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7신: 16일 오후 4시20분>

"구청 공무원이 무슨 힘이 있나요?"
총리실, 서대문구청 '아파트 실사' 방해 물의


▲ 장상 총리서리의 '97평 아파트' 개조 논란과 관련, 15일 서대문구청 공무원의 현장조사를 총리실 직원들이 방해한 것에 대해 공무원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오른쪽이 장 총리서리 부부가 거주하고 있는 서대문구 남가좌동 창덕 에버빌 아파트.
ⓒ 연합뉴스/오마이뉴스
"구청 직원이 무슨 대단한 힘이 있나? 기자만도 못하다. 힘이야 있으면 좋겠지만, 더구나 어떻게 감히 총리가 될 분에게...." (16일 서대문구청 건축과의 한 직원)

장상 총리서리(www.opm.go.kr)가 아들 국적, 김활란상 제정, 땅 투기에 이어 '97평 아파트 개조'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15일 총리실 직원들이 현장 실사를 나온 구청 직원의 조사를 저지한 사실이 확인돼 다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장 총리서리측은 "구청에서 조사나온 줄도 몰랐다"고 해명했으나 공직사회의 최고책임자가 일선 공무원의 업무 수행을 무시하는 듯한 처신에 대해 일선 공무원들이 반발하는 등 미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16일 서대문구청(www.seodaemun.seoul.kr) 건축과의 관계자는 "98년10월부터 장 총리서리 부부가 살고 있는 아파트 2채(서대문구 남가좌동, 창덕에버빌 1901호와 1902호)의 벽이 트여 한 집처럼 사용되고 있다는 얘기가 나와서 15일 오전 직원 한 명을 아파트에 실사를 내보냈다"며 "직원이 빈손으로 와서 '총리실 직원들이 아파트 문 앞에서 출입을 가로막아 조사를 하지 못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파트의 불법개조 여부에 대해 말들이 나왔으면 조사를 해봐야 아는 게 아니냐? 그런데, 이런 식으로 조사를 막으면 진위 규명 자체가 안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현행 건축법에는 아파트 등 집합건물의 내부벽을 벽 면적 30제곱미터 이상 철거 또는 파손해 증개축하는 행위를 금하도록 되어있다.

이 관계자는 "다른 민간인들도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공무원들의 현장 조사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이웃들이 불법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한다면 건축물에 대한 원상 회복 조치를 내리고 그래도 안 되면 고발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구청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덧붙였다. 현장 실사를 나간 구청 건축과 직원 장모 씨는 "나는 모르겠다. 아무 것도 묻지마라"며 당시 상황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 장상 총리서리가 16일 오후 상도동의 김영삼 전 대통령을 방문, 환담을 나눴다. 장 총리서리는 이날 YS의 초선의원 시절 사진을 가리키며 YS를 '국회의 산 증인'으로 치켜세우기도 했다. 장 총리서리는 18일에는 최규하,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
ⓒ 연합뉴스
이날 정오경 아파트 19층에서 오마이뉴스 기자와 마주친 박준서 교수(장 총리서리의 남편, 연세대 신학과)는 이에 대해 "그런 사실이 있었나? 우리 부부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19층에서 사택 경비를 서고 있는 서부경찰서 소속의 의경과 총리공관 소속 직원 역시 "교대로 근무하기 때문에 어제 무슨 일이 있었는 지는 모르겠다"고 얼버무렸다.

총리실 직원은 "업무 지침상 총리 사택은 총리 공관처럼 보호를 받아야 할 시설이기 때문에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다"는 이상한 논리를 전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총리실 직원들이 구청의 조사를 방해한 것에 대한 양대 공무원노조 등 공무원사회의 반발 강도는 심상치 않다.

임문규 대한민국공무원노조(www.akgo.org) 사무총장은 "구체적인 진상을 확인해야겠지만, 사실이라면 총리서리로서는 무척 부적절한 처신이다"며 "공무원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거주지의 구조 변경에 대한 신고가 들어오면 실사를 할 권한이 있다. 그런 사실조차 총리가 몰랐고 더구나 총리실 직원을 동원해서 이를 방해했다면 총리 자격이 없다"고 단언했다.

고광식 전국공무원노동조합(www.gongmuwon.or.kr) 부정부패추방운동본부장도 "한 나라 공무원의 최고수장이 '자신이 오해를 받고 있으니 와서 조사해달라'고 해도 모자란 판국에 조사 나온 구청 공무원을 쫓아내다니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총리서리는 자중하고 청문회 준비나 하라"
노무현 후보의 경고, '탈 DJ' 신호탄인가?

▲ 장상 총리서리가 17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의 국군수도병원을 방문, 서해교전 부상 장병들을 위로했다.
ⓒ연합뉴스
"장상 총리서리는 국회 출석과 국가적 행사 참석 등 적극적인 대외 활동을 자제하고 인사청문회 등을 통해 검증을 받아야 한다."

노무현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6일 정동채 후보비서실장을 통해 장 총리서리에게 '자중'을 당부했다. 정 실장은 "참모회의에서 나온 얘기이고, 노 후보의 의견으로 봐도 좋다"는 말을 덧붙여 발언에 무게를 실었다.

