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대체 : 7월2일 오후 3시
한나라당의 당론, <조선> <동아> 중요하게 보도


한나라당이 조직적으로 "언론사 세무조사가 김정일 답방을 위한 사전정지작업용"이라는 논리를 퍼뜨리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동아> <조선>은 7월2일자에서 이런 한나라당의 주장을 크게 실었다. <동아>는 1면, 3면의 머릿기사로 다뤘고 <조선>은 1면 하단에 크게 실었다. 민주당은 7월 2일 오전 확대간부회의를 갖고 한나라당의 전략은 "본질을 호도하려는 술책"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언론사 세무조사를 남북관계와 연계시키는 한나라당의 이런 전략은 6월 30일 홍사덕 의원이 KBS <심야토론>에 출연해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제기했다.(아래 1신 참조)

홍사덕 의원이 생방송에서 말한 '속삭임'이 신문의 1면을 차지했다. 동아일보 7월2일자 1면
이 사실이 심야토론이 끝난 직후인 7월 1일 0시50분 <오마이뉴스> 1면 머릿기사로 오르자 네티즌들로부터 "홍 의원의 시각이 지나치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7월 1일에 이어 2일에도 언론사 세무조사를 김정일 답방과 연계시키는 작업을 당차원에서 본격화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언론사 세무조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사전정지 작업의 일환으로 이뤄졌다"고 말해 전날의 홍사덕 의원의 발언이 당차원의 계획적인 것이었음을 확인했다.

이런 전략은 이회창 총재가 7월 1일 주재한 언론자유수호비상대책회의-언론특보 연석회의에서도 재확인됐다.

김기배 사무총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세무조사가 "김정일 답방이전 보수언론, 비판언론에 대한 정지작업 의미도 포함돼 있다는 점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이 총재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7월 2일 오전 확대간부회의를 갖고 "국민을 편가르기해 본질을 호도하려는 술책"(이해찬 정책위의장)이라면서 비난했다. 임채정 국가전략연구소장은 "색깔론 시비를 거는 것은 케케묵은 메카시즘 수법"이라면서 "이것은 한나라당이 군사정권의 속성을 승계하고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1신: 7월1일 0시50분
홍사덕 의원의 가벼움, '속삭임'으로 남북관계를 팔다

한나라당 홍사덕 의원 ⓒ오마이뉴스 이종호
홍사덕 의원은 6월30일 밤 KBS <심야토론> '언론사 세무조사 어떻게 볼 것인가'에 한나라당측 대표자격으로 출연, "언론사에 대한 세무조사는 김정일 위원장 답방때를 대비해 언론을 재갈물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토론의 모두에서 이렇게 말한 뒤 토론 후반부에서 이를 더욱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는 언론사 세무조사와 사주들에 대한 검찰고발 등을 김정일 답방문제와 연계시키는 것이 홍 의원 개인의 돌출발언이 아니라 한나라당측의 준비된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특히 공영방송인 KBS의 생방송 토론 프로그램에서 언론개혁문제를 김정일 답방 등 남북문제와 연계시켜 현정권 음모론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여권의 반응이 주목된다.

홍 의원은 "지금은 장미꽃(언론개혁)을 피우기 위해 장미뿌리(언론사) 자체를 뽑고 있다"면서 "김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 때 전 언론의 도움을 받아 돌파할 무슨 계획이 있는게 아닌가에 대해 지식인 사회의 속삭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때 여당 토론자로 나온 민주당 김근태 의원이 "과도한 말"이라면서 홍 의원의 자제를 요청했으나 홍 의원은 다시 말을 이어갔다. 홍 의원은 "김 대통령은 6.15남북공동선언 1주년 기념 때 김정일 위원장이 답방하면 남북관계에 엄청난 변화가 있을 거라고 했다, 그런 변화가 있자면 기왕에 합의한 것의 연장선상에서 뭐가 있어야 하는데"라면서 그때를 대비해 현 정권이 언론사 세무조사를 기획한 것처럼 말했다.

홍 의원은 "6.15남북합의선언에서 남북의 통일방안이 공통점이 있다는데 합의했는데 그 합의가 국민의 동의없이 됐다"면서 이번 언론사 세무조사가 그런 '합의없는 선언'을 발전시키기 위한 사전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홍 의원은 그런 의혹이 어떤 근거에서 나온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지식인들 사이에 그런 속삭임이 있다", "언론인들 사이에 돌고 있다"라고만 말했다.

이에 대해 김근태 의원은 "근거없는 귀속말들을 가지고 언론사 세무조사를 남북관계에 연계시켜 발언하는 것은 균형을 잃은 것"이라면서 "2월 초부터 언론사 세무조사 이야기가 나왔는데 지금에 와서야 그런 근거없는 이야기를 하면 또 다른 정쟁을 가져오고 남북관계에도 부담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은 홍사덕, 김근태 의원과 김동길 전 연세대 교수, 김주언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 4인이 참여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