이 드러났다"며 국정원에서 제보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문건을 공개했다.

이에 <조선> <동아>는 29일자 조간에서 이를 대서특필해 쟁점화시켰다. 특히 <동아>는 인용부호도 생략한 채 '국정원 도청자료 폭로'라는 단정적 제목을 사용해 1면 머릿기사로 배치했다.

<동아>는 또 3, 4, 5면에 걸쳐 '한나라당 폭로 내용' '한나라당 자료 입수에서부터 발표까지' '각당 반응' 등의 내용으로 거의 도배하다시피 기사화했다. <동아>는 또 이를 사설의 머리로 올려 "정부, '국정원 도청' 전모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 조선일보 11월29일자 초판 1면 머릿기사
<조선>의 29일자 1면 머리기사 역시 "국정원, 무차별 불법도청"이라는 제목으로 뽑혔다. <조선>도 이날치 사설 머리에 "이래도 '불법도청 없다'인가"라는 제목으로 한나라당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내용의 입장을 발표했다. <조선>은 이어 3면과 4면에 걸쳐 한나라당의 '국정원 불법 도청' 주장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가판을 발행하지 않아 정확한 편집내용을 알 수는 없었지만 <중앙>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국정원 전방위 도청 의혹'이라는 제목으로 톱기사로 다뤘다. <중앙> 역시 '도청, 검찰이 수사하라'는 사설을 실었다.

반면 <한겨레>는 1면 우측 머리에 "'국정원 도청자료' 폭로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한나라당과 국정원의 상반된 주장을 비교적 차분하게 보도했고, <경향>도 1면 후측 중간 기사로 다루면서 양측의 공방 내용을 소개했다.

김 총장, "DJ정권, 도청내용 국민경선·야당파괴 공작 활용" 주장

A4 26매(표지 포함) 분량의 이 문건은 <자료1> <자료2> 등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자료1>에는 주로 국민경선 당시 민주당 내부의 정치인들 사이에 오간 대화가 날짜별로 정리돼 있고, <자료2>에는 한나라당 정치인들끼리 나눈 대화 내용과 취재기자와 한나라당 정치인들 사이에 오간 대화 내용이 역시 날짜별로 옮겨져 있다.

<자료1>이나 <자료2> 모두 날짜는 올해 3월 한 달간으로 한정돼 있다. 이 기간은 민주당이 국민경선의 바람을 탈 때이며, 한나라당은 집단지도체제 도입 등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던 시기다.

@ADTOP1@
문건 안에는 국민경선 당시 민주당 L고문이 같은 당 소속 J의원에게 "노무현은 성격이 포악해서 후보가 되면 제일 먼저 대통령을 짓밟을 것이 자명하므로 자신을 좀 도와달라"고 전화한 내용과 한나라당 L의원이 같은 당 A의원과 함께 K, H의원의 탈당 만류책을 논의한 통화 내용 등 총 25건의 통화 내용이 담겨 있다.

김 총장은 이런 '도청' 날짜가 3월에 한정돼 있음을 근거로 들어 "DJ정권이 무차별 도청한 내용을 국민경선 정치공작, 야당파괴 공작 자료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또 "통화당사자로부터 확인해 본 결과 이 중에는 이동전화기로 통화한 사례도 분명히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총장은 28일 제시한 문건을 "누구에게, 어떤 경로로, 언제 입수했는지는 내부 고발자 보호를 위해 밝힐 수 없다"고 말해 문건의 '진위'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총장은 또 기자회견 당시 "(문건에 이름이 나와 있는) 당사자들에게 우리 실무자들이 최종확인을 거쳤다"고 주장했지만 "확인해준 사람이 누구냐"는 질문에 "밝힐 수 없다"고 답해 문건의 신빙성에 의문을 주고 있다.