정 실장의 발언은 한나라당의 '총리 집무 중단' 요구보다는 덜 하지만, 17일 서해교전 부상자 위문 등의 공식 행사를 앞두고 있는 장 총리서리에 대한 강도 높은 경고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정 실장은 "총리서리제는 이번을 마지막 관행으로 하고, 더이상 시비가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 법제처에서도 총리서리가 임명권자의 합법적 권한행사라면서도 위헌 소지가 있다고 한다"며 서리제도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정 실장은 또 "노 후보가 7월4일 기자회견에서 '총리와 법무, 행정자치부 장관 등을 한나라당과 협의해 임명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는데 (DJ가) 일축했다. 노 후보가 이를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며 7.11 개각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는 전날 한화갑 민주당 대표가 장 총리서리에게 "대통령의 업적이 우리 당의 업적이고, 그 업적이 평가받을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며 우호적인 반응을 보인 것과도 배치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정 실장은 한나라당과 이회창 후보에 대해서도 "장 총리서리에 대해서는 처음에는 괜찮다고 하다가 이제 와서 사사건건 시비를 건다"고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장 총리서리'에 관한 한 청와대, 민주당 지도부와 '다른 목소리'를 낸 노 후보측의 대응이 총리서리에 비판적인 국민정서를 등에 업고 DJ와의 차별화를 본격화해 정국 주도권을 잡고 지지도를 회복하려는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총리서리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에는 정대철 민주당 최고위원이 내정됐는데, 특위는 한나라당 6명, 민주당 6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총13명의 의원으로 구성된다. / 손병관 기자

장 총리서리의 아파트 개조는 개조의 합법성 여부와 함께 재산세 축소에 대한 논란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윤종훈 세무사는 "적은 평수의 주택 두 채에 대해 적용되는 재산세 또는 취득세가 이 주택들을 한 세대로 계산했을 경우 몇 배로 불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명의로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박 교수는 "97년형 아파트를 한 세대로 계산하면 재산세도 더 내야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더 내면 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박 교수는 또 "모든 것(아파트 개조)은 시공업체에서 하라는 대로 했을 뿐이다. 보관해야 할 연구서적도 많고, (아파트를 트지 않으면) 93세 노모와 가정부 등 6명이 함께 살기에 불편한 게 사실이다"고 해명했다.

▲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16일 오전 국무회의에 참석, 김대중 대통령에게 인사하고 있는 장상 총리서리.
ⓒ 연합뉴스
박 교수는 "언론 무서워서 무슨 말도 못하겠다. 모든 것을 인사청문회에서 밝힐 테니 평생동안 성실하게 살아온 사람들을 매도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오전 처음으로 국무회의에 참석, 회의를 진행한 장 총리서리는 자신을 둘러싼 잡음들에 대해 "최근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미안하다. 헌정사상 첫 여성총리로서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를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제6신: 15일 오후 1시30분>

한나라당, 장 총리서리 문전박대 '예방' 무산
JP는 "속상하고 아니꼬워도 참아라" 격려


"서리 딱지 떼기 전에는 우리 당에 올 생각 마라"

한나라당이 15일 오전으로 예정된 장상 총리서리(www.opm.go.kr)의 당사 방문을 거부하고 총리직 수행 중단을 요구하고 나서 장 총리서리의 국회 인준에 험로가 예상된다. 한편, '대통령 유고' 발언 파문과 관련 한나라당 김무성 대통령후보 비서실장은 사의를 표했다.

"장 총리서리, 친일파에 대한 입장 밝혀라"
김희선 의원, '김활란상 추진 전력' 문제제기

지난 2월 친일인사 명단을 발표했던 `민족정기를 세우는 국회의원 모임' 회장 김희선 의원(www.imhere.or.kr)이 장상 총리서리의 '김활란상 제정 추진' 전력과 관련, 명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김활란은 지난 37년 일제로부터 작위를 받은 귀족부인들이 일본의 침략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금비녀를 뽑아 바치자'며 조직한 애국금채회의 발기인 간사로 활동하는 등 우리 젊은이들을 징용, 징병, 정신대로 전쟁터에 보내는데 앞장섰다"며 "헌정사상 첫 여성총리인 장상 총리임명자가 과거 친일행적이 뚜렷한 김활란 기념사업에 주도적으로 나서는 등 친일역사청산과 관련해 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유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장 총리임명자는 국회동의 절차 이전에, 과거 김활란 기념사업을 주도했던 등 사실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며, 지금이라도 친일역사청산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을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 손병관 기자
한나라당은 장 총리서리가 민주당 방문을 위해 세종로 정부종합청사를 출발하기 직전 총리실에 "총리서리의 한나라당 방문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통보해 총리서리를 당혹스럽게 했다.

장 총리서리는 이날 민주당, 한나라당, 자민련을 차례로 예방할 예정이었다.

총리실 측은 "한나라당쪽에서 (대표에게) 다른 일정이 있다고 전했다"고 변명했지만, 한나라당 대변인실은 "전날까지도 당사 예방 정도는 문제없다고 봤지만, 최고위원회의를 거치면서 '방문 거부'로 분위기가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박희태 최고위원은 "국회 동의 없이 총리서리라는 이름으로 총리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 오늘부터라도 총리 지명자의 총리직 수행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경필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총리 내정자가 국회 임명동의안이 처리될 때까지는 정식 총리가 아니라고 본다"고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

그러나 남 대변인은 "이 같은 당의 입장은 헌법과 청문회법을 존중하자는 것이지, '총리 인준 거부'로 당론이 결정됐음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부연 설명했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입장 표명으로 22일부터 24일까지로 예정된 국회본회의 대정부 질문에서도 장 총리서리에게 답변 기회가 주어질 지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 15일 오전 여의도 민주당사를 방문한 장상 국무총리 서리(오른쪽)가 한화갑 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장 총리서리는 한나라당을 건너뛰고 민주당과 자민련을 각각 방문, 직무 수행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한화갑 민주당 대표는 장 총리서리에게 "우리는 대통령의 업적이 평가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적극적인 협조를 할 것"이라며 "그러나 여야가 없는 정국에서 우리 당이 때로는 야당으로서의 역할도 할 것이다"고 인사청문회에서의 철저 검증을 시사했다.

