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언론자유 말살하는 현정부를 응징하라" ⓒ 오마이뉴스 김시연


온 국민의 관심이 탈세 언론사주 구속 여부에 쏠린 17일 오후, 세종로 조선일보사 맞은편엔 '언론개혁' 시위대를 대신해 '조중동 탄압 중단'을 요구하는 대학생 시위대가 등장했다.

선동적인 대형 걸개 그림 아래 피켓을 들고 늘어선 젊은 대학생들, 스피커를 찢을 듯한 투쟁가와 힘찬 구호 소리. 겉보기는 진보성향의 대학생 시위대와 비슷했지만 이들의 주장은 확연히 달랐다. 이들은 다소 격앙된 목소리로 이렇게 외쳤다.

"족벌언론 개혁 말고 정부실책 수습하라", "언론탄압 동조하는 시민단체 분쇄하라", "저자세로 일관하는 대북정책 철회하라", "사립학교법 철회하여 사유재산 보장하라"...

조중동 탄압 중단 촉구

▲현 정권의 언론탄압을 묘사한 퍼포먼스 장면 ⓒ 오마이뉴스 김시연
17일 오후 2시 동아일보사와 조선일보사 건물이 마주 보이는 태평로 파이낸셜 빌딩 앞. 스스로 보수단체임을 내세운 '시민과 함께하는 대학생연대'(대표 최재동 김동하, 이하 대학생연대)는 보수언론 탄압과 대북정책 등을 비판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대학생연대 최재동(20, 한양대 사회과학부) 대표는 성명서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사퇴 △조선 동아 중앙일보 등 보수언론에 대한 언론탄압 중단과 사주고발 취하 △상호주의에 입각한 대북정책 △국가보안법 유지 등을 주장했다.

특히 "소위 보수세력을 대변하고 있는 언론사들에게 조세정의를 내세워 망해도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엄청난 액수의 세금을 추징한 것은 결국 보수세력의 발언권을 박탈하겠다는 정부측 의지로 밖에 해석될 수 없다"며 현정부의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해 집중 성토했다.

이들의 주장은 지금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언론사 세무조사 중단, 대북 햇볕정책 및 국가보안법 개폐 반대, 사립학교법 철회 등을 주장해온 자유시민연대, 민주참여네티즌연대 등 보수시민단체들의 입장과 대부분 일치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생연대 측은 다른 단체와 연대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단체임을 거듭 강조했다. 대학생연대 김동하(21, 고려대 정경학부) 대표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만난 보수 성향의 대학생들이 중심이 돼 3개월전부터 조직됐다"고 밝혔다.

다음은 대학생연대 김동하 대표와 시위 도중 가진 인터뷰 전문이다.

▲언론탄압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는 대학생연대 최재동 대표 ⓒ 오마이뉴스 김시연
- 대학생연대를 언제 조직했나?
"3개월 전부터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자발적으로 모였다."

- 함께 연대하는 단체가 있는가?
"없다. 우리가 독자적으로 하는 일이다."

- 언론개혁에 반대 입장을 내세우게 된 배경은?
"대학생 목소리가 대체로 진보적 성향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주변에 의외로 (보수적인 생각 성향을 가진 학생들이) 많은데 지금까지는 이렇게 결집하기 보다 각자 목소리를 내는데 그쳤다. 하지만 우리의 주장은 진보적이냐 아니냐의 좌우 대립 개념보다는 옳고 그름에 입각한 것이다."

- 현정부의 언론사 세무조사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언론개혁이 아니라 언론탄압이라고 본다. 사실적으로 현 정권의 정책은 자유민주주의를 위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언론의 자유를 단절시키는 시도가 그렇다. 국민보다 정책을 앞세움으로서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 앞으로 시위를 계속해 나갈 계획인가?
"이번 시위를 시발점으로 보고 전국적인 조직을 만들고 계속적으로 기본적 가치를 주장하겠다."

- 언론개혁에 찬성하는 다른 대학생들의 입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무조사에 대해 정부와 국세청, 시민단체는 한 목소리로 언론개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는 소수의 목소리를 전부인 것처럼 밀어붙이고 있다. 총학생회나 대학생 단체들은 개개인의 목소리보다 공통된 의견을 반영할 뿐이다. 하지만 우리 역시 언론개혁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조중동 사주 고발취소하라" ⓒ 오마이뉴스 김시연
- 그렇다면 언론개혁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인가?
"세무조사 자체가 편파적이다. 지금 기업들 상황을 보면 완벽한 세무조사를 안할 뿐이지 모두 문제가 있다. 언론사는 중소기업에 불과한데 집중조사할 필요가 있었는가. 언론사만 집중하는 것은 조세정의에 어긋난 것이다."