문건에는 정치인을 제외한 기자들의 이름이 검은색 싸인펜으로 까맣게 칠해져 있어 현재로서는 한나라당 정치인들과 대화한 기자들이 누군지 파악할 수 없는 상태다. 그러나 <중앙> <동아> 등 일부 신문에서는 해당기자들이 "내용 맞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한나라당이 제시한 문건 어디에도 국정원에서 나온 것임을 증명할 만한 표시가 없어 대선을 겨냥한 '흑색선전'이라는 비판도 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국정원 같은 기관이 이런 내부 문건에 기록을 남기는 것 봤느냐"고 답했다.

한나라당이 공개한 문건에는 정치인으로는 김원기, 이강래, 이인제, 박상천 의원 등 민주당 의원과 이회창 후보, 이부영, 서상섭, 하순봉, 김용갑, 이재오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 자민련 김학원 의원 등의 통화내용이 기록됐다.

또 언론계 인사로는 박권상 KBS 사장, 김학준 동아일보 사장을 비롯해, 연합뉴스, 중앙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기자 및 매일신문, 대구매일, 중부매일 등 지방지 기자, 그리고 민병준 광고주협회장 등의 명단과 통화내용이 기록돼 있다.

@ADTOP2@
민주당·국정원, "합동조사 하자…, 흑색선전 법적 대응할 것"

▲ 김 총장이 공개한 문건은 출처가 불명확해 '흑색선전' 비난과 진위 논란이 일 예정이다.
ⓒ 오마이뉴스 김영균
한편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도청 의혹'을 제기한 뒤 당사 2층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은 그 문건이 도청자료라는 근거를 내놓아야 하며, 근거를 내놓지 못한다면 저급한 흑색선전을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형근 의원 등 이 나라의 대표적인 무책임한 정치인들이 10월부터 도청 운운한 일이 있어 해당기관과 민주당은 감사원과 정통부 인력과 장비를 지원 받아 현장 검증 등 합동감사를 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며 "당시 이에 응하지 않은 한나라당이 다시 '도청' 운운하는 것은 대단히 불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한나라당은 더 이상 의혹을 만들어 부풀리고 국민을 불안케 하는 무책임한 작태를 중단하고 민주당과 함께 합동감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에 응하지 않고 거짓선전을 일관하는 태도는 반국가적 반국민적 처사"라고 밝혔다.

국정원측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나라당의 국정원 도청자료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한나라당이 증거자료로 제시한 문건을 분석하면 형식상 글 자체나 문맥이 국정원 어느 부서에도 없는 형태의 괴문서"이며 "내용상 국가기관에서 작성했다고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조잡하고 허무맹랑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야당측이 현장검증을 외면한 채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지속하며 국가 정보기관을 정쟁의 소재로 사용하고 있는 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다"며 "출처불명의 문건들을 가지고 정치적 목적으로 국가 정보기관의 명예를 훼손한 한나라당 관계자에 대해 법적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역시 한나라당 문건에 대해 "대꾸할 가치도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한나라당이 국정원 도청주장을 하면서 제시한 자료는 터무니없는 괴문서"라며 "한나라당이 선거를 의식해 자작극 내지는 조작극을 벌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언론계, '정-언 대선 커넥션' 우려

한편 언론계에서는 '국정원 도청 논란'에 대한 여야의 공방 보도와 관련 선거철만되면 기승을 부리는 정치권의 무차별한 폭로전이 시작됐고, 일부 언론은 이를 검증없이 확대재생산하는 '정-언 커넥션'의 첫 신호탄이 터졌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한나라당의 일방적 주장에 대한 '도배질 보도'이다.

29일자로 발행된 신문 중 가장 많은 지면을 '국정원 도청 논란'에 할애한 것은 <동아> <조선>이었다. 우선 <동아>는 1면 머리기사로 인용부호도 생략한채 '국정원 도청자료 폭로'라는 제목을 뽑았다.

▲ 동아일보 11월29일자 초판 1면 머릿기사
국정원과 민주당 관계자들이 전부 부인하는데도 '국정원 도청자료'라고 기정사실화한 것이다. <동아>는 이 머리기사 부제에서도 인용부호 처리도 하지 않고 '한나라, 정치인-언론사간부-기자들 통화문건 제시'라고 단정적으로 보도했다.