한 대표는 "사실을 사실대로 얘기하는 것 이상의 대처 방법이 없다. 우리는 인사청문회에서 장 총리서리는 물론, 다른 정치인들의 유사 사례가 있으면 적극적인 검증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민련은 총리 인준에 협조할 뜻을 내비쳤다.
김종필 자민련 총재는 장 총리서리의 예방을 받고 "나도 한나라당이 총리 인준을 안 해줘서 반년을 서리로 있었다. 그 당의 전통인지 모르지만, 그런 당이다. 잘하는 짓들은 못돼"라고 말하고 "속상한 일, 아니꼬운 일 많더라도 참아라. 참을 수 없는 것도 참는 게 인내"라고 덕담을 던졌다.

장 총리서리는 김 총재가 건강을 묻자 "할 만하다. 나는 조금 스트레스를 덜 받는 체질이다. 대학총장들끼리 '참용기가 필요하다'고 한다. '참고, 용서하고, 기다린다'는 뜻인데, 이 말이 대학에서만이 아니라 이곳에서도 필요한 것 같다"고 답했다.

▲ 김무성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비서실장이 15일 '대통령 유고 발언' 파문에 책임을 지고 비서실장 사퇴의사를 표명한 뒤 당사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한편 김무성 한나라당 대선후보 비서실장은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 파문에 책임을 지고 이회창 후보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유고 관련 발언이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하는 것 이외에 다른 뜻은 없었지만, 대통령에게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은 "일부 언론에 내 발언이 미국정보기관을 인용한 것으로 보도됐지만, 그런 말한 적이 없다"고 거듭 해명했다. 반면, '김무성 발언'을 처음 보도한 <한겨레>의 최익림 기자는 "나말고도 동아일보, 한국일보 기자 등이 그 자리에 있었고, <동아> 등에도 '미국 정보기관을 인용했다'고 기사가 나갔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대변인실은 "당시 15명의 기자들이 김 비서실장 발언을 들었는데, 김 비서실장이 농담을 하다가 그런 말이 나왔다고 한다. 그러나 '정보기관이라는 말은 못 듣고, 그런 정보가 있다고 한다는 말을 들은 것 같다고 말하는 기자가 있는 등 기자들 사이에도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제5신 대체: 14일 오후 10시5분>
여야 "총리 철저검증" 한 목소리, 하지만 입장 차이 커 논란 예상


▲ 장상 국무총리 서리가 12일 오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 연합뉴스
장상 총리서리의 자질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그 동안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온 여야 정치권이 '총리서리에 대한 철저 검증'을 공언하고 나섰다.

그러나 민주당이 "장 총리서리의 경우를 이회창 후보와 비교 검증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여야는 '총리 자격 검증'을 놓고 새로운 대척점을 형성할 전망이다.

14일 서청원 한나라당 대표는 전날 조선일보의 '김대중 칼럼'을 인용해 "장상 총리의 정권말 기용은 여성존중이 아니라 여성이용이라는 지적은 핵심을 찌른 것이다. 국회 대표연설에서도 이 문제를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경필 한나라당 대변인도 "우리 당이 장 총리서리에 대해 초반에 신중한 태도를 견지한 것은 아들이 장애인이기 때문에 인간적인 측면에서 집중포화를 퍼붓는 게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만약 총리서리에 대한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자질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우리 당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민주당은 12일까지만 해도 장 총리서리의 자질 시비에 대해 "아들의 한국 국적을 일찍 포기한 것은 아쉽지만 (이회창 후보 며느리의) 원정출산보다는 낫지 않느냐"(이낙연 대변인)며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였었다.

그러나 비판 여론이 고개를 들자 이 대변인은 14일 오전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장 총리서리 인사청문회와 관련, 제기된 모든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고, 자질도 엄정하게 검증할 것이다. 첫 여성총리라고 해서 특별히 불이익을 주지도 않겠지만, 특별히 두둔할 생각도 없다"고 종전보다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 대변인은 이어 "장 상 총리서리의 아들 국적문제에 대해서는 장 총리서리처럼 미국유학 중 출산한 경우와 이회창 후보의 며느리처럼 출산을 위해 일부러 미국까지 쫓아간 경우를 비교해 볼 작정이다. 땅 문제에 대해서도 '이회창 후보의 화성 땅 투기의혹'과 비교해 볼 작정이다"라면서 한나라당에 대한 '맞불 공세'를 예고했다.

이 대변인은 "한나라당에서는 그동안 대통령을 겨냥하는 막말을 계속해왔다"며 김무성 한나라당 대선후보 비서실장의 유고 발언에 대한 공세도 늦추지 않았다. 이에 대해 남경필 한나라당 대변인은 "대통령 아들 비리로 정권의 인기가 떨어지는 와중에 여성총리를 발탁했다가 문제가 터지자 정략적 차원에서 꺼내는 얘기"라고 맞받아쳤다.

