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값 받기' 나선 케이블TV에 '청와대 낙하산'?

결합 상품-현금 마케팅 규제 요구... 차기 협회장에 윤두현 전 홍보수석 내정설

등록 2015.03.12 17:31수정 2015.03.12 17:31
0
원고료로 응원
a

양휘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이 12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케이블TV 2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합산 규제' 등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케이블TV협회


"합산 규제로 우린 3년을 벌었다."

'시장점유율 합산규제'로 호기를 맞은 케이블TV업계가 유료방송 제값 받기에 나섰다. 그동안 모바일 결합 상품과 현금 마케팅을 앞세운 통신사들 탓에 초고속인터넷이나 유료방송이 '무료'처럼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양휘부, 아래 케이블협회)는 12일 '행복나눔 방송축제'가 열리는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20주년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케이블 업계는 차세대 UHD(초고화질) 방송, 사물인터넷 스마트 서비스 등 신기술을 내세웠지만 정작 언론의 관심은 '유료 방송 시장 점유율 합산 규제' 이후 대응에 쏠렸다.

"결합 상품-현금 마케팅도 '단통법'처럼 규제해야"

국회는 지난 3일 유료방송 시장점유율을 합산해 한 사업자가 33%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당장 IPTV(올레TV)와 위성방송(KT스카이라이프)을 합쳐 유료방송 점유율이 28%가 넘는 KT는 가입자 확대에 제동이 걸렸다.

반면 케이블 업계는 이 규정이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3년간 유료방송 가격 덤핑을 막고 IPTV에 빼앗긴 시장을 되찾을 호기로 보고 있다. 때맞춰 통신사들의 모바일 결합상품에 맞서 케이블업체들이 공동으로 제4이동통신사업자로 나서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선 유선 시장에도 '단통법(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과 같은 보조금(지원금)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신규 가입이나 사업자 이동시 현금 사은품 규모가  40만~50만 원에 이르고, 모바일 상품 결합시 인터넷이나 유료 방송을 껴주기 형태로 덤핑 판매가 흔해 유료방송 콘텐츠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MSO(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유정석 현대HCN 대표는 "모바일 결합 상품과 현금 마케팅이 유료 방송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면서 "통신사들이 이동통신 요금은 계속 올리면서 결합상품 할인 금액을 한쪽에 몰아 인터넷이나 방송은 무료화하면서 현금 마케팅으로 가입자들을 40만~50만 원에 사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상품 별로 할인 금액을 각각 적용하도록 하고 유선 시장도 단통법처럼 강하게 규제해야 한다"면서 "품질과 서비스 경쟁 대신 가격을 후려쳐 무료화하는 현상이 수년간 지속됐는데 우리 SO도 해당되면 같이 회초리를 맞겠다"고 밝혔다.

실제 CJ헬로비전, 티브로드 등 알뜰폰(MVNO) 사업에 뛰어든 일부 MSO들도 통신사에 맞서 결합상품 경쟁을 벌이고 있다. 몇몇 MSO들은 아예 공동으로 제4이동통신사를 만들어 통신3사와 정면 대결을 펼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양휘부 회장은 이날 "이동통신사 진출은 일부에서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제4이통도 생각하고 있지만 실현되려면 상당한 시간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3년 동안 시간을 벌었으니 품질과 서비스 경쟁을 제대로 해보자, 방송 제 값 받고 주자는 것"이라면서 "우리가 합산 규제를 외친 것도 방송을 사은품이나 공짜로 하는 건 막아야 한다고 시작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낙하산' 맞불? 윤두현 전 홍보수석 내정설

a

케이블TV 20주년을 맞아 12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개막한 '행복나눔 방송축제'에서 양휘부 케이블TV방송협회장을 비롯한 케이블 업계 대표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김시연


1995년 첫 방송 당시 20만 명 정도이던 케이블TV 가입자는 지난 2009년 1529만 명을 정점으로 계속 줄어 2014년 현재 1467만 명에 머물고 있다. 그 사이 지난 2009년 출발한 IPTV 가입자는 계속 늘어 지난해 9월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전국 77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별로 유료방송사업을 거의 독점해 오던 케이블 SO들은 2009년 이후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통신사 IPTV와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가격 덤핑도 이 같은 경쟁의 산물인 셈이다. 40만~50만 원대 현금 마케팅이 가능할 정도로 상품 가격에 거품이 낀 상태에선 '유료방송 제값 받기'로 자칫 소비자들 부담만 늘어날 수도 있다.

소비자 반발을 의식한 케이블 업계는 '단통법'과 같은 강력한 정부 규제를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 입김이 크다 보니 엄연히 민간 영역인 유료 방송도 '청와대 낙하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KT가 지난해 4월 KT스카이라이프 사장에 이남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을 임명해 논란이 된 데 이어, 차기 케이블협회장에도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을 내정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양 회장은 "회장 선거는 아직 시간이 있고 이 자리에 얘기할 성질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직접 언급을 피했다.
#케이블TV #유료방송 #IPTV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