<동아>의 단정보도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2면 사설에서는 "정부, '국정원 도청' 전모 밝혀라"는 제목으로 "언론사 정치부의 일선 기자까지 도청 대상이 된 것 또한 충격적"이라면서 "자유로운 시민생활을 위협하는 도청은 국기를 흔드는 문제인 만큼 대선을 의식할 필요도 없이 신속하게 전모를 규명하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아>는 또 3면 전면을 할애해 "동아일보 정부비판기사 자제하라"라는 제목으로 한나라당의 폭로내용을 여과없이 보도했고, 4면과 5면에서도 "상부보고 위한 통화내역 요약본" "2년 추적 리스트 증언 확보" 등의 제목으로 기사화했다. 반면 민주당과 국정원의 해명은 4면 좌측 박스기사로 요약보도했다.

<조선>도 1면, 3면, 4면에 걸쳐 보도했고, 사설로도 다뤘다. 정치면을 거의 전부 할애한 것이다. <조선>의 1면 머리기사는 "정치인·언론인·기업인·시민단체-국정원, 무차별 불법도청"이라는 제목을 뽑았다. 부제로도 '한나라, 3월8일∼28일 관련자료 폭로' "휴대전화도 포함…당사자에 확인"이라고 달아 한나라당의 주장을 단정보도했으며, 제일 마지막 부제로 '국정원 괴문서…"법적대응 할 것'"이라고 살짝 걸쳤다.

<조선>은 '이래도 "불법 도청 없다"인가'라는 제목의 사설에서도 "한나라당이 폭로한 국정원의 도청 사례는 국가기관이 국민의 일거수일투족을 손바닥 들여다보듯 감시해 온 생생한 증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참으로 등골이 오싹해질 정도"라고 서두를 연 뒤 "민주와와 인권 보장을 트레이드 마크로 내세워온 현 정권에서 이같은 마구잡이 불법 도청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는 사실이 더욱 할 말을 잃게 한다"고 현정권의 '불법성'을 부각시켰다.

<조선>은 3면에서도 '기자들 "그런 통화 했었다" 확인' 등의 제목에 '한나라당 의원 대부분 시인, 민주 정치인은 모두 부인'이라는 부제를 달아, 의혹을 증폭시켰다. 4면 역시 한나라당 공개 내용을 요약해 소개했다.

반면 소위 <한겨레>와 <경향>은 '도청 논란'을 신중하게 보도했다. <한겨레>는 1면 우측에 "'국정원 도청자료' 폭로 논란", 3면 탑 기사로 "'정치사찰' 의혹 선거초반 변수로"라는 제목으로 한나라당과 국정원, 민주당의 반응을 함께 기사화했다. <경향>도 1면과 6면의 일부를 할애해 양당의 '공방'으로 짧막하게 보도했다.

언론노조 김용백 사무총장은 '국정원 도청 공방'에 대한 언론의 이같은 보도 태도와 관련 "대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 정당과 특정 언론이 여과없이 이처럼 대서특필하는 것은 오히려 국민을 혼란케하는 것"이라면서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보도다"라고 주장했다.

공작정치 출신자 정계입문 막아야"
김원기 민주당 고문 '도청설'에 발끈

▲ 김원기 민주당 고문
ⓒ오마이뉴스 김영균
한나라당이 28일 '국정원 도청자료'라며 출처불명의 문건을 폭로하자 문건 속에 이름이 들어가 있는 민주당 의원들이 "터무니없는 소리"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김원기 민주당 고문은 28일 오후 3시 30분경 당사 2층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한나라당 사무총장이라는 사람이 터무니없는 내용을 발표한 데 대해서는 참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그런 사람들과 같이 정치한다는 것이 부끄럽다"고 비난했다.

김 고문은 "과거 정보기관에서 근무하던 사람들이 한나라당에 진출한 이후 우리 정치권이 대단히 혼탁하고 오염됐다"며 "공작정치 하던 사람들은 정계에 입문하지 못하도록 특별법을 만들어야 하지 않나"고 성토했다.