한편 장 총리서리는 정부의 총리지명 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는 15일 서청원 한나라당 대표, 한화갑 민주당 대표, 김종필 자민련 총재를 차례로 만나 동의안 국회통과에 대한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김무성 의원의 정보화 마인드는 몇 점?
네티즌 항의에 홈페이지 운영자 "김 의원은 여기 안 온다" 답변

▲ 김무성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비서실장(국회의원, 부산 남구)
ⓒ한나라당 홈페이지
김무성 한나라당 대선후보 비서실장의 '대통령 유고' 발언에 대해 네티즌들이 홈페이지(www.mskim.co.kr/index2.html)를 찾아가 항의글을 올리자 14일 운영자가 "비방에 대한 사이버 수사대 의뢰나 초법적 해결을 하겠다"며 주의를 촉구했다.

홈페이지 운영자는 이날 새벽 게시판에 답글을 올려 "이 홈페이지는 솔직히 의원 비서실 사람이나 가끔 찾아올까 김 의원은 오지 않는 곳이니 그렇게 가타부타 말을 많이 할 필요가 없다"며 "모든 욕에 대한 락을 걸었다. 더 이상의 비방은 허용하지 않겠다. 사이버 수사대에 의뢰하거나 저희 회사에서 초법적인 해결을 하겠다"고 밝혔다.

운영자는 글 말미에 "오픈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이 난리인 걸 보면 김 의원의 발언이 영향력이 크나 봅니다"라고 비꼬았다.

오마이뉴스 독자의견란에 이같은 사실을 제보한 한 네티즌(인준반대)은 "김 의원은 '여자는 총리할 수 없다'는 등 엉뚱한 소리 늘어놓고 네티즌들 항의가 빗발치니 홈페이지 운영자는 이렇게 비아냥거렸다"며 "내가 정말 기가 막히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 홈페이지 만들어놓고 정작 주인은 홈페이지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운영자가 밝힌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 네티즌은 "김 의원은 비서가 옆에서 컴퓨터를 켜줘야 홈페이지에 들어오는가"라는 물음으로 김 의원의 정보화마인드에 의구심을 표시했다. / 손병관 기자


<제4신 대체:14일 오전 1시30분>

부동산투기 의혹, 총리인준에 새로운 악재 부상
여성단체들, 김무성 비서실장 발언에 강력항의


아들 국적, 학력 허위 기재에 이어 장상 총리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총리 인준의 새로운 악재로 부상했다.

<문화일보>가 13일 "장 총리서리가 경기도 양주군 백석면 기산리에 임야와 대지 1만4600여평(싯가 50여억원)을 공동소유하고 있다"고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문화일보>는 "장 총리서리는 80년대말 이화여대 교수로 재직할 당시 동료교수 5명과 함께 공동명의로 각각 3000만원씩을 모아, 땅을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문화일보>는 "장 서리측은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할 목적으로 땅을 구입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매입시점인 80년대 후반이후 몇 차례 재단 설립시도가 있었음에도 현재까지 사업진척이 이뤄지지 않았다. 땅값이 매입 당시보다 34배가량 폭등해 땅 구입 경위를 둘러싼 의문에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화일보>는 이어 부동산 투기가 최고조에 달했던 시점에 서울 인근에 1만평이 넘는 땅을 구입한 경위, 땅값이 평당 40만원까지 폭등한 뒤에야 사회복지 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서류상 공증절차를 거친 이유에 대해서도 의문점을 제기했다.

총리실은 <문화일보> 보도에 대해 "땅의 공시지가는 총 2억5198만5000원에 불과하고 이중 장 서리의 지분은 6분의 1인 4200만원 정도에 불과하다. 따라서 '50억상당의 땅을 투기목적으로 구입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재차 해명했다.

▲ 김무성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비서실장(국회의원, 부산 남구)
ⓒ 김무성 의원 홈페이지
한편 김무성 한나라당 대선후보 비서실장(www.mskim.co.kr/index2.html)의 발언에 대해 13일 여성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정현백 한국여성단체연합(www.women21.or.kr) 공동대표는 "공당의 국회의원이 '여성 총리는 대통령 유고시에 국정 수행을 할 수 없다'는 식의 성차별적 발언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여성계는 분개하고 있다. '대통령 유고 가능성'이라는 말도 어디서 나온 정보인지 모르겠다"며 김 비서실장의 해명을 촉구했다.

은방희 한국여성단체협의회(www.iwomen.or.kr) 회장도 "오전에 성명서까지 준비했다가 성명전으로 나가는 것도 우스워서 일단 같은 당의 임진출 의원(국회 여성특별위원장)에게 구두로 항의했다"며 "김 비서실장의 여성관을 검증해보고 싶은 심정이다. 여성이 군 통수권을 가질 수 없다니 아무리 생각해도 여성들로서는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발언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은 회장은 장 총리서리 아들의 국적 문제에 대해서는 "70년대 상황에서 미래가 불확실한 장 총리서리가 어떻게 자식의 미국 국적을 쉽게 포기할 수 있었겠나? 공격받아도 좋다. 최근의 논란은 국민국가의 한계라고 본다"고 말했다.

