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4.11 06:05최종 업데이트 24.04.11 13:58
  • 본문듣기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환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조국혁신당이 총선에서 12석의 의석을 차지하는 등 파란을 일으키면서 승리의 요인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불과 한 달 전 창당때만해도 조국혁신당이 '태풍의 눈'이 될 걸로 예상한 사람은 없었던 터라 정치적 의미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조국혁신당 돌풍의 가장 큰 배경으로 '정권심판론'을 꼽지만 그 못지 않게 치밀하고 정교한 창당 전략이 예상밖의 성과를 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첫 번째로 눈여겨 볼 대목은 더불어민주당과의 갈등을 피한 점입니다. 당초 조국 대표는 정치참여를 선언할 당시 지역구 후보 출마를 우선 순위에 뒀습니다. 자신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는 지역구에서 유권자들의 평가를 받는 게 가장 확실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인사 등 주변에서 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한 우려가 크게 제기되면서 비례정당으로 방향을 전환했고, 이 결정이 결국 신의 한 수가 됐습니다.  

비례정당으로 방향 전환, 결국 신의 한 수 
 

ⓒ 최주혜

 
전문가들은 만약 조 대표가 지역구에서 후보를 냈다면 민주당과 공멸할 우려가 컸다고 분석합니다. 가뜩이나 '공천 파동'으로 민주당이 휘청이는 상황에서 야권 표 분열은 치명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간의 갈등이 진보진영의 무력감을 키워 무더기 선거 포기로 이어질 가능성도 컸습니다.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에 지역구 후보를 낼만한 인적·물적 자원이 별로 없었던 것도 조 대표의 선택의 폭을 넓혀줬다는 시각도 나옵니다.

둘째는 조 대표의 배수진 전략입니다. 그는 자신의 치명적 약점인 공정과 상식에 대한 국민적 의문과 거부감을 순순히 인정했습니다. 기회있을 때마다 사과를 하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대법원 확정판결이 나오면 응당 감옥에 갈 것이라는 언급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창당이나 총선 출마가 사법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방탄이 아니다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진정성을 이끌어냈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셋째,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집중 공격입니다. 조 대표가 한 위원장의 딸 입시 부정 의혹과 고발사주 연루 의혹 등 아킬레스건을 건드리면서 그간 기세를 올리던 '한동훈 바람'이 한풀 꺾였습니다. '한동훈 대 이재명' 구도로 진행되던 선거 국면도 '한동훈 대 조국' 프레임으로 물길이 트이는 계기가 됐습니다. 조 대표가 한 위원장을 향해 부산사투리로 "느그들 쫄았제"라고 던진 말은 이번 총선에서 단연 화제가 됐습니다.      

넷째는 부산을 정치적 무대로 삼은 점입니다. 조 대표는 총선 캠페인의 전 과정을 자신의 고향인 부산을 중심으로 진행했습니다. 지난 2월 창당 선언을 부산에서 했고, 선거 운동도 부산에서 시작했습니다. 지난 5일 사전투표도 부산에서 행사했습니다. 이런 전략은 부산에서도 조국혁신당 비례후보 지지 표가 적잖게 나오는데 기여했습니다. 한동안 중앙무대에 큰 정치인을 내지 못한 부산시민 상당수도 조 대표의 등장에 우호적인 모습입니다. 이번 총선을 계기로 부산은 향후 조 대표의 든든한 정치적 기반이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조 대표는 총선 승리로 단박에 대선 후보군 반열에 오르게 됐습니다. 대법 확정판결로 당장은 피선거권이 박탈돼 차기는 어렵겠지만 그 다음을 기약할 수 있을만큼 정치적 비중이 급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선 후 정치적 상황이 급변해 사면을 받는 상황이 온다면 차기 대선 구도에 일대 격변이 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진보진영으로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이어 조국이라는 걸출한 대선 후보를 얻은 게 또다른 소득인 셈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