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4신:31일 오후 6시 30분>
한나라 "취재 거부, 기자실부스 폐쇄, 시청 거부"
MBC "대선 의식한 방송통제 의도 즉각중지를"


한나라당이 문화방송에 대해 취재거부 등 강경대응 방침을 들고나와 정연씨의 병역비리 의혹보도 및 MBC 국감 실시 등을 둘러싸고 불거진 양측의 갈등이 더욱 증폭될 조짐이다.

30일 한나라당은 의원총회에서 '야당 후보를 흠집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기획된 보도를 중지할 것을 MBC에 촉구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 소속의원 일동 명의로 발표했다.

의원총회 후 남경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내주초까지 편파방송대책 특위가 주축이 돼 전문가와 함께 편파방송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을 서 대표가 지시했다"며 "안이 마련되면 의원총회의 토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편파보도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내달 3일까지 초안을 마련한 후 단계적으로 시행에 들어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나라당이 마련중인 대응방안에는 ▲ MBC에 대한 취재거부 ▲ 출입기자실 부스 폐쇄 ▲ 시청거부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출입기자실 부스 폐쇄' 등은 언론사에 대한 최강수 조치여서 이를 놓고 논란이 일 전망이다.

그러나 이같은 당 지도부의 강경조치에 대해 한나라당 내에서도 반론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소속 의원실의 한 보좌관은 "연말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방송사와 척을 지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도 전략상 옳지 않다"며 "당 내에 이같은 시선이 적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한나라당은 지난 27일 당 편파방송대책특위 명의로 MBC를 포함, 방송 4사에 보낸 공문에서 "피의자도 아닌 이정연씨의 얼굴을 사용함으로써 범법자로 취급하고 ‘이회창 후보의 아들’이라는 수식어를 반복 사용, 이 후보 흠집내기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앞으로 이런 표현은 자제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MBC측은 한나라당이 방송 4사에 보낸 공문을 ‘신보도지침’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서는 한편 MBC 노조도 성명을 통해 "한나라당이 다수당 지위를 이용해 후보의 병역비리 의혹을 덮는데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MBC는 또 한나라당의 MBC에 대해 국정감사를 추진하자 "보도에 대한 불만으로 국정감사를 받도록 하는 것은 언론자유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며 "대선을 의식한 방송통제 의도를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MBC와 한나라당간의 갈등은 자칫 방송사 전체로 확산될 조짐도 없지 않다. 방송 4사는 이번 한나라당의 처사를 대선을 앞두고 방송장악 음모로 규정, 언론단체 등과 연대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3신 대체:8월 30일 오후 6시30분>

한나라당 "김중배 사장이 강공 주문"
MBC "사실관계의 오류를 넘은 의도된 날조"


한나라당은 30일 오후 4시 의원총회를 열고 문화방송에 대한 공격의 수위를 더욱 높였고, 이에 대해 MBC는 "사실관계의 오류를 넘어 의도된 날조"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서청원 대표는 '신보도지침' 논란과 관련 "그동안 MBC 방송이 편향적으로 보도하는 것 때문에 MBC 사장을 만났는데, (MBC 사장이) 우리와 만난 직후 '대선 때까지 창(昌) 병풍 문제를 계속 강하게 보도하라'고 지시 내린 비공식 문건을 입수했다"고 주장했다.

▲ 한나라당 서청원대표가 30일 오전 당사에서 열린 확대당직자회의에서 법무장관 해임안 처리 등 정국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 대표는 이어 "어제 당무회의에서 정부출연 회사의 국정감사 확대 법안을 통과시키고, 여기에 MBC까지 포함되자 MBC가 드디어 칼을 뽑고, '9시 뉴스'에서부터 우리를 향해 찌르기 시작했다"고 성토했다.

또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의원총회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남경필 대변인은 "편파방송대책특위의 한 의원은 MBC 임원회의 때 김중배 사장이 '이회창이 집권하면 여기 있는 사람은 모두 제거될 수밖에 없다. 강경 대응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방문진이 'MBC국감 반대' 4가지 이유

MBC의 대주주(70% 지분보유)인 방송문화진흥회는 30일 'MBC국정감사 대상화를 위한 감사원법 개정관련 방송문화진흥회 입장'을 발표하고, 문화방송을 국회 국정감사 대상기관에 포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관련법을 개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방송문화진흥회는 한나라당이 MBC를 국감대상에 포함시키려는 것을 반대하는 이유로 4가지를 들었다.

