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민식 보훈처장이 영국 스트라우드 고등학교에 국제 교육과정(글로벌 아카데미) 1호 학교 선정패를 전달한 뒤 교직원 및 학생들과 셀카를 찍는 모습
 박민식 보훈처장이 영국 스트라우드 고등학교에 국제 교육과정(글로벌 아카데미) 1호 학교 선정패를 전달한 뒤 교직원 및 학생들과 셀카를 찍는 모습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국가보훈처는 '유엔 참전국 국제 교육과정'(글로벌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국내 22개 학교를 확정하고, 본격 지원에 나선다. 그동안 일선 학교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유엔참전국 학교와의 교류 협력을 국가보훈처에서 제도화하여 지원하기 위해 올해 처음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가보훈처는 "국제 교육과정 사업을 통해 6·25전쟁을 매개로 국내 초·중·고등학교와 참전국 학교 간의 온·오프라인 공동수업, 초청행사 등 상호 교육·교류 프로그램 추진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국가보훈처는 이를 위해 전국 시・도 교육청을 통해 교류 활동 신청서를 제출받아 교육 전문가 등의 심사를 거쳐 경기, 부산, 서울, 충북, 충남, 대구, 대전 등 전국의 22개 학교를 지원 대상 학교로 확정했다.

국가보훈처는 "이번에 선발된 학교는 국가보훈처로부터 각각 1,500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받아 학교별 교류 대상 참전국 학교와 1년간 화상 공동수업, 학습 동아리 운영, 한국전쟁 평화 운동, 상호 방문 체험학습 등의 온・오프라인 교육 교류 활동에 나서게 된다"고 밝혔다.

국내 22개 학교와 교류 활동을 추진하는 유엔참전국 학교는 미국, 영국, 호주, 필리핀, 태국, 프랑스, 남아공 등 14개국 31개 학교이다.

경기도 파주 한빛고등학교는 영국 글로스터주 스트라우드 고등학교(Stroud High School)와 교류할 예정이다. 양국 학교는 2018년 자매결연을 맺은 후 한국전쟁 당시 임진강 전투에 참전한 글로스터 연대원 위문과 감사 편지를 보내는 등 교류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지난 2월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영국 출장 중 스트라우드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국제교육과정(글로벌 아카데미) 1호 학교 선정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대구 경북공업고등학교와 남아프리카공화국 모뉴먼트 파크 고등학교(Monument Park High School)는 10년째 상호 방문 교류(2014년 자매결연)를 이어오고 있다. 충북 목노나루학교는 의료지원국인 덴마크의 토르스가르드 애프터스콜레(Thorsgaard efterskole)와 함께 인류애・인도주의 정신을 주요 주제로 상호 방문 등 교류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국제교육과정 신청을 통해 참전국 학교와 새로운 인연을 맺는 학교도 있다.

대전 동화중학교는 미국 버지니아주 캐롤라인 중학교(Caroline Middle School)와 교육·교류 활동에 나선다.

국가보훈처는 이번에 선정된 국내 22개 학교들과 함께 4월 중 국제 교육과정(글로벌 아카데미) 발대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모든 교류 활동이 마무리되는 연말에는 1년간의 성과를 참여 학교들과 공유하고 우수 교류학교를 표창하는 등 최종 발표회도 가질 예정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이번 국제 교육과정 지원사업이 국내 학교와 유엔참전국 학교 학생들인 우리의 미래세대들이 한국전쟁과 유엔 참전의 역사, 그리고 그 역사에서 발휘된 우정과 연대를 잊지 않고 기억하면서 더욱 굳건하게 발전시켜나가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국가보훈처, #글로벌아카데미, #유엔참전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