한나라당이 내놓은 문건에는 김 고문이 지난 3월 국민경선 당시 김정길 전 청와대 수석과 전화통화를 해 "박지원 특보에게 '노후보가 본선 경쟁력이 더 나을 것 같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또 문건에 지난 3월 23일 박권상 KBS 사장에게 '노무현을 지원해 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나와 있는 이강래 민주당 의원도 논평을 내 "집권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한나라당의 어처구니 없는 작태에 서글픔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 김영균 기자


다음은 한나라당이 28일 공개한, 이른바 '국정원 도청자료' 문건의 전문이다.

[자료 1]

김원기, 박지원 특보에게 노무현 경쟁력 우위 강조


○ 민주당 김원기 고문은 3.11(월) 김정길 민주당 전 의원에게

- 3.10(일) 박지원 청와대 특보에게 「노무현 후보가 본선에서 이인제보다 경쟁력이 좋을 것 같다」는 분위기가 청와대 내에 조성될 수 있도록 잘 얘기해 놓았음

- 노무현이 대선 후보가 되는 것이 좋지 않으냐?고 문의하였는바

○ 이에 대해 김정길 전 의원은

- 동감이라는 반응을 보임

이강래, 박권상 KBS 사장에게 노무현 지원 요청

○ 민주당 이강래 의원은 3.23(토) 박권상 KBS 사장에게

- 노무현 후보가 PK 지역에서 反DJ 정서만 극복한다면 대선 승리 가능성이 높음

- 노무현 고문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한 바

○ 이에 대해 박권상 사장은

- 나라는 남북관계가 개선되지 않고 있어 미국의 지원이 필요함에도

- 노무현 고문이 국보법 폐지를 주장하는 등 좌파 성향을 보여 우익이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음

- 한국 정치사에선 좌파가 우파를 이긴 전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노무현 고문의 돌출 언행에 대해 불안해하는 만큼

-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노무현 고문이 가장 말을 잘 듣는 김원기를 통해 노무현을 중도 내지는 우파로 돌려야 한다는 반응

이인제, 민주당 경선(3.16)서 노무현 선전 가능성에 초조감 시인

○ 민주당 이인제 고문은 3.11(월) 민주당 전갑길 의원(광주 광산)에게

- 경선과 관련, 현 정권의 핵심지역인 광주 경선 결과에 따라 수도권 대의원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3.16(토) 경선 결과는 아주 중요하며

- 노무현이 지역주의에 불을 붙이고 있는 상황에서 호남 여론이 흔들리면 이상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 노무현이 더 이상 설치지 못하도록 호남 대의원들이 분명한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음

- 노무현은 성격이 포악해서 (대선) 후보가 되면 제일 먼저 대통령을 짓밟을 것이 자명하므로

- 광주의 표 45% 이상이 자신(이인제)에게 오도록 힘써 주는 한편 비협조적인 정동채, 김태홍 의원 지역 표도 모아달라고 요청한 바

○ 이에 대해 전갑길 의원은

- 광주지역은 자신(전갑길)이 물밑에서 잘 알아서 하겠다는 반응

이인제, 광주 경선 관련 박상천에게 지원 요청

○ 이인제 고문은 3.13(수) 박상천 고문에게

- 광주 경선(3.16)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나 일부 세력들이 한화갑을 지원하는가 하면 젊은 층은 노무현을 지지해 걱정임

- 박 의원의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히자

○ 이에 대해 박상천 고문은

- 광주경선과 TV 토론회시 상대측의 정체성 문제를 제기할 경우

- '나의 본 성향은 민주화 운동이다. 광범위한 민주세력이 결집하여 정권재창출을 위해 민주당이 창당되었으므로 정체성을 문제 삼으면 창당 정신에 어긋난다'고 대응하기 바람

- 그리고 광주지역 지구당 위원장들에게 이 고문을 지원하도록 요청하겠다는 반응

이인제, 「민주당, 노무현 대권-한화갑 당권 체제 시나리오」 언급

○ 민주당 이인제 고문은 3.28(목) 민주당 전용학 의원에게

- 현 정국은 민주당이 노무현 대선후보와 한화갑 대표 체제를 구축한 뒤 정계개편을 시도할 의도인 것 같음

- 김중권 고문이 동 시나리오에 말린 것 같으니 직접 접촉하여 입지를 확인해 보라고 지시

[자료 2]

