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유공자, 국립묘지 '생전 안장 심의'

등록 2019.07.15 11:02수정 2019.07.15 14:12
0
원고료로 응원
국가유공자 등 국립묘지 안장 대상자가 살아있을 때에 심의를 해서 안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생전 안장 심의제'가 16일부터 실시된다. 안장 심의가 완료되기까지 40여일의 기간이 소요되기에 고인을 임시 안치하는 등 유족들이 장례절차를 진행하면서 겪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이를 골자로 한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 에 따른 '생전 안장 심의제' 시행 소식을 전했다.

그 동안 안장대상자가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사실이 있거나 병적기록 이상이 있는 경우, 사후에 국립묘지 영예성(榮譽性) 훼손여부 등에 대해 심의를 거친 후 안장여부를 결정했다.

이로 인해 유족들은 장례절차 진행에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려고 보훈처는 생전(生前)에 국립묘지 안장대상 여부를 미리 신청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안을 마련했다.

'생전(生前) 안장 심의제'는 오는 16일부터 시행되며 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보유자로 만 80세 이상 생존 국가유공자 등이다.

신청 결과, 안장 심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국립묘지 안장대상 여부를 안내받으며만약 금고이상의 형을 선고 받은 경우나 탈영·제적·징계처분 등 병적기록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안장대상심의위원회'에서 안장대상 여부 심의가 진행된다.

신청 절차는 인터넷 "국립묘지안장관리시스템(www.ncms.go.kr)"에 접속하여 해당 국립묘지에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를 우편 등의 방법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


보훈처는 "이번 국립묘지 생전 안장심의를 통해 안장대상자 본인에게는 국립묘지 안장여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키고, 유가족에게는 장례 편의를 제공하는 등 앞으로도 보훈가족이 만족하는 '따뜻한 보훈' 구현에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유공자 #국립묘지 #안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