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9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투자유치 전략 합동회의'에 참석한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이상균 기업유치단장, 오민범 경제정책국장,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9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투자유치 전략 합동회의'에 참석한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이상균 기업유치단장, 오민범 경제정책국장,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수원특례시는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경기도와 '투자유치 전략 합동회의'를 열고, 수원시의 투자유치 환경을 고려한 산업 분야별 투자유치 방안 등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는 경기도의 '찾아가는 시·군 투자유치 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제1호 공약인 '대기업 및 첨단기업 유치'와 관련해 미래산업 전략군인 정보기술(IT), 생명공학 기술(BT), 나노기술(NT) 선도(앵커)기업 유치전략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수원시 기업 유치·지원 전략'을 발표한 이상균 수원시 기업유치단장은 "수원은 첨단산업의 요충지이고, 교통 인프라가 우수하다"며 "하지만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과밀억제권역'으로 분류돼 기업이 활동에 제약이 많다"고 말했다.

이상균 단장은 이어 수원시의 기업 유치 전략으로 ▲국·공유 유휴부지 활용 ▲수원형 규제샌드박스(규제유예) 적용 ▲수원기업새빛펀드 조성 ▲현장 중심 지원 ▲탑동지구 도시개발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등을 제시했다.

경기도, 선도기업 유치 위한 차별화된 투자환경 마련 및 맞춤형 전략 수립 강조

경기도는 산업 기반 시설 조성과 선도 산업 지정·확대를 위한 투자유치를 제안했고, 신산업 등 도정 현안 중심의 해외기술기업 유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경기도형 투자유치 플러스 전략을 안내했다.

아울러 지자체별 차별화된 투자환경을 마련하고 정확한 입지 분석과 정보 공유를 통해 기업의 수요와 애로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오른쪽)이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경기도와의 ‘투자유치 전략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오른쪽)이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경기도와의 ‘투자유치 전략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기업과 투자유치 협상을 할 때는 기업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려고만 하지 말고 '권위 있는 친절'을 베풀어야 한다"며 "합리적인 규제권 등을 설명하고, 신중하게 판단하면서 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앵커기업(선도기업)을 유치하려 노력하기보다 앵커기업을 만들어 가는 게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민우 과장은 또 "수원의 경우 관내 대학을 통한 풍부한 전문인력과 서울과 근접한 교통 기반 시설을 갖춘 첨단산업의 요충지"라며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바이오·반도체 등 선도기업을 유치해 수원시가 지역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전략산업의 거점으로 조성되도록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협상 가이드라인으로는 ▲권위 있는 친절 ▲자존감 세우며 협상 ▲기업이 아닌 시민의 관점에서 협상 ▲정책적 논리·근거를 바탕으로 역제안 ▲기업의 욕구 파악 등을 제시했다.

수원시는 기업 유치 전략을 수립할 때 경기도 의견을 반영하고, 경기도와 공동으로 기업 유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은 "오늘 경기도의 투자유치 컨설팅 내용을 수원시 모든 직원이 숙지하길 바란다"며 "전략적인 접근으로 투자 유치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7월 에스디바이오센서(주), 올해 3월 ㈜포커스에이치엔에스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 22일에는 '기업유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다.

한편, 경기도는 2022년부터 각 시·군에 개발·투자유치 전략 수립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공동으로 투자유치 활동을 하는 '찾아가는 시·군 투자유치 컨설팅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는 앞으로도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정보를 빠르게 입수해 개발 가용지가 있는 시·군과 함께 현장을 돌아보는 사전 답사(팸투어)와 투자유치 전략 합동회의를 개최해 시·군과의 도내 투자유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태그:#이재준시장, #수원시, #경기도, #이상균기업유치단장, #찾아가는시·군투자유치컨설팅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