이부영, 개혁세력 대표로 대선후보 경선 참여계획


○ 이부영 의원은 3.8(금) 서상섭 의원에게

- 당내 경선구도가 보수(이회창) 對 개혁(이부영) 대결로 단순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 환경운동연합 최열 사무총장 주선으로 3. 10(일) 인사동 선천집에서 제도권 밖 개혁인사들 모임시 자신(이부영)이 개혁세력 대표로 경선에 출마문제를 자문 받은 후 최종 결심코자 함

- 서상섭 의원이 同 자리에 참석해 줄 것을 요청하자

○ 이에 대해 서상섭 의원은

- 당내 민주계 분위기가 도미노 현상처럼 흔들리고 있는 등 한나라당의 진로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 일단 참석하겠다는 반응

김수한 前의장, 李총재에게 기존 당론고수 조언

○ 김수한 前국회의장은 3.15(금) 하순봉 부총재에게

- 당 내분에 대해 李총재에게

「당론으로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반대해 놓고도 몇 사람이 주장한다고 당론을 변경할 경우 당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으므로

대화를 통해서 요구를 수용하되 원칙을 변경해서는 안 된다」고 건의하였음

- 李총재가 내부 수습책을 발표할 때 기존원칙을 고수할 수 있도록 잘 도와주라고 조언

하순봉, 국면전환용으로 자민련과의 합당문제 추진

○ 한나라당 관계자는 3.21(목) 하순봉 부총재에게

- 자신(?)이 자민련측 인사를 은밀히 만나 한-자 합당문제를 논의한 결과

- 합당 협상자로 한나라당 측에서 책임있는 사람이 선정되면 자민련 측에서는 김종호 부총재가 나오기로 하는 등 상당한 진척이 있음

- 국면 전환 차원에서 김종호 부총재를 만나보라고 제의한 바

○ 이에 대해 하순봉 부총재는

- "김종호 의원을 잘 아니 접촉해 보겠다"는 반응

이부영, 안상수와 김덕룡ㆍ홍사덕 탈당 만류책 강구

○ 한나라당 이부영 의원은 3.21(목) 안상수 의원에게

- 李총재 측근들이 김덕룡 의원과 홍사덕 의원의 탈당을 방관하고 있으나

- 그럴 경우 당내분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李총재와 일정한 거리를 둔 채 이들의 탈당을 만류할 작정임

- 희망연대측에서도 탈당을 적극 만류토록 해 달라고 요청한 바

○ 이에 대해 안상수 의원은 긍정적으로 답변

홍준표, 영남권 지지 급락으로 李총재 교체론 대두 전망

○ 한나라당 전재희 의원(제3정조위원장)은 3.21(목) 홍준표 의원에게

- 당의 살 길이 무엇이냐? 고 문의한 바

○ 이에 대해 홍준표 의원은

- 李총재는 부산 등 영남 지지율이 급락함에 따라 후보 교체론이 대두될 것으로 전망되는 바

- 李총재가 이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는 인식을 바꿔야 하는데, 고집을 부려 답답한 실정으로서

- 李총재는 총재직을 물러남과 아울러 부총재도 사퇴시키고 이중재 前의원을 권한대행으로 하는 집단 지도체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

김용갑ㆍ김종하ㆍ경남지사 김혁규 추대방안 논의

○ 김용갑 의원은 3.26(화) 김종하 국회부의장에게

- 노무현 돌풍이 일고 있는 이 시점에 김혁규 지사가 당을 뛰쳐나가면 지방선거는 끝장 남

- 경남지사 경선을 준비중인 이강두 정책위의장ㆍ김용균 의원을 상대로 경선 포기를 설득, 김혁규를 추대함으로서 경남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전하였는 바

