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송갑석 "이재명+3총리 통합선대위 조기구성하자"

"시간 얼마 안 남아... 통합은 정권 심판과 총선 승리 필수 조건, 서로 한 걸음씩 물러나야"

등록 2023.12.27 15:51수정 2023.12.27 15:52
4
원고료로 응원
a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 남소연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통합이 혁신"이라며 "이재명 대표와 세 총리(이낙연, 정세균, 김부겸) 모두 참여하는 통합선대위 조기구성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송 의원은 27일 페이스북에 "어제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취임했고, 오늘은 이준석 전 대표가 탈당과 신당 창당을 선언한다. 22대 총선에서 보수정당의 분열은 기정사실이 됐다"며 "민주당에선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창당 선언이 임박해있다. '원칙과상식' 소속 4명 의원들의 시계도 빨라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 통합과 분열의 갈림길에 위태롭게 서있는 형국"이라고 했다. 그러나 "통합을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봤다.

송 의원은 "총선 100여 일을 앞둔 시점에서 우리가 유리한 국면에 서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남아있는 100여 일은 여전히 긴 시간"이라며 "남은 기간 동안 최고의 상황관리, 위기관리 전략은 다름 아닌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금 최고의 혁신은 통합"이라며 "당내 여러 의견이 자유롭게 소통되고 논의되면서 최선의 결정을 해가는 것, 당내 여러 세력들의 시각과 입장이 실질적인 의사결정구조에 반영되는 통합이야말로 최고의 혁신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송 의원은 "통합을 위해 서로에게 한 걸음씩 다가가야 한다"며 "민주당 안에서 못 만날 사람, 논의하지 못할 의제는 없다. 친명이든 비명이든 원칙과상식이든 모두가 마음을 열고 한 걸음씩 다가서자"고 호소했다. 또 "이재명 대표와 세 분의 총리 모두 한 걸음씩 더 다가가야 한다"며 "특히 이재명 대표는 한 걸음, 두 걸음이 아니라 열 걸음이라도 다가서야 한다. 그것은 선택이 아니라 대표라는 자리의 숙명"이라고 당부했다.

송 의원은 또 "서로가 한 걸음씩 물러나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의 사퇴를 전제로 하는 혁신 요구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다수 당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다. 통합으로 가는 길이 될 수 없다"며 이낙연 전 대표에게도 선을 그었다. 이어 "이 대표와 세 총리 모두 참여하는 통합선대위 조기구성에 나서야 한다"며 "실질적인 의사결정권한을 가진 통합선대위 안에서 여러 시각과 입장이 자유롭게 소통한다면, 우리는 최선의 결정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광주 서구갑이 지역구인 송 의원은 '호남 민심'도 강조했다. 그는 "어제 발표된 KBS광주 여론조사에 따르면 어떤 형태이건 이재명 대표 체제를 인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65%이고 1+3, 즉 비명계까지 포함해 통합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59%"라며 "통합해야 한다는 여론이 절대적이라는 의미다. 민주당 당원들의 열망이며 호남의 목소리"라고 풀이했다. 이어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 당의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마음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에 인용한 여론조사 개요는 다음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조사 기관 : 한국갤럽
- 조사일시 : 2023년 12월 20~22일
- 조사대상 및 방 : 광주·전남 거주 만 18세 이상 무선 전화 인터뷰 조사
-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3.5%P
#민주당 #2024총선 #이재명 #이낙연 #송갑석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윤석열 대통령님, 채상병·이태원참사·전세사기 해결 약속해주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