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틱톡 삭제하라" 미국·캐나다·유럽 등 '퇴출' 확산

백악관 "전 연방기관에 30일 내 틱톡 삭제 지시"

등록 2023.02.28 13:19수정 2023.02.28 13:21
1
원고료로 응원
a

틱톡 로고 ⓒ 연합뉴스 = 로이터


미국·유럽 등 서방 국가들이 대대적인 '틱톡' 퇴출에 나섰다.

미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은 27일(현지시각) 연방정부 전 기관에 30일 안에 모든 장비와 시스템에서 틱톡을 삭제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백악관은 "국무부, 국방부, 국토안보부 등 틱톡 금지를 시행하고 있는 기관들처럼 다른 연방 기관들도 틱톡을 삭제하라는 것"이라며 "미국의 디지털 인프라와 미국인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라고 밝혔다.

"틱톡, 모바일 기기에 있는 중국산 정찰 풍선" 

앞서 미국 의회는 작년 12월 연방 기관 직원들이 정부 소유 기기에서 틱톡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초당적으로 통과시킨 바 있다. 

마이클 매콜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은 "틱톡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은 중국 공산당에 자신의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백도어를 제공한 것"이라며 "틱톡이 미국인 사용자를 감시하는 데 악의적으로 쓰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틱톡은 당신의 모바일 기기에 있는 정찰 풍선"이라며 최근 미국 상공을 날았던 중국의 정찰 풍선 논란을 언급하기도 했다.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은 미국 청소년 3분의 2가 사용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그러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틱톡 사용자 정보를 넘겨주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브룩 오버웨터 틱톡 대변인은 "미국 연방 기관의 틱톡 사용 금지가 신중한 검토 없이 의회에서 통과됐고, 이것이 세계 다른 정부들의 청사진이 되고 있다"라며 "틱톡 금지는 정치적 연극에 불과하다"라고 반발했다.

틱톡 "실망스러워... 수백만 캐나다 국민 애용하는 플랫폼"

미국의 틱톡 금지는 캐나다, 유럽, 일본 등으로 확산하고 있다. 캐나다 연방 정부는 이날 공무원들에게 정부에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라는 공문을 내렸다. 

캐나다 매체 <내셔널포스트>는 "틱톡의 데이터 수집 방식이 사용자들을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는 내부 검토 결과에 따라 정부의 최고 정보책임자가 내린 결정"이라고 전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이런 대응이 필요할 정도로 틱톡에 대한 보안 우려가 충분하다"라며 "이는 우리가 취해야 할 대응의 첫 번 단계이고, 유일한 단계일 수도 있다"라고 강조했다. 

틱톡 측은 캐나다 정부에 대해서도 "실망스러운 결정"이라며 "캐나다 정부는 이와 관련한 논의를 한 번도 요청한 바 없다"라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틱톡은 수백만 명의 캐나다 국민이 애용하는 플랫폼"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도 지난 23일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응하겠다"라며 집행위에 등록된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기로 결의했다. 

또한 일본 정부도 틱톡 금지를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 격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27일 브리핑에서 "정부가 사용하는 기밀정보 취급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마쓰노 장관은 "다른 소셜미디어의 사용도 금지하고 있다"라며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틱톡 #중국 #백악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4. 4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5. 5 "윤석열 대통령님, 채상병·이태원참사·전세사기 해결 약속해주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