○ 이에 대해 김종하 국회부의장은

- 지방선거를 잘 치르려면 김혁규를 공천하는 방법 밖에 없기 때문에

- 자신(김종하)이 이강두 의원을 설득 "용퇴할 수 있다"는 답을 받았지만

- 김용균 의원은 버티므로 李총재에게 김용균 의원을 불러 경선을 포기토록 설득해 줄 것을 요청해 놨다고 알려 줌

신영국ㆍ김기춘, 희망연대 회의 개최 반대 입장

○ 한나라당 신영국 의원은 3.21(목) 김기춘 의원에게

- 안상수 의원(희망연대 간사)이 3.25(월) 10:00 희망연대 회의를 개최, 당내 문제를 협의키로 했으니 참석하라고 하기에 회의 개최 반대입장을 표명한 바 있음

- 회의를 개최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므로 적극 저지하자고 제의한 바

○ 이에 대해 김기춘 의원은

- 회의 개최를 저지하는 것으로 하고 남경필 의원이 참석치 않도록 조치하라고 당부

김용갑, 김기춘과 당내분 수습 방안 논의

○ 한나라당 김용갑 의원은 3.21(목) 김기춘 의원에게

- 미래연대가 정풍운동을 전개할 뿐만 아니라

-언론도 "내분 장기화"라고 보도하고 있어 수습하지 못하면 당내분이 우려되기 때문에 최병렬 부총재와 수습방안을 논의한 바 있음

○ 이에 대해 김기춘 의원은

- 내분 장기화의 경우 지지도가 하락할 것인 만큼

- 총재단이 중심이 되어 조속히 당내 의원을 대상으로 "李총재의 당내 수습안 外 현실적 대안이 없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강조

미래연대 단합대회, 3.31 한일관에서 개최 예정

○ 한나라당 김부겸 의원은 3.26(화) 심재철 의원에게

- 3.31(일) 저녁 종로1가 한일관에서 미래연대 단합대회를 갖기로 했음

- 동 자리에 참석해 달라고 요청

현승일, 이재오에게 김용태 출마 관련 당지도부 방침 유무 문의

○ 한나라당 현승일 의원은 3.26(화) 한나라당 이재오 총무에게

- 김용태 前의원이 대구시장 출마를 준비중인 가운데

- 현지 정서가 김용태에게 부정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YS가 김용태의 출마를 반대한다는 얘기가 있음

- 김용태 前의원의 대구시장 출마에 대해 당 지도부 방침이 있느냐? 고 문의한 바

○ 이에 대해 이재오 총무는

- 李총재가 별도로 출마건에 대해 얘기했는지 모르지만 공식적으로 들은 바 없다고 알려 줌

강삼재, 양휘부 특보와 3.9 접촉시 언급내용

○ 한나라당 양휘부 특보는 3.9(토) 연합뉴스 기자에게

- 오늘(3.9) 이원종 前정무수석 장남 결혼식장에서 만난 강삼재 의원이

ㆍ「당이 단합하여 정권교체를 할 수 있도록 경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ㆍ「李총재에게 이부영의 농간 등 주변 움직임에 휩쓸리지 않도록 전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보아 탈당할 것 같지 않다고 알려 줌

김원웅, 李총재에 '인적쇄신' 요구 방침

○ 중앙일보 기자는 3.11(월) 한나라당 김원웅 의원에게

- 한나라당 내분과 관련, 李총재 측근인 하순봉ㆍ김기배 의원에 대한 당내 비판여론이 높은 상황인 바, 이에 대한 견해를 문의하였는 바

○ 이에 대해 김원웅 의원은

- 李총재 주변에는 김용환ㆍ강창희 등과 같이 군사정권과 지역주의에 편승했던 문제 있는 인사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기 때문에

- 3.12 자신(김원웅)과 의견을 같이 하는 김홍신ㆍ서상섭 의원 등 정개모 의원들을 접촉, 당 개혁에 대해 논의한 후

- 李총재에게 "과감한 인적쇄신을 하지 않으면 정권창출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개혁을 요구할 작정임