첫째, 문화방송을 감사 대상기관으로 명시하는 것은 방문진의 설립취지와 방문진법 개정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

둘째, MBC는 시청료와 같은 준조세가 아니라 영업활동에 의해 운영되는 주식회사이므로 주식회사를 주주의 위상에 근거하여 감사 대상기관으로 명시하는 것은 상법에 보장된 기본권과 타 언론사와의 형평성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

셋째, 언론사에 대한 국가기관의 감사는 입법목적의 정당성과 언론자유의 기본권 차원에서 논란의 여지가 많다.

넷째, 연말의 선거를 앞두고 각종 억측이 난무하기 쉬운 시점에 특정 언론사를 대상으로 감사입법을 추진하는 것은 그 취지와 내용의 적합성 여부를 떠나서도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 / 정리=공희정 기자
남 대변인은 이어 "서청원 대표의 말을 전하면서 '지금 우리당이 공문을 각 방송사에 발송한 것과 관련해서 '신보도지침'이라고 하는데, 이는 '신보도지침'이 아니라 방송에 의해 특히 병풍보도에서 많은 손해를 입고 있는 데 따른 자구책의 입장에서 제안한 것이며 방송을 통제하겠다는 의도는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한나라당은 또 이날 의원총회에서 '공영방송 MBC의 공정한 방송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다음주 중으로 특위위원과 전문가를 중심으로 'MBC 편파보도 대응 시행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MBC측은 이날 오후 6시 30분 공식입장을 발표하고 "서 대표와 남경필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한 발언은 사실관계의 오류를 넘어 의도된 날조"라면서 "김중배 사장은 임원회의나 그 어떤 자리에서도 이같은 말은 물론 그런 취지의 말도 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이 발언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강구할 것이며 이런 말을 인용하는 데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MBC는 또 "공당의 주요 당직자가 언론기관 임원회의 발언을 날조해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언론기관 전체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자 보도의 신뢰를 떨어뜨리기 위한 의도적 행동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MBC 정책기획팀 박성희 부장은 "평소 김중배 사장은 언론인으로서의 정도와 원칙을 강조해왔다"면서 "김 사장이 그런 발언을 했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부장은 이어 "만약 한나라당이 주장하고 있는 문건이 있다면 그것을 밝혀라"면서 "한나라당의 태도에 기자들이 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의원들, MBC에 '공정보도 촉구' 성명

공영방송 mbc의 공정한 방송을 촉구한다.

최근 공영방송 mbc의 공영성과 공정성이 크게 훼손되고 있음에 대해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한나라당과 관련된 일련의 방송이 악의적으로 왜곡되고 있음에 주목하고자 한다.

mbc가 객관적인 확인이나 검증을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야 할 공영방송으로서 소임을 다하지 못한 채 오히려 특정사안을 부풀려 왜곡 보도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현재 mbc가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감사원법 개정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일부 금융기관 등 50여개의 정부 출연기관 등이 재출자한 기관에 대하여 감사원의 회계감사를 받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나라당 국회의원 일동은 mbc에 대해 공영방송다운 공정한 방송을 해주길 바라면서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 mbc는 진실을 알 권리가 있는 국민 모두가 지켜보고 있음을 깊이 명심하면서 사실에 근거한 객관적 보도자세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

- 편파보도나 왜곡보도의 차원을 넘어 정치적 의도를 갖고 대선에 영향을 주기 위한 의혹이 짙은 보도는 자제해 줄 것을 촉구한다.

- 특정사안에 대해 의혹을 부풀리거나 진의를 왜곡시켜 야당 후보를 흠집내기 위한 의도되고 기획된 보도는 중지할 것을 촉구한다.

- 편파 또는 왜곡보도로 인하여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함은 물론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이 그 어떤 경우에도 존중되도록 할 것을 촉구한다.

- 우리 한나라당의 이같은 촉구사항이 시정되지 않고 mbc가 현재와 같은 보도태도를 계속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해서는 그 책임이 전적으로 mbc에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2002.8.30
한나라당 국회의원 일동


<제2신:8월 30일 오후 3시30분>

방송노조 등 "'땡全뉴스'가 '땡昌뉴스'로 부활"