- 언론사주 탈세혐의가 드러났는데 고발 취하까지 주장하라는 것은 무리 아닌가?
"탈세혐의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다른 기업에 대해선 침묵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탈세 자체 뛰어넘어 언론의 자유가 더 중요하다. 1%의 가치(조세정의)를 살리기 위해 99%의 가치(언론자유)를 포기하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 결국 보수언론에 대한 세무조사가 보수세력을 결집시키고 있다는 것인가?
"그동안 참을 만큼 참았다. 지난 50년 동안 목소리를 내지 않다가 이제 집단적으로 목소리 내기 시작한 것이다. 현 정권에 대해 오래 참았다고 본다."

덧붙이는 글 | <대학생연대 성명서 전문>

제목: 자유민주주의의 수호에 무기력한 현정부의 퇴진을 요구한다.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가 수많은 우리 국민들의 숭고하고도 희생적인 노력 위에 그 기초가 놓여지고 유지되고 발전되어 왔음은 이미 역사가 증명하고 있는 바이며, 어느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서도 그 의미가 격하 내지는 훼손될 수 없다는 것은 역사의 신성불가침한 명령이다. 

하지만 최근 김대중정부 출범 이후 나타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현저한 도전과 그 기초 질서에 대한 치밀하고도 조직적인 공격이 이제 묵인할 수 없는 수위를 넘어섰다는 것을 명백히 인식함과 동시에 그러한 공격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자 하는 정부측 의지를 더 이상 확인할 수도 기대할 수도 없게 됨에 따라, 本 시민과 함께 하는 대학생연대는 자유민주주의의의 붕괴를 수수방관 내지는 방조하고 있는 현정부의 작태를 준엄히 규탄하고 정권 퇴진을 요구함과 아울러 자유민주주의 수호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본 성명을 발표하는 바이다.

자유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답게 만드는 핵심요소 중에서 언론의 자유가 필요불가결한 것임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자유민주주의적인 기본질서 그 자체를 파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어떠한 견해라도 자유롭게 표명할 수 있어야 함이 진정한 언론의 자유의 내용인 즉, 언론기관은 자신의 견해를 표명함에 있어서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혹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 언론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할지라도 그 견해 또한 마땅히 존중받아야 함은 지극히 당연한 바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최근 김대중정부가 조선·동아·중앙일보 등 소위 보수언론에 대해 무려 130여일에 달하는 기간동안 1,000 여명의 조사인원을 투입하여 세무조사를 실시한 후 가히 천문학적인 추징세액을 부과한 것은, 그 형식적 합법성의 구비 여부를 떠나서 해당 언론기관의 취약한 재무구조를 고려해 볼 때 각 언론기관들의 존폐까지도 위협할 수도 있는 수준의 조치임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바이다. 이 뿐 아니라 세무조사 직후 이루어진 13개 언론사에 대한 공정위의 유례 없는 고액의 과징금 부과 또한 언론기관을 재정적으로 위축시키기에는 충분한 조치이다.

물론 국가의 조세권은 마땅히 존중되어야 하며 탈세 사실 자체가 정당화 될 수는 없다. 하지만 조세정의 구현이라는 명분 하에 언론의 자유가 사실상 후퇴 내지는 박탈되는 결과가 발생한다면, 자유민주주의적 기본질서를 지탱하는 중대 버팀목을 파괴시켜 자유민주주의 자체의 와해까지도 초래할 수 있음은 명약관화하다. 

이러함에도 자유민주주의를 지지하고 수호하는데 힘써 온 조선·동아일보 등을 족벌언론·수구기득권·반통일세력이라고 규정지은 후, 정부친향적 성향의 언론기관에 비해 적게는 몇 십배. 많게는 몇 백배 달하는 추징세액을 부과한 사실에 대해, 본 세무조사가 '조세정의 실현'을 위한 순수한 조세권 발동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 조치라고 판단하는 것은 결코 무리한 해석이 아니다.

비록 언론이 일부 탈세를 감행한 것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해당언론기관에 대해 사실상의 폐간조치를 방불케 하는 수준의 추징세액을 부과한 사실은, 조세정의 확립이라는 명분 실현을 위해서라면 해당언론기관의 소멸 내지 무력화도 감수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측의 굳은 의지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바, 본 추징세액 부과 및 사주고발 조치는 목적과 수단이 도치되어 버린 가치역전현상으로써 과잉금지원칙에 위배되는 지극히 비민주적인 처사에 해당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이번 세무조사를 통해 가장 많은 액수의 추징세액을 부과 받은 언론기관이 국내 3大 신문사들이며 그들의 논조가 대북정책을 비롯한 최근 정부정책에 가장 비판적인 색채를 띠고 있었음을 고려해 볼 때, 소위 '언론개혁' 조치가 해당언론의 소멸 내지는 어용化를 목적으로 한 '비판언론 탄압용 재정압박'이 아니냐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품게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바이다.

다시 말해, 자유민주주의체제를 비행기, 언론기관을 프로펠러라고 하고, 정부를 조종사, 국민을 승객으로 비유할 때, 비행中 프로펠러에 약간의 이상이 있다고 해서, 비행사가 그 프로펠러를 떼어내 버리려고 한다면 그 비행사는 그 비행기를 추락시키려는 자로 볼 수밖에 없듯이, 만약 현정부가 언론기관의 고사(枯死)를 불사(不辭)하고서라도 소위 언론개혁을 끝까지 추진하겠다고 나선다면, 이에 대해 자유민주주의체제의 수호를 위해 국민으로서 해야할 일이 무엇일지는 매우 자명한 바이다.

