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경남민언련과 열린사회희망연대 대표들이 20일 오전 마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오마이뉴스 윤성효

마산지역 시민단체들이 마산갑(합포) 한나라당 김정부 당선자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17대 총선 당선자 중에 불법선거운동 의혹 때문에 시민단체가 공개적으로 사퇴를 촉구하고 나서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열린사회희망연대(상임대표 김영만)와 경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공동대표 김애리 강창덕)은 20일 오전 마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정부 당선자님! 계속 버티시면 마산시민을 두 번 죽이는 일입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4.15 총선에서 절반이 넘는 득표(53.7%)로 당선된 김 당선자는 지난해 11월 부인이 430만원 상당의 옷을 동창생과 협의회장들에게 돌리다가 선관위에 적발되어 고발된 상태이며, 선거운동 기간에는 미등록 선거운동원들이 부인으로부터 1억여원의 자금을 받아 살포한 혐의로 4명이 구속되고 부인은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다.

국세청 재산세국장과 중부지방국세청장 출신인 김 당선자는 16대 보궐선거에서 당선, 금배지를 달았으며, 이번 17대에도 국회 입성에 성공해 재선의원이 됐다.

마산에서는 최근 몇 년 사이 김인규 전 마산시장과 김호일 전 의원 등이 불법선거운동으로 시장과 국회의원직을 잃고 재·보궐선거가 실시된 바 있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금권선거 연루 혐의를 받고 있는 김 당선자의 향후 거취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민단체 "'나는 모르는 일' 버티기는 능사 아니다"

열린사회희망연대와 경남민언련은 "4.19혁명 44주년을 맞이하여 부정·부패·불의·독재에 맞서 싸우다 희생되신 민주영령들에게 깊이 머리 숙여 묵념을 올리며, 이제 막 끝난 총선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면서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마산시민들의 자랑이요 긍지인 마산 3.15 의거는 자유당 독재정권의 부정선거를 규탄, 항의하는 시위가 그 발단이었다"면서 "그런데 어찌하여 선거 때마다 우리 지역의 정치인들이 불법선거를 자행하여 3.15 영령들을 모독하고 마산시민들의 얼굴에 먹칠을 하는지 정말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정부 당선자는 선거법으로 고발된 내용이 결코 가벼운 위반행위가 아니라는 것을 누구보다도 본인은 잘 알 것"이라며 "'나는 모르는 일'이라며 버티는 것이 능사가 아니고, 마산시민을 두 번 죽이지 말고 자진 사퇴하기를 간곡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강창덕 대표는 "사퇴하지 않을 경우 사법부 판결과 관계 없이 시민서명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만 대표는 "어제 4.19를 보내면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갑자기 준비하는 바람에 다른 시민단체의 입장을 듣지 못했는데, 앞으로 총선시민연대 참여 단체 등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 말했다.

김정부 당선자측 "의혹 사실만으로 사퇴 주장은 부당"

▲ 마산 어시장 옆에 있는 한나라당 김정부 의원 사무실 건물.
ⓒ 오마이뉴스 윤성효
김정부 당선자측은 이같은 주장에 대해 못마땅하다는 반응이다.

김윤철 보좌관은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사실이 어떠한지에 대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의혹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사퇴하라면 17대 당선자 중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이 몇 명이 되겠느냐"고 반박했다. 김 보좌관은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 당선자 부인의 자진출두 여부에 대해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당선자는 지난 16일 마산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부인이) 검찰에 가면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 것"이라 말한 바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