- 당 개혁에 대한 李총재의 태도에 따라 탈당도 고려하고 있다는 반응

김홍신, 자신의 대선 경선 출마 전제조건 등 언급

○ 연합뉴스 기자는 3.16(토) 한나라당 김홍신 의원실 김학준 보좌관에게

- 김홍신 의원이 대선 경선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냐? 고 문의한 바

○ 이에 김학준 보좌관은

- 김홍신 의원이 출마 의지를 갖은 것은 사실이지만

- 전제조건으로 경선을 7~8월경 실시할 것, 총유권자의 1%를 국민경선제에 참여시킬 것 등을 李총재에게 제시할 방침이기 때문에 아직 불확실하다고 알려 줌

홍준표, 李총재 차세대 리더群 양성 필요성 주장

○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은 3.17(일) 연합뉴스 기자에게

- 이인제나 노무현 후보로 나올 경우 이회창 총재를 이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李총재는 당내 문제를 조속히 정비해야 함

- 대선 무렵 세대교체 논쟁이 일어날 경우 당내 차세대 주자가 없는 관계로 李총재가 어려운 처지에 놓일 수도 있으므로

- 李총재는 지금부터라도 차세대 리더群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

이해봉, 당 내분사태 관련 언급

○ 매일신문 기자는 3.19(화) 한나라당 이해봉 의원에게

- 한나라당의 내분 사태에 대해 문의한 바

○ 이에 대해 이해봉 의원은

- 비주류측 주장을 수용하더라도 다른 꼬투리를 잡아 계속 소란을 피울 것이 분명하고

- 주류는 주류대로 당권을 위해 싸울 것이기 때문에 이득 없이 당의 분란만 야기할 것이므로

- 이총재가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선언한 다음 대세를 향해 앞만 보고 가는 수 밖에 없다고 답변

김만제 의원, 탈당 가능성 시인

○ 동아일보 기자는 3.20(수) 한나라당 김만제 의원에게

- 국민일보 "정책 정당에서 일하고 싶다"는 인터뷰 기사가 게재됐음

- 이를 탈당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해도 되겠느냐? 고 문의한 바

○ 이에 대해 김만제 의원은

- "그렇게 해석해도 괜찮다"는 반응

김만제, 이총재에 범보수세력 결집 위한 정계개편 건의

○ 한나라당 김만제 의원은 3.27(수) 대구 매일 서울지사 기자에게

- 최근 이총재에게 수습하느라 고생했지만 이제부터 범보수세력을 결집시키는 정계개편을 해야 한다고 건의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음

- 대선은 보수와 혁신 대결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회창 총재는 보수를 결집시켜 승부수를 띄워야 함

- 한나라당 대구시장 경선과 관련, 강재섭 대구시지부장은 「대구시장 경선을 미룰 경우 중앙당에서 누구를 영입하기 위해 압력이라도 행사한 것처럼 뒷말이 무성할 수 있으므로 계획대로 경선을 치르겠다」는 확고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알려 줌

김학원 자민련 총무, 특검법 개정안 긍정 검토 방침

○ 문화일보 기자는 3.12(화) 자민련 김학원 총무에게

- 한나라당에서 특검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코자 함

- 개정에 대한 자민련의 입장을 타진하였는 바

○ 이에 대해 김학원 총무는

- 자민련은 권력형 비리사건 수사 특검제 도입을 찬성하는 만큼 특검측 의견을 들어본 후

- 개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라고 알려 줌

한국광고주협회장, 동아일보에 비판기사 자제 압력

○ 민병준 한국 광고주 협회장은 3.12(화) 김학준 동아일보 사장에게

- 동아일보가 정부에 대해 보복성 기사를 너무 많이 쓰기 때문에 동아일보의 편향적인 태도를 비판하는 여론이 많음

- 비판기사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였는 바

○ 이에 대해 김학준 사장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반응

민주당, 이원종 지사 대항카드로 홍재형 영입

○ 중부매일신문 기자는 3.19(화) 본사에

- 민주당에서는 이원종 지사의 탈당 및 한나라당 입당에 대응키 위해

- 홍재형 의원(청주 지구당 위원장)을 도지사 후보로 영입, 출마시킬 계획이라고 보고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