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통일부 "북, 개성공단 시설 30여 개 무단 가동"... 반년새 3배로

"폭파한 연락사무소 잔해 지난달부터 철거 중… 재산권 지속 침해"

등록 2023.12.08 15:26수정 2023.12.08 15:26
0
원고료로 응원
a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잔해 철거에 대한 통일부 입장을 말하고 있다. 2023.12.8 ⓒ 연합뉴스


북한이 무단 가동하는 개성공단 내 우리 기업 시설이 크게 늘어나 30여 개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은 2020년 6월 폭파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이하 연락사무소)의 잔해 철거작업도 최근 시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여러 차례에 걸친 우리 정부의 촉구와 경고에도 개성공단 내 우리 기업의 설비를 계속해서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연락사무소 청사에 대한 (잔해) 철거작업을 진행하는 등 우리의 재산권을 지속해서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일부는 위성정보와 육안 관찰 자료 등으로 토대로 최근 북한이 개성공단 내 30여 개 기업의 시설을 무단 가동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는 통일부가 지난 5월 무단 가동 시설이 '10여 개 공장'이라고 밝힌 것과 비교하면 반년새 세 배로 증가한 것이다.

통일부는 무단 가동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시설이 어느 기업의 사업장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연락사무소 청사 잔해 철거작업은 지난달 말 시작돼 계속 진행 중이라고 구 대변인은 전했다.

북한이 2020년 6월 연락사무소를 폭파한 후 3년 이상 그 잔해를 방치했다가 지난달 말 철거 작업에 나선 배경은 불분명하다.


구 대변인은 북한의 이런 행보가 "남북 간 합의의 명백한 위반이자 상호 존중과 신뢰의 토대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행위라고 다시 한번 분명히 지적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 기업, 정부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그 어떠한 행위도 즉각 중지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 북한에 분명히 책임을 묻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며 원칙 있는 통일·대북정책을 통해 상호 존중과 신뢰에 기반한 남북 관계를 정립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6월 북한을 상대로 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했으며, 추가로 개성공단 무단 사용에 대해서도 손배소를 제기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지난 7월 말 개성공단 무단 사용에 대한 법적 조치 계획이 있는지 취재진의 질문에 "우선 사실관계가 더 확인돼야 하고, 당연히 원칙적인 입장을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통일부는 전날 감사원이 발표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감사결과와 관련, "이번 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에 유념해 앞으로 남북관계 상황 발생 때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감사원이 지적한 당시 통일부의 미흡한 대응에 관해 사과할 것인지 질문에 구 대변인은 "감사에서 지적한 사항에 유념하겠다"고만 답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합 #통일부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4. 4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5. 5 "윤석열 대통령님, 채상병·이태원참사·전세사기 해결 약속해주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