은 회장은 "여성계에서 그 만한 인물을 국무총리로 배출한다는 게 쉽지 않다. 인사청문회 등에서 장 총리서리에게 너무 많은 상처를 주지 말고 국정 수행의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클릭! 여협 은방희 회장 칼럼 '최초 여성 총리서리 임명 의미 퇴식시키지 말아야...'(12일)>
<클릭! 장상 총리서리를 둘러싼 논란에 대한 한국여성단체연합의 입장(16일)>

반면, 박근혜 미래연합(www.miraeyonhap.or.kr) 대표의 측근은 "김 의원이 총리서리에 대해 말한 것을 우리당 대선 후보가 논평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제3신:13일 오전 11시50분>

"대통령 유고 가능성, 女총리 국정수행 의문"
한나라 후보 비서실장 발언, 또 다른 파문


▲ 장상 총리서리가 12일 오후 신임 인사차 국회를 방문, 박관용 국회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겨레>가 13일자(초판)에 처음 보도한 김무성 한나라당 대선후보 비서실장의 발언이 또 다른 각도에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김 비서실장이 12일 '미국 쪽 정보'를 인용, 대통령의 유고 가능성을 제기하고 여성 총리의 국정 수행을 폄하하는 듯한 발언을 한 데 대해 민주당은 13일 미국과 이회창 후보의 해명을 요구하며 쟁점화할 뜻을 내비쳤다.

김 비서실장도 같은날 기자간담회를 자청 발언의 일부 내용에 대해 사과했지만, '여성 총리의 국정수행'에 있어서는 종전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한겨레>가 보도한 김무성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비서실장의 문제 발언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가 미국 정보기관에 많은 것을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이 정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대통령 유고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대통령이 유고될 경우 어떻게 여성총리에게 국방 등 국정의 모든 것을 맡길 수 있겠는가?

장 신임 총리서리는 아들 국적문제도 그렇지만, 이런 면에서 그가 선임된 것은 아주 문제가 심각하다. 한나라당이 이런 정황을 묶어 장 신임 총리서리의 선임 부당성을 제기할까도 고려했지만, 여성유권자들의 반응이 이렇게 좋은 상태에서 대놓고 반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때문에 당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다양한 방안을 놓고 장 신임 총리서리의 선임이 적절한지를 철저하게 따질 것이다."


"미국 정보기관이 대통령 유고 가능성을 제기했다"는 그의 발언은 즉각 파장을 몰고 왔다.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13일 논평을 내 "첫째, 이 후보의 집권욕 때문에 현직 대통령의 유고를 바라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일이고, 둘째, 전형적인 남성우월주의 사고이며, 여성비하주의 의식"이라며 김 실장 본인은 물론 이 후보가 해명하고 정중히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이 같은 사태 전개로 인해 "이회창 후보가 지난 1일 오전8시부터 9시까지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허바드 주한 미국 대사를 만났다"는 <동아일보> 보도(4일자)도 새삼 관심을 끌게 됐다.

이 대변인은 "미국측도 이 후보측에 어떤 정보를 줬는지 제시해 주기 바란다. 미국정부가 평소 이 후보와 정보를 교환하고 있는지 여부와 그런 방식으로 한국정치에 관여하고 있는지 설명해 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박선숙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원내 제1당 대통령후보 비서실장이 대령 유고 운운하는 발언을 한 뜻이 무엇인지 의문이다. 특히 신임 총리서리에 대해 여성이라는 이유로 비하하는 발언을 한 데 대해서도 심히 유감스럽다"고 논평했다.

한편, <연합뉴스>는 "출입기자들이 있는 자리에서 농담처럼 한 말인데 이렇게 크게 보도되고 여권에서 예민하게 반응할지는 몰랐다.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해서 했을 뿐 다른 의도는 없다. 그렇지만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사과한다. 미국 교포나 현지언론에서 그런 얘기가 나오고 또 그렇게 보도된 것인데, 정보기관이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는 김 비서실장의 해명 발언을 보도했다.

김 실장은 장상 총리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국방을 걱정해 한 말이지 여성을 비하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면서도 "대통령 유고시 국방을 전혀 모르는 여성 총리가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겠느냐고 하는 우려는 모두가 하는 것 아니냐"고 전날 기조를 유지했다.

이대 총장 시절에는 '김활란상' 제정 추진
'친일파 기념사업' 비판에 밀려 무산돼

▲ 김활란(1899-1970)
'아들 국적' 논란과 함께 장 총리서리가 이화여대 총장 재임시절 '김활란상 제정'을 추진했던 전력도 새삼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장 총리서리는 98년 10월 "김활란 탄생 100주년(99년)을 맞아 3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국제적으로 탁월한 업적을 이룩한 국내외 여성 및 여성단체에게 내년부터 김활란상(Helen Kim Award)을 수상하겠다"고 상 제정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조선임전보국단 부인대' 지도위원으로서 각종 강연, 기고, 방송 등을 통해 일제의 침략정책과 황민화 정책을 선전하고 다닌 김활란(일본명: 아마키 카츠란)을 기념하는 상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은 이대 총학생회와 독립운동 단체 등 내외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김활란상에 대한 비판여론에 대해 장 총리서리는 한동안 상 제정의 의미를 역설하며 한동안 뜻을 굽히지 않았다.

