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 움직임으로 촉발된 독도 영유권 문제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의회가 '대마도의 날' 제정 추진 의사를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북도의회(의장 이철우)는 4일 오전 상임위원장 연석회의를 가진 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오는 16일 일본 시마네현 의회가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한다면 대응하기 위해 대마도의 날 제정을 추진하는 것도 논의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도의회는 또 "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로 했다"면서 "시마네현 의회의 처리에 따라 (경북도) 집행부에 대한 자매결연 철회를 비롯한 모든 사안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경북도의회 이철우 의장은 "일본은 독도가 역사적, 법적으로 일본 땅이라고 우기지만 말도 안되는 소리"라면서 "오히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대마도가 더욱 명백하게 우리 땅"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장은 또 "만약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을 결국 제정하겠다고 한다면 우리라고 대마도의 날 제정을 하지 못할 법도 없다"면서 "앞으로 일본의 움직임을 지켜본 후 대마도의 날 제정 추진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경북도의회의 반응은 시마네현이 십여년 동안의 교류에도 불구하고 경북도 관할의 독도에 대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심각한 인식이 바탕에 깔려있다.

특히 최근 들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맞서 대마도를 되찾자는 시민들의 여론도 반영된 점이 적지 않다. 공무원 단체인 대구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1일 성명을 내고 "일본은 한국 땅 대마도를 즉각 반환하라"고 요구한 바도 있다.

하지만 경북도의회의 대마도 날 제정과 관련해 부정적인 여론도 없지 않다. 대마도의 날 제정이 섣부른 감정적 대응을 부추기거나 '영토 대 영토' 전략이 실질적으로 독도 지키기에 실익이 없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한편 경북도의회는 지난달 15일 196회 임시회에서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독도의 날 제정과 관련한 규탄 결의문을 채택한데 이어 오는 15일 임시회 전후로 또다시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강력 대응할 계획이다.

경북도도 최근 시마네현으로 이의근 도지사 명의의 항의서한을 보내고 교류 공무원 출근을 중지시키는 등 대응수위를 높이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대구경북 오마이뉴스> 바로가기→dg.ohmynews.com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경북 오마이뉴스(dg.ohmynews.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