병역비리 보도 등을 놓고 한나라당과 갈등을 빚고있는 가운데 '일전'을 예고하고 나선 MBC. 사진은 서울 여의도 MBC 본사 사옥 전경.
ⓒ MBC
한나라당이 지난 27일 병역비리 수사 보도와 관련 KBS, MBC, SBS, YTN 등 방송 4사에 보낸 `신보도지침' 파문이 전 언론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은 30일 오전 긴급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는 한나라당 서청원 대표를 비롯 김영일 사무총장, 이규택 원내총무, 하순봉 최고위원, 남경필 대변인, 고흥길 이원창 의원 등 한나라당 공정방송특위 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나라당 공정방송특위가 문화방송 등에 보낸 '불공정보도 시정촉구' 공문과 문화방송을 국정감사 대상에 포함하는 것을 골자로 감사원법 개정안을 법사위에 제출한 것 등을 놓고 논란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 참석한 일부 의원은 방송4사에 보낸 '공문'에 대해 "너무 서둘러서 일을 처리했다"며 이견을 제시했으나 대다수의 의원들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다"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일부 의원들이 의원총회 등을 거치지 않고 감사원법 개정안을 법사위에 제출한 것을 놓고 "의원들의 합의를 보지도 않고 너무 밀어붙인 것 아니냐"며 문제를 제기하자, 공정방송특위 간사인 고흥길 의원은 "꼭 통과시키려고 제출한 것은 아니고 '하나의 항의 표시'였다"면서 "오늘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에게 이해를 구하겠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나라당 고흥길 의원은 이날 오후 <오마이뉴스>에 직접 전화를 걸어와 "오마이뉴스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오전 특위회의에서 일부 의원들이 '너무 빨리 제출한 것 아니냐' '어떤 경로로 제출된 것이냐'고 물은 것은 사실이지만 내가 '항의의 표시'로 감사원법 개정안을 제출했다고 말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적극 해명했다.

고 의원은 또 "감사원법건은 당무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결정해 제출한 법안이며, 문화방송 뿐 아니라 세금이 투입된 52개 정부 재투자기관의 회계와 경영을 감시하기 위한 조처"라고 반박했다.

고 의원은 이어 한나라당 '공문'에 대한 언론계 반발에 대해 "한나라당이 보낸 공문에 대해 '언론탄압이다' '언론통제다' '언론길들이기다'고 하는데 이는 우리의 뜻을 잘못 해석한 것이며, 공문 내용은 전혀 문제가 없다. 방송4사에 우리의 뜻을 전달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땡全뉴스' '땡昌뉴스'로 부활"

민주당은 30일 한나라당이 방송 4사에 보낸 '불공정보도 시정촉구' 공문을 '신보도지침'으로 규정하고 "과거 전두환 정권 당시 '땡全뉴스'처럼 '땡昌뉴스'가 부활된 것"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한화갑 대표는 의원총회 인사말에서 "한나라당이 방송4사에 '협박문'을 보낸 것은 계엄령 하에서나 가능한 일을 자행한 것"이라며 "한나라당의 그릇된 사고방식을 깨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용태 사무총장도 "이정연씨가 이회창 후보 아들이 아니라면 누구의 아들이며, 한인옥씨는 누구의 부인이고 누구의 모친이냐"면서 "공산당 치하나 사회주의국가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임채정 정책위의장은 "한나라당이 방송의 편집·보도권을 장악해서 사내 매체화, 선전 도구화하려는 것이며 대낮에 테러를 한 것과 다를 바 없다"며 "국회 다수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근본을 말살하려는 행태에 대해 총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1신:8월 29일 밤 10시>

"'병역비리' 정연씨 이름 앞에
'이회창 후보' 이름 빼주세요"


한나라당이 지난 27일 문화방송 등에 공문을 보내 현재 병역비리 의혹이 제기된 이정연씨 이름 앞에 자당 대통령 후보인 이회창씨의 이름을 빼달라고 요구한 것과 관련, 4개 방송사 노조 등 언론계가 "보도지침의 부활"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한나라당이 몇몇 방송사에 대해 '편파방송' 운운하며 강력대응 방침을 밝힌 바 있어 이번 사태로 인해 자칫 한나라당과 방송사간의 일대 전쟁이 발발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 한나라당 공정방송특위가 지난 27일 문화방송사 등에 보낸 '불공정 보고 시정 촉구' 공문
문화방송(사장 김중배)은 29일 '국정감사 피감기관화에 대한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한나라당 편파방송대책위원회(위원장 현경대)는 지난 13일 '이회창 후보 병역비리 보도의 공정성을 따질 수 있도록' 문화방송을 국감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12월 대선 보도에 제약을 가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화방송은 또 "한나라당은 이 후보 아들의 병역 보도에 지속적으로 불만 표시와 압력을 가해왔다"며 "이는 국정감사를 언론보도 통제 목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를 반증하는 것이며 심각한 언론자유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문화방송>은 이와 관련, 한나라당이 지난 27일 보내온 공문을 공개했다.