98년 11월5일자 한겨레는 같은 달 3일 학교 소극장에서 열린 '우월 김활란상 제정 설명회 및 토론회'에서의 장 총리서리 발언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김활란 박사가 한국이 낳은 거의 유일한 세계적 여성지도자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그의 이름으로 상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중략)...김활란상 제정을 추진하며 '왜 김활란인가'라는 질문을 하지 않았다.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일제말 조만식 선생한테서도 이런 (친일)오점은 발견된다"

그러나 결국 '우월 김활란 탄생 백주년 기념사업회'는 이듬해 5월 "상에 걸맞는 후보자를 찾지 못해 수상자 선정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장 총리서리는 12일 이 같은 전력에 대해 "그분(김활란)의 친일 행적을 부정하지 않지만 우리 역사에서 많은 업적을 남긴 여성운동가"라며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

민주노동당 여성위원회는 전날 성명을 내 "장상 총리서리의 여성운동과 기독교운동 학계 교육계에서의 업적에도 불구하고, 민주진영의 반대 속에 친일행적이 확인된 '고 김활란 여사'의 기념사업 등에 적극 활동한 점에 주목한다"며 이에 대한 공식적 해명과 사과를 촉구했다.

당시 김활란상 제정 반대 운동에 적극적이었던 민족문제연구소(www.minjok.or.kr)의 관계자는 12일 "장 총리서리와 연구소는 그 문제로 구원(舊怨)이 있다. 그러나 당시 장 총리서리가 스스로 계획을 철회했기 때문에 그 문제를 지금까지 시비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이화여대 총학생회(praxis.zoa.to)도 같은날 "논평할 입장이 아니다"고 답변을 거부했다. / 권박효원 기자


<제2신 대체:12일 오후 9시40분>

장총리, "아들 미국국적 포기" 밝혀
이번엔 학력기재 '양심불량' 논란


▲ 12일 오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 첫 출근하고 있는 장상 총리서리.
ⓒ 연합뉴스
아들의 미국국적 문제가 사회적 논란으로 확산되자 12일 장상 총리서리는 "아들이 미국국적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파문 진화에 나섰다.

장 서리는 12일 국회 기자 간담회에서 "아들이 11일 밤 전화를 걸어와 `내 문제로 엄마가 힘든 지경이 됐는데, 국적을 바꾸면 되지 않느냐'라며 한국국적을 취득할 의사를 밝혔다"며 "그렇게 잘 결정해서 우리 부부는, 특히 나는 감격스러울 만큼 좋다"고 흐뭇한 표정을 감추지 않았다.

프린스턴신학대학원인가?
프린스턴대 신학대학원인가?


장남의 국적문제와는 별도로 장 총리서리는 출신대학 허위기재와 관련해서도 논란에 휘말려 있다. 네티즌들은 장 총리서리가 '양심불량'이라며 도덕성을 문제삼고 나섰다.

이화여대는 11일 홈페이지(www.ewha.ac.kr)에 올라있는 장 총리서리의 한글 프로필 학력중 오전까지 '미국 PRINCETON(프린스턴) 대학교 신학대학원 졸(Ph.D)’라고 적혀있던 것을 오후들어 '대학교'를 삭제하고 '미국 PRINCETON 신학대학원 졸 (Ph.D)'로 고쳤다.

이화여대는 장 총리서리가 지명된 직후 총리서리의 학력을 '미국 PRINCETON(프린스턴) 대학교 신학대학원 졸(Ph.D)'으로 명시한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PTS도 프린스턴대 못지않은 학교"
PTS 동문 등 'PTS 폄하'에 유감 표명

장상 총리의 '학적 허위 기재' 논란이 불거지자 프린스턴신학대학교(PTS) 동문 등 PTS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은 사람들이 유감을 표명했다.

"99년 PTS를 졸업하고 미 서부의 한 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 이성은 목사는 오마이뉴스에 메일을 보내 "제가 나온 PTS는 프린스턴대와 상관없지만 그 학교만큼 좋은 학교이다. 실례로, 백낙준, 김재준, 한경직, 문익환 목사님이 모교에서 공부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장상 총리서리가 실수했다고 생각하지만, 그 실수가 모교의 폄하로 이어지는 걸 보며 참으로 가슴 아프다. 우리 동문들은 지금 정말 착잡하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김장생 씨도 "PTS는 학문적 수준이나 미국내에서의 위상에서 프린스턴대학에 비해 떨어질 것 없는 학교이다. 프린스턴대학은 PTS를 1970년대부터 대학내의 인문학부로 끌어드리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윤모씨도 "미국 예일에서 생활하며 PTS에 대해 알게 됐다"며 "PTS는 다른 예일이나 하버드와는 달리 미국 장로교단과 관련된 학교다. 예일 하버드 시카고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기부금이 많고, 학생들에 대한 복지시설도 미국 최고이다. 그만큼 들어가기도 어렵기 때문에 PTS 출신들은 예일, 하버드, 프린스턴대에 부럽지 않을 만큼 자부심이 대단하다"고 주장했다. / 손병관 기자
그러나 프린스턴대학 출신 동문들이 "프린스턴대학교에는 신학과가 없다"며 허위 학력 기재 의혹을 제기하자 12일에야 장 총리서리는 "내가 나온 학교는 프린스턴 신학대학원(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이하 PTS)"라며 번역상의 실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PTS가 '프린스턴대 신학대학원'으로 오해될 소지가 분명한 상황에서 장 총리서리가 평소 학력을 소개할 때 이 같은 차이를 분명히 밝히지 않은 것은 경솔했다는 지적이 많다.

96년6월 장 총리서리가 기혼자로는 처음으로 이대 총장에 지명됐을 때도 6개 일간지중 국민, 중앙일보만이 총리서리의 학력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이라고 학력을 소개한 데 반해 조선, 한국, 한겨레, 대한매일은 '프린스턴대(학) 신학대학원'으로 소개해 독자들에게 혼동을 일으켰다.

