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들 "청소년 예산삭감 즉각 철회하라" 서명운동

서명운동 1시간만에 1000명 돌파... 전국 청소년지도사들 "여가부가 책임과 의무 저버렸다"

등록 2023.09.07 13:27수정 2023.09.07 13:27
2
원고료로 응원
a

범청소년계가 여가부의 청소년 예산 38억여원 및 국제교류 128억원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장 지도자들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 청소년예산 삭감 대책위원회



여성가족부(아래 여가부)가 내년도 청소년활동 지원 예산 38억여 원 및 국제교류 128억 원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청소년계가 비상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를 구성하고 현장 청소년지도자들 서명운동을 시작했다(관련 기사 : 청소년활동 예산 전액 삭감 여가부... 현장 지도자들 "해도 너무한다").

한국청소년활동학회, 전국청소년관련학과 교수협의회,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등 청소년 관련 학회, 기관, 단체등은 지난 6일 청소년예산 삭감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OECD 선진국이라 불리는 대한민국 전체 예산 656조 원의 0.0057%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전체 청소년 활동 국가예산을 전액 삭감하는게 말이 되냐"며 "여가부는 청소년활동 예산삭감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청소년들의 활동 여건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여가부의 이번 청소년예산 삭감이 "학교 교육만으로 채울 수 없었던 다양한 기회와 가능성을 지닌 '청소년활동' 그 자체의 포기를 의미한다"며 "청소년 주무부처인 여가부가 다른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활동을 늘리겠다 변명하지만 주무부처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저버린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기남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사무총장은 7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눈만 뜨면 청소년의 위기와 문제에 대한 뉴스들이 쏟아지는 이 시점에 전체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사안을 공모라는 형식을 통해 아주 일부만 지원하고 면피하던 현실조차 '관행적'이란 이해할 수 없는 핑계로 없애버린 것은 결국 30년 이상 공들이고 성장해온 청소년정책이란 뿌리를 송두리째 뽑아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총장은 또 "더욱 황당한 건 여가부가 이런 상황을 만들고서도 청소년 활동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모순된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번 여가부 예산 삭감이 "청소년을 위해 그간 진행해왔던 문화생활, 토론 등 다양한 대외 활동을 추진할 수 없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책위가 추진 중인 서명운동은 시작 1시간만에 1천명을 돌파했고 전국으로 확산 중이다.
#여성가족부 #청소년 예산 #전액 삭감 #서명운동 #비상대책위원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