한편 비판언론탄압 이외에 또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현정부의 친북적(親北的) 성격이다. 북한 내부의 실질적 변화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가 미지수인 소위 햇볕정책을 추진한 결과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흐려진 안보의식과 북한의 대남전술에의 무분별한 동조현상 나아가 좌익친북세력에 관대해진 사회의식 뿐이다. 

북한의 민주화, 개방화를 촉진한다는 어떤 징후나 증거도 확보되지 못한 상태에서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퍼주기식의 대북지원이 북한 주민을 돕기는커녕 오히려 우리 자유민주주의를 공격하기 위한 북한군용으로 사용되고 있을지도 모르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또한 남북간 평화 정착에 있어서 아무런 실익도 없는 김정일의 답방을 추진하기 위해 북한 내부의 실질적 변화는 무시한 체, 오직 남한의 국가보안법 폐지만 서두르고 있는 현정부의 작태는 도무지 납득할 수가 없다.


뿐만 아니라, 안일하고도 무계획한 대북정책은 최근 북한선박이 제주해협을 제지없이 통과하도록 방치하여 결국 어처구니없는 안보상의 허점까지 노출하였음에도 이에 대헤 정부가 무사안일하게 대응한 자세는 결코 가벼이 넘길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현정부가 이처럼 문제투성이인 대북정책을 반대하는 견해를 가진 세력들을 모두 반통일세력 내지는 수구반동세력 또는 특권 기득권 세력으로 규정짓는 것을 통해 반박을 차단하고 정당한 권리 행사를 위축시키려는 일종의 공산주의적 전술을 사용하고 있는 현실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게다가 통일방법에 대한 국민적인 동의나 합의를 전혀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북측의 연방제가 남측의 연합제와 공통점이 있다고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선언해 버린 사실 또한 자유민주주의를 기초로 하는 대한민국의 헌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비민주적인 현정부의 행태에 힘을 얻어 공산주의 성향의 인사들이 이제 버젓이 사회에서 공개적으로 인정받는 현실 또한 우리 사회의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있어서 결코 좌시할 문제가 아니다.

이외에도 엄연히 반국가단체인 북한을 '주권국가'라고 칭하거나 김정일을 '식견있는 지도자'라고 칭한 대통령의 발언은 국가보안법 등 실정법상의 위반 여부를 차치하고서라도 일촉즉발의 전쟁위기 속에 살고 있는 우리국민에게 '과연 대통령이 자유민주주의체제를 북한의 공산주의세력으로부터 수호할 의지가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또한 실질적인 전쟁 위험 해소가 전혀 확보되지 못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중대한 군수물자인 전력을 북한에 제공하기 위한 논의가 현재 진행되고 있고 경의선 공사를 명분으로 한 지뢰제거작업이 강행중이라는 사실들은 상식을 갖춘 국민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가 없는 것들임에 틀림이 없다. 

▲사진기자들의 취재 경쟁 ⓒ 오마이뉴스 김시연
심지어 정부는 우리의 주적(主敵)인 북한노동당 창건 행사에 일부 친북인사 참관을 허용하여 북한 정부의 정통성을 간접적으로 인정해 주는 듯한 행위를 하는 등, 대한민국의 국정운영을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정부의 행동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행태들을 자행하고 있는 바, 이러한 정부를 믿은 채 계속해서 국정운영의 키를 맡겨둘 것을 우리 국민에게 기대하는 것은 지극히 무리한 요구인 즉, 자유민주주의의 수호는커녕 오히려 붕괴를 초래하는 이 같은 정부에 대해서는 국민이 통치권을 환수(還收)조치 하는 것이 당연하며, 오히려 국민이 인내하고 침묵할수록 대한민국이 더 큰 위험에 봉착하게 될 것임은 쉽게 예견할 수 있는 바이다.
  
이에 本 시민과 함께 하는 대학생연대는 대통령과 정부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대통령은 국민의 위임을 현저히 벗어나 국정을 운영한 것에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 

2. 정부는 조선·동아·중앙일보 등 보수언론에 대한 언론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사주고발을 취하하라. 

3. 정부는 유실된 공적자금의 행방을 추적하여 불법제공 및 사용내역을 철저 수사하라. 

4. 퍼주기식 대북정책을 폐기하고 상호주의에 입각한 대북정책을 수립하라. 

5. 국가보안법을 유지하고 좌익사범을 체포하라. 

6. 무의미한 김정일 답방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대공안보태세를 철저 강화하라. 


2001.8.17
시민과 함께 하는 대학생연대 대표 최 재 동 
 
 
▲현정부의 언론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대형 걸개그림과 피켓들 ⓒ 오마이뉴스 김시연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