장 총리서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그해 8월14일자 한국일보에 실린 인터뷰에서는 장명수 당시 편집위원(현 사장)이 "부군인 박준서 교수가 연세대 총장후보에 올라 부부총장 탄생여부가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가족은 선생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습니까?"라고 묻자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제가 이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신학과에 편입했을때 남편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연세대 신학과에 편입하여 서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후 예일대와 프린스턴대에서도 같이 공부했는데, 세 학교에서 11년을 클라스메이트로 지내다가 헤어지려니 너무 섭섭해서 결혼했어요(웃음)."

인터뷰를 읽는 독자로서는 장 총리서리 부부가 마치 연세대, 예일대를 거쳐 '명문 프린스턴대'에서 함께 공부한 수재 커플인 것으로 오인할 수 있는 내용이다.

한국일보 인터뷰 말미에 첨부된 학력 역시 '77년 프린스턴대 신학대학원 박사'라고 적혀있고, 전날 동아일보 인터뷰에 실린 학력 역시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신학박사학위'라고 표시돼 어떤 일관성마저 보여주고 있다.

한편 여야는 이날 총무회담을 갖고 31일 총리 임명동의안을 처리하기로 합의, 인사청문회는 29,30일경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일보는 13일자 초판 1면에 "장남이 4세때 미국에서 귀국한 후 국적을 포기했다는 장 총리서리의 당초 해명과 달리 총리서리 가족들이 장남 박찬우 씨가 출생한 지 10일만에 한국국적으로 포기토록 했다"며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세계일보도 "한국국적을 포기한 찬우씨가 부친 박준서(연세대 교수)씨의 피부양자로 등재돼 그동안 의료보험 혜택을 누린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장 총리서리는 한국일보 보도에 대해 "호적을 갱신하면서 잘못 옮겨적은 것"이라며 갱신되기 이전 원래 호적등본을 증거로 제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갱신된 호적등본에는 '1973년 5월 28일 국적상실, 1977년 9월12일 법무부장관 신고, 1977년 9월 13일 제적'이라고 적혀 있지만 장 총리서리가 제시한 필사본 호적등본에는 `1973년 5월28일 미합중국 국적취득, 1977년 9월12일 국적이탈, 1977년 9월13일 법무부장관 보고 제적'이라고 적혀 있다.

<제1신:12일 오후 1시 45분>
장상 총리서리, '아들 국적' 문제로 취임 하루만에 '부적절 처신' 물의


취임 당일 '여성 최초의 국무총리 지명자'로 기대를 모은 장상 신임 총리서리(63)가 하루만에 '아들의 미국 국적 취득' 문제로 자격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

총리서리는 곧바로 "아들이 한국 국적을 취득하도록 하겠다"며 파문 수습에 나섰지만, 비판 여론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11일 오전 개각 발표 직후만 해도 장 총리서리 임명에 대해 '여성 참정사의 일대사건' '히딩크식 개각' '공사 분명한 원칙주의자'라는 호평이 줄을 이었다.

그러나 이같은 분위기는 총리서리의 장남 찬우(29)씨가 미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하루만에 반전됐다.

장 총리서리는 미국 유학시절인 73년 5월 남편 박준서 교수(연세대 신학과)와의 사이에서 찬우씨를 낳았다.

찬우씨는 이 때문에 부모 국적을 따라 한국 국적을 가지는 한편, 미국법의 속지주의 원칙에 따라 미국 국적도 취득, 한동안 이중국적자가 됐다.

77년 2월 귀국한 장 총리서리가 그해 4월 아들의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시민권을 선택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총리서리 자신은 11일 기자간담회에서 다음과 같이 해명했다.

"당시 법무부에서 이중국적자인 아들이 두 개의 국적 중 하나를 포기하지 않으면 의법 처리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왔다. 아들의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려 했으나 당시 미 대사관에서 '부모가 아들의 국적을 결정할 수 없으니 18세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통보, 미국 국적을 포기할 수가 없었다."

장 총리서리는 "찬우가 척추완곡증을 앓고 있기 때문에 어차피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더라도 군대에는 가지 못했을 것이다. 차남(찬석)은 지난 5월 군 복무를 마쳤다"며 "당시에 총리가 될 것을 예상했다면 (아들의 한국 국적 포기를) 안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총리서리의 발언에 대해 남경필 한나라당 대변인은 12일 "총리가 될 것을 예상했다면 아들 국적을 포기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발언은 상황에 따라 말을 바꿀 수 있다는 얘기"라고 비꼬았다.

시민단체의 간부들도 "세계화 시대에 우리 국민들도 이제 자유롭게 국적을 선택할 수 있다고 본다. 문제는 총리까지 오른 인물이 아들의 국적 문제가 닥쳤을 때 다른 나라를 선택했다는 것이다"(신철영 경실련 사무총장), "국적 선택은 개인이 판단할 문제이지만, 민족정서를 중요시하는 국내 분위기에서 적절하지 않은 처신으로 보인다"(손혁재 참여연대 운영위원장)고 비판론을 제기했다.

