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0.24 07:06최종 업데이트 23.10.24 07:06
  • 본문듣기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 권우성

 
윤석열 대통령이 연일 참모들에게 '민생 현장'을 강조하는 가운데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용산 참모진의 사직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 전후로 행정관급 인사들의 사퇴가 주를 이루더니 최근엔 비서관급에서 출마를 위한 사퇴가 시작됐습니다. 조만간 국감이 끝나면 수석급 인사들도 용산을 떠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치권에선 대통령실의 이런 움직임은 윤 대통령이 "책상에만 앉아 있지 말고 국민들의 민생 현장에 파고들라"고 한 지시와는 상반된 것이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반성과 변화를 강조한 윤 대통령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겁니다.

대통령실 주변에선 용산 참모진의 줄사퇴로 내부 분위기가 술렁이고 있다는 얘기가 들립니다. 출마를 앞둔 인사들은 진작에 업무에서 손을 놓았고, 남아있는 사람들도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직한 인사들의 후임자를 뽑는 작업이 수시로 진행되고 있지만 교체가 원활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부서에 따라서는 인원 공백에 따른 업무 차질이 없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악재가 겹치는 상황도 용산의 분위기를 어둡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기각과 강서구청장 선거 패배로 총선에 뛰어드는 용산 참모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국면에서 총선에 나서는 발걸음이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윤 대통령이 비서실장부터 수석, 비서관, 그리고 행정관까지 모든 참모들의 민생 현장행을 지시했지만 긴장감이 실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치권에선 용산 참모진의 잇단 총선 출마와 윤 대통령의 민생 현장 강조의 모순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메시지와 실제 상황의 불일치를 국민이 변화의 단초로 보겠느냐는 얘기가 여권 내에서도 나옵니다. 가뜩이나 참모들에게 현장을 나가라는 게 보여주기식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마당에 총선에 너도나도 뛰어드는 모습이 좋게 보일리 만무하다는 지적입니다.

총선 출마 용산 참모들의 복잡한 속내 

대통령실에서도 이런 점을 우려해 출마자들 정리를 신속히 마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총선 출마 대상자들에게 "국정감사를 마치는 대로 신변 정리를 마무리하라"는 내부 권고가 있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차라리 나갈 사람들은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분위기를 다잡는 데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합니다. 총선이 6개월이 채 남지 않은 만큼 하루빨리 출마 준비에 돌입할 필요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총선 출마를 결심한 용산 참모들의 속내는 복잡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본선도 본선이지만 당장 총선 공천을 둘러싼 우려가 크다고 합니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아질수록 용산 참모들에 대한 견제가 커져 공천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총선에 출마하는 대통령실 참모진은 대략 30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절반 정도는 국민의힘 우세지역인 영남지역이고, 10여명은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5명은 충청권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여권 내에선 보궐선거 참패 후 국민의힘의 주도권이 강화되는 흐름 속에서 '공천 파동'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윤심'을 업은 후보들을 당선 가능성이 큰 지역에 배치할 것을 바라는 대통령실과 공천에 대한 자율권을 최대한 행사하려는 여당 지도부 간에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윤 대통령이 지지율이 12월까지 회복세를 보이지 않으면 용산 참모들의 공천을 둘러싼 잡음은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입니다.  
덧붙이는 글 <이충재의 인사이트>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매일 아침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한국일보 편집국장, 주필을 지냈던 이충재 기자는 오랜 기자 경험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으로 우리 사회 현안을 들여다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