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힘, 윤미향에 집중포화... 의원직 사퇴에 제명까지 촉구

조총련 공동주최 행사 참석 이유로 맹비난... 국회 윤리특위에 징계안도 제출

등록 2023.09.04 10:31수정 2023.09.04 10:33
11
원고료로 응원
"윤미향 의원의 제명을 촉구한다." -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국민의힘이 윤미향 무소속 국회의원의 제명을 공식적으로 추진한다. 윤미향 의원이 지난 1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공동주최한 '간토대지진 100년 조선인 학살 추도식'에 다녀온 것을 두고 보수언론은 물론 여권의 비판 수위가 연일 높아지고 있다.

해당 행사는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인의 손에 의해 일방적으로 희생된 조선인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자리이지만, 재일조선사회가 성향 사회에 따라 양분돼 있는 만큼, 추도식도 조총련과 민단(재일본대한민국민단)이 주최한 행사가 별도로 열렸다. 윤 의원은 조총련 공동주최 행사에만 참석했고, 민단이 주최한 행사에는 초청받지 못했다면서 참석하지 않았다. 조총련 추도식에 참석한 국회의원은 윤미향 의원이 유일했으며, 민단의 추도식에는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국회의원 일부가 참석했다.

"윤미향, 국회의원직은 물론이고 대한민국 국민 자격조차 없다"
 
a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4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며 "무늬만 무소속일 뿐, 철저히 민주당과 공생하는 윤미향 의원이, 대한민국을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지칭하는 반국가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사실이 밝혀졌다"라며 "대표적 친북단체인 조총련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하면서, 대한민국 대사관 측으로부터 차량을 지원받는 등 국회의원 신분도 적극 활용했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핵과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 김정은을 추종하는 집단 행사에 참석해서, '남조선 괴뢰도당'이라는 말을 공공연히 내뱉는 반국가단체에 동조한 윤미향 의원은 국회의원직은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국민 자격조차 없다"라며 "북한의 조선노동당 간부에나 더 적합한 인물일 것 같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제1야당"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의 책임을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 소속이었고, 지금도 민주당과 공생관계인 윤미향 의원이 국민 혈세를 받으면서 반국가단체에 동조한 사실이 드러나,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음에도, 민주당은 일언반구 말이 없다"라며 "침묵은 암묵적 동의"라고 규정했다. "민주당이 윤미향 의원의 반국가 행태에 동조하는 것이 아니라면, 국회의원 제명 등, 제명 등 단호한 조치에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라고도 덧붙였다.

윤재옥 원내대표 역시 윤미향 의원이 "같은 날, 민단이 주최한 '100주년 관동대지진 한국인 순난자 추념식'에는 불참했다"라며 "문제가 되자, 윤미향 의원은 민단의 추도 행사에는 초대를 받지 못해 가지 않았다고 변명했다. 하지만 민단은 원래 개별 의원에게 초청장을 보내지 않는다고 하며, 실제로 윤미향 의원은 민단이 주최한 3.1절 행사에는 초청 없이도 참석한 일이 있었다고 한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윤미향 의원이 조총련 행사 참석이 크게 문제되자, 아무 핑계나 마구 지어내고 있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 부르며 진행된 조총련의 추도식에,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남측 대표로 참석한다는 것이 도대체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한 "대한민국에 대한 최소한의 애국심, 북한 정권에 대한 최소한의 경각심이라도 있었다면, 이런 종북 선봉대가 주최하는 행사에 가서도 안 되고, 1분 1초도 앉아 있으면 안 되는 것이 당연하다"라며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자리에 버젓이 앉아 있었다는 것 자체가 큰 문제임에도, 윤미향 의원은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으며, 오히려 색깔론으로 갈라치지 말라며 시민사회 중심의 행사였다고 변명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총련은 지난 시절 재일교포 북송 공작 등 수없이 많은 대남 공작에 동원된 조선노동당의 하부 조직인 반국가단체"라며 "이쯤 되면 윤미향 의원의 조국은 과연 어디인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국회의원은 외국에 나가는 순간 나라를 대표하는 외교 사절이 되는데, 조총련 행사에 참석했다는 것은 국회의원의 본분이 무엇인지를 모르는 철없고 무책임한 행동이라 할 것"이라며 "윤미향 의원은 대한민국 국회의원의 자격을 잃었다"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윤미향 의원을 향해 "스스로 의원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 당은 오늘 윤리위에 제소해서 제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다른 최고위원들도 입을 모아 윤미향 의원과 민주당을 비난하며, 메시지를 집중했다.

"도덕과 이념의 문제 떠나 의원 의무 완전히 저버린 것"
 
a

지난 1일 요코아미초 조선인희생자추모행사 중 추모비에 헌화하기 위해 기다리는 윤미향 의원. ⓒ 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 의안과에 '국회의원 윤미향 징계안 제출의 건'을 제출할 예정이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한민국 의원이 대한민국 의회에 정식으로 의전까지 요청해서 일본에 가서 조총련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해서, 조총련이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표현하는 그 행사에 축사까지 하는 이 상황"이라며 "이게 대한민국 의원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이라고 판단할 대한민국 국민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도덕과 이념의 문제를 떠나 의원으로 해야 할 의무를 완전히 저버린 것"이라며 "대한민국 의원이 북한에 가서 김정은과 통일부의 어떤 승인 없이 행사하는 것과 무슨 차이 있겠느냐?"라고 주장했다. 또한 '품위유지 의무'와 관련해서도 "의원으로서 국가를 위하고 국민들의 이익을 위해 해야 할 의무가 있고, 여기에는 도덕적 의무가 당연히 포함된다"라고 윤리위 징계사유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저희가 당 차원에서 윤미향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그것은 윤미향 의원의 현명한 판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라며 "당연히 윤리위에 제소해서 국회차원에서 윤미향 의원의 의원직을 박탈해야 한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윤미향 의원이 조총련 모임에 가서 '반국가 단체 활동'하는 사람들과 함께 행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통일부 등에서 법률 위반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그 외에 다른 관련 사법기관에서 그 부분 검토는 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이야기했다.  
#윤미향 #국회의원 #조총련 #간토대지진 #추도식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4. 4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5. 5 "윤석열 대통령님, 채상병·이태원참사·전세사기 해결 약속해주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