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 경남본부는 21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 경남본부는 21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대형매장(마트) 노동자들이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하는데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 경남본부(본부장 박지미)는 21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해 당사자 의견'을 전달했다.

노조는 이날 창원, 거제, 김해, 양산시청을 찾아 노동자와 가족·지인이 작성한 '의무휴업 평일변경 반대 의견서'를 전달했고 앞으로 진주와 밀양시청에도 전달할 예정이다.

최근 대구광역시가 대형매장의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해 논란이다. 노조는 "국민의힘 소속 지자체장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의무휴업 평일 전환이 전국화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했다.

경남은 현재 합천 롯데슈퍼를 제외하고 모든 대형매장이 둘째, 넷째 일요일에 휴업을 하고 있다.

노조는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다. 윤석열정부는 주요 대형마트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중소상인단체들과 함께 대중소유통업상생협의회를 구성하여 의무휴업 평일전환 여부를 지자체장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대형매장의 온라인 영업제한 규제를 없애는 방향의 '대중소유통 상생협약'을 체결했던 것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의무휴업 평일전환 문제는 단순히 일요일에서 평일로 대형매장 휴업일을 변경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규제를 철폐하여 대형매장이 24시간 365일 영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진짜 목적이 있다"며 "의무휴업 무력화, 의무휴업 지우기"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형매장의 온라인 영업규제가 사라지면 의무휴업일과 영업제한시간에도 온라인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어 고객만 매장에 없을 뿐 상품 진열, 재고관리, 장보기, 포장 등 거의 모든 마트 업무가 이루어지게 된다"며 "이에 따라 불가피한 심야노동, 장시간 노동이 발생한다"고 했다.

박지미 본부장은 발언을 통해 "노동자들의 의견을 개무시한 홍준표 대구시장을 규탄한다"며 "노동자의 건강권을 명시한 유통산업발전법의 의무휴업은 노동자의 건강권도 휴식권도 전적으로 노동자들에게 있음을 보여주기에 노동자가 이해당사자임은 명백한 사실이다"고 했다.

박 지부장은 "관련 조례에는 의무휴업일을 공휴일이 아닌 날로 지정할 시 이해당사자의 합의를 거쳐야 함이 명시되어 있고, 이는 바로 노동자들의 합의 없이는 일요일 의무휴업을 평일로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앞으로 어떤 지자체에서 어떤 식으로든 노동자를 유령 취급하며 이해당사자로 인정하지 않고 배제한다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고, 어떠한 것으로도 바꿀 수 없는 일요일 의무휴업을 노동자들은 끝까지 싸워서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대형매장, #의무휴업일, #마트산업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