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1.25 06:53최종 업데이트 24.01.25 09:28
  • 본문듣기

윤석열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2023년 11월 20일 월요일 영국 국빈 방문을 시작하기 위해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정면대결 양상이 일단락된 가운데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수혜자는 김건희 여사라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현재 대통령실 안팎에선 윤 대통령이 조만간 김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직접 설명할 거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그러나 사과쪽 보다는 김 여사가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김 여사에 대한 성역화만 더 강화되는 모습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역린은 김건희 여사, 재확인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봉합 후 국민의힘에선 김 여사 관련 언급을 피하려는 분위기가 역력합니다. 지난 며칠 동안 김 여사 명품백 수사 사과를 주장했던 의원들은 일제히 입을 다물었습니다. 연일 김 여사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던 김경율 비대위원도 더 이상의 언급은 자제하는 모습입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김 여사에 대한 비판이 윤 대통령의 역린이라는 사실이 다시 한 번 증명된 결과로 보입니다.


한 위원장도 24일 김 여사 문제에 말을 아꼈습니다. '김 여사 리스크'를 묻는 기자 질문에 "제 생각은 이미 충분히 말했다"고 했고, 거듭된 질문에도 "더 말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에 대해 처음에는 '함정 몰카'라고 했다가 "국민들이 걱정할만한 부분이 있다"며 미묘하게 입장을 바꿨습니다. 에둘러 김 여사 사과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됐는데, 이젠 이런 모호한 말조차 하지 않겠다고 입을 다문 겁니다.

대통령실 안팎에선 윤 대통령이나 김 여사가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사과는 하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현재 윤 대통령이 특정 언론사와 신년 대담을 통해 국민에게 국정 운영의 구상을 밝히면서 김 여사를 둘러싼 논란을 짧게 설명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김 여사는 '함정 몰카 공작'의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관측은 김 여사가 사과불가론을 지인들에게 밝힌 것과 무관치 않습니다.  

당초 '김건희 리스크' 해소 차원에서 거론된 제2부속실 설치도 미뤄지는 분위기입니다. 당초 이르면 이달 내 출범할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총선 이후까지 미뤄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2부속실 카드를 꺼내면 야당이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물타기로 규정한 공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라고 합니다. 특별감찰관 문제는 아예 거론조차 안 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여권에선 윤 대통령이 단순히 입장만 표명할 경우 여론의 반발이 더 커질 가능성을 우려합니다. 자칫 총선에서 '김건희 리스크'의 파급력이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장 조만간 진행될 '김건희 특검법' 재의결 절차가 갈등의 불씨로 남아 있습니다. 겉으로는 자제하고 있지만 국민의힘 내부에선 이번 기회에 김 여사 리스크를 완전히 털고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재의결 투표에서 반란표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어정쩡하게 화해하면서 김건희 리스크가 여권의 가장 큰 약점이란 점이 드러났습니다. 김 여사로서도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총선 최대 이슈로 부각시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여권의 의도대로 김 여사 명품가방 의혹을 총선까지 적당히 넘어간다 해도 언젠가는 더 크게 터질 수밖에 없는 사안이 됐습니다. 민주사회에서 어느 권력자도 비리 의혹이 '성역'으로 존재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