"피의자도 아닌 이정연씨 얼굴을 자료화면이나 어깨걸이는 물론 본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은연중에 범법자 취급하는가 하면, 4주 연속해서 정연씨 이름 앞에 '이회창 후보의 아들'이라는 수식어를 앵커와 기자 모두 반복해서 사용해 이회창 후보 흠집내기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표현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해 문화방송 노동조합(위원장 노웅래)은 29일 성명을 내고 "한나라당이 다수당의 지위를 자당 후보의 비리의혹을 덮는 데 이용하려 하고 있다"며 "법까지 개정하며 보도를 축소하려 하는 것은 분명 한나라당에 숨기고 싶은 것이 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또 MBC기자회(회장 홍수선)는 29일 "다음주초께 기자총회를 열어 한나라당의 언론자유 침해와 관련한 대응책을 마련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한나라당의 움직임에 대해 한국기자협회(회장 이상기)도 29일 항의성명을 내고 "한나라당의 문화방송 국정감사 추진은 거대야당의 언론 길들이기라는 시비를 부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성명에서 "한나라당의 개정안은 언론의 독립성에 대한 침해일 뿐 아니라 두 달 전 MBC 민영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스스로 뒤집은 것"이라면서 "언론자유 수호 차원에서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용백)도 이날 성명을 통해 "한나라당이 방송사에 전달한 공문은 군사정권의 보도지침을 떠올리게 한다"고 공박하는 한편 MBC 국정감사 시도에 대해서도 "언론의 자유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정치적 폭거"라고 주장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이와 같은 언론계의 반응에 한나라당은 "문화방송이 검찰의 흘리기 정보와 김대업의 일방적 주장에 의존해 보도하는 등 방송이 병풍을 주도하는 양상"이라며 "불공정 보도를 시정하자는 공정방송 협조 차원"이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 문제가 된 '신보도지침' 내용
이와 관련, 문화방송은 지난달 31일부터 8월22일까지 23일간 주요 뉴스를 분석해 한나라당의 방송 모니터 결과와 비교한 자료를 이날 함께 공개하고 "대통령 아들 홍걸, 홍업씨 관련 보도가 하루 평균 서너 꼭지에 주로 톱이나 세컨드 블록에 배치된 사실과 비교하면 병역비리 뉴스는 국민 관심도에 비해 오히려 홀대받은 편"이라고 반박했다.

한나라당이 방송4사에 보낸 <공문> 전문

제목 : 불공정보도 시정촉구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당 공정방송특별위원회가 지난 8월 14일 방송사에 대해 공정방송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들이 여전히 검찰의 흘리기 정보와 김대업의 일방적 주장에 의존하여 보도하는 등 "방송이 '병풍'을 주도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특히 피의자도 아닌 이정연씨 얼굴을 자료화면이나 어깨걸이는 물론 본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은연중에 범법자 취급하는가 하면, 4주 연속해서 정연씨 이름 앞에 '이회창 후보의 아들'이라는 수식어를 앵커와 기자 모두 반복해서 사용해 이회창 후보 흠집내기라는 의구심을 지울수 없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표현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선을 얼마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메인뉴스에서 언급되는 한마디 한마디가 시청자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검찰 공식 발표도 아닌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흘린 내용을 확인도 하지 않고 방송하는 것은 불공정 방송이 아닐수 없습니다.

향후 방송 보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쌓는데 더욱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한나라당이 문화방송에 보낸 문제의 공문은 KBS, SBS, YTN에도 동시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이들 방송사 노동조합은 29일 성명을 통해 "지난 27일 한나라당은 KBS와 MBC, SBS, YTN 사장 앞으로 '불공정 보도 시정촉구'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내왔다"면서 "이정연 병역비리의혹 사건 보도와 관련해 이정연씨의 얼굴을 내지 말 것, 정연씨 이름 앞에 이회창 후보의 아들이란 수식어를 쓰지 말 것, 또 검찰의 공식발표가 아니면 보도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은 또 "이 공문 내용을 접한 방송사 노동자들은 21세기에 들어선 지금 아직도 정치권에서 언론에 군사정권시절에서나 있었던 보도지침을 내리고 있다는 사실에 경악을 넘어 뜨거운 분노를 느낀다"면서 "이정연씨의 얼굴을 TV에 내지 말라고 하는데 이정연씨는 이미 좋든 싫든 지난 대선과정을 통해 공인이 돼 있는 상태이다. 새삼 이정연씨의 얼굴을 내지 말라는 것은 특권의식에 길들여져 있는 한나라당의 생떼이며 한나라당이 제왕적 지도자에 맹종하는 1인 보스정당임을 보여주는 극명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노동조합은 이어 "우리 방송노동자들은 한나라당의 시대착오적인 신 보도지침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언론탄압에 대해 온 힘을 결집해 대항해 나갈 것임을 한나라당에 경고한다"면서 "한나라당은 신 보도지침에 대해 국민과 방송인들 앞에 사죄하고 이를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불꽃같은 남자. 산소같은 미소가 아름답다. 공희정기자는 오마이뉴스 대학기자단 단장을 맡고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