이들은 그러나 "총리 인준에 대한 단체 차원의 입장 정리는 실무진들과 좀더 의논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찬우 씨가 미국시민권자라는 지위 때문에 국내에 체류할 당시 외국인학교를 다닌 것에도 곱지 않은 시선들이 많다. 찬우 씨는 미국 코넬대에서 연극을 공부하다가 최근 척추완곡증 수술을 위해 귀국, 현재 목동 이대병원에 입원중이다.

총리서리 지명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자 정부 여당에서는 "호평이 지배적이었던 총리 인선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며 7.11 개각 자체가 의미를 잃었다" "영부인 이희호 여사의 학교후배라는 연줄 때문에 인사를 너무 쉽게 본 게 아니냐"는 탄식이 흘러나왔다.

▲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대통령 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한 장상 총리서리(당시 이화여대 총장, 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 영부인 이희호 여사와 손을 잡고 '우리의 소원'을 합창하고 있다.
ⓒ 청와대 사진기자단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장상 총리 인선은 기본적으로 DJ 여성 중시정책에서 나왔지만, 아이디어 제공은 박지원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박선숙 대변인 중 한 사람이 한 것으로 짐작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대 동문이기 때문에 이희호 여사가 천거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그보다는 남북정상회담 당시 여성계 대표로 유일하게 수행한 것도 그렇고, DJ 본인이 '총리감'으로 낙점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대여 공격의 호재'를 만난 한나라당은 총리 인준에 대한 당론을 정하지 못한 채 여론의 동향을 주시하는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총리서리의 아들 국적' 문제가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며느리의 원정출산' 논란으로 '확전'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서청원 대표는 이 같은 점을 감안, 12일 오전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총론에서는 개각을 혹평하면서도 정작 장 총리서리에 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반면 이날 민주당과 청문회 일정 협의에 나설 이규택 총무는 "2000년 8월 교육장관에 임명됐던 송자씨도 이중국적 문제로 23일만에 물러났다. 아들의 미국 국적을 선택한 어머니를 총리로 삼을 수 있느냐?"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오는 23∼25일 3일간 총리 인사청문회 실시를 추진하고 있는데, 여야 모두에게 '총리 인준' 문제는 앞으로의 정국에도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독실한 개신교인에 대단한 달변가"
지인-학생들이 보는 장상 총리서리

온라인상에서는 장상 총리서리를 비판하는 의견들이 줄을 잇는 반면, 이화여대 총장시절의 장상은 '독실한 개신교인' '업무 추진력이 강한 교육 행정가' '대단한 달변가'라는 찬사를 한몸에 받아 왔다.

2년간 장 총리서리를 보좌하며 행정업무를 맡아온 기획·홍보처의 유세경 교수는 "장 총장은 한번 옳다고 생각한 것은 끝까지 밀어부칠 만큼 추진력이 대단하며 그런데도 주변의 갈등을 융화시키며 행정을 이끌어가는 '화합형 지도자'"라고 전했다. 그는 또한 일각에서 의문삼는 자질론에 대해서도 " '정치력이나 행정력이 증명되지 않은 학자를 총리로 임명할 수 있느냐'라는 말들이 나오는데 그런 말은 장 총장을 겪어보고서는 할 수 없는 말"이라고 일축했다.

장총장은 ‘원고없는 연설’을 하기로도 유명하다. 그만큼 뛰어난 달변가다. "원고없이 ‘20분’정도는 조리있는 연설이 언제든 가능하다"는 것이 이화여대 본부 관계자의 첨언.
대학 재학시절 학생을 대상으로한 의연금 모금 행사에서 그가 자처한 대중연설의 내용에 교수, 학생등이 감동받아 모금 행사가 성공리에 마쳐졌다는 일화가 전해지기도 한다.

장 총리서리의 대인관계능력이나 인간적인 매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장 총리서리와 12년간 인연을 맺어온 이화여대 가정과학부 문숙재(67)교수는 "그를 한번이라도 만나본 사람은 인간적인 매력과 정을 느끼게 할만큼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다"고 평했다.

총장 재직시절 ‘북한동포돕기’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는 것도 특기할만한 점. 재직시절 학내에 ‘북한돕기 기금’도 적립해 놓을 정도로 북한문제에 열성을 보였다. 동시에 ‘북한을 어떻게 바라보고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도 많이 해온 것으로 전한다. 동시에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노력도 해왔다고.

이밖에 장 총리서리를 두고 아래사람의 얘기를 잘 듣는다거나 바쁜 와중에도 주변사람들에게 농담을 잘 건네고 연말이 되면 해마다 직접 재학생들에게 이메일 카드를 보내는 섬세함도 있다는 등 호평이 적지 않다. 특히 삼성, SK, 포스코, 현대 등의 관계를 적절히 활용, 장학기금 및 학교 신축기금을 받아내 '경영 총장'으로서의 능력도 발휘했다.

이대학보사의 한 퇴임기자는 "학내 언론과의 인터뷰도 결재 등의 공식 언로를 고집하지 않았다. 때문에 개방적인 마인드를 가졌다는 생각을 했다"며 "일례로 총장 공관이 너무 낡고 좁아 바꿔야한다는 말이 내부에서 항상 나왔었는데 장총장은‘이것만으로 충분하다. 외적인 치장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극구 사양했던 적이 있었다. 이런 면모들은 전직 총장들과는 다른 모습이어서 학생, 교수들로부터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른 사립대에 비해 높은 등록금과 매년 계속된 등록금 인상으로 해마다 학생회와 마찰을 겪어야 했다"는 '학생들과의 불화설'도 제기됐다. / 김지은 기자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