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 1월 31일 기자회견 중인 모습(자료사진).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 1월 31일 기자회견 중인 모습(자료사진).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국방부는 8일, 신범철 차관 주관으로 국방부 조사본부장과 국방부 검찰단장, 각 군 검찰단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군 사법기관장 협의회'를 열어 군내 마약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은 온라인 모니터링 강화, 검찰, 경찰 등 민간 기관과 마약 수사 정보 공유, 특별신고기간 운영 등을 통해 마약의 군 내 유입과 확산을 차단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마약 사건 수사 전담 조직 운영, 마약류 수사·감정 전문화 교육 시행 등을 통해 군 수사기관의 마약 수사 및 감정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병영생활을 하는 군의 특성을 고려해 영내 마약 범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구속 수사하고, 마약을 권유하거나 전달하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더욱 엄정하게 처벌할 필요가 있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최근 청년층 및 군 내 마약범죄 증가 상황을 고려, 군내 마약류 근절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하기 위해 '군 마약류 관리대책 추진 TF'를 구성·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관련 대책을 입체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TF내에 ▲마약류 범죄 수사·단속 분과 ▲마약류 유입차단·관리 분과 ▲장병 예방교육 분과를 별도 구성했다.
 
신범철 국방부 차관(왼쪽)이 지난해 10월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답변하는 모습.
 신범철 국방부 차관(왼쪽)이 지난해 10월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답변하는 모습.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국방부는 향후 군 내 마약 대응을 종합대책을 마련, 군 내 마약범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방부는  오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특별 신고기간을 운영하고 기간 내 자진신고자에 대해선 이를 양형사유로 적극 고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차관은 "군 조직에의 마약 유입은 전투력 발휘에 치명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며 "군 사법기관에서는 군 내 마약 범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엄정하게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육군의 경우 최근 3년간 마약 사건 적발 건수는 2020년 7건, 2021년 9건, 2022년 8건 등 매년 8건 안팎의 마약 관련 범죄가 적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에는 한 육군 부대에서 병사 6명이 택배를 통해 반입한 대마초를 부대 안에서 나눠 피운 혐의로 형사 입건되기도 했다.

태그:#마약 범죄, #군내 마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