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승원 광명시장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김용성·최민·유종상·조희선·김정호 등 광명지역 경기도의원 기자회견
 박승원 광명시장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김용성·최민·유종상·조희선·김정호 등 광명지역 경기도의원 기자회견
ⓒ 광명시

관련사진보기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과 광명시민들이 세종 정부 종합 청사와 여의도 국회에 이어 경기도의회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결사반대"를 외쳤다.

박 시장은 14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와 김용성·최민·유종상·조희선·김정호 등 광명지역 경기도의원과 함께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며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박 시장 등은 기자회견문에서 "중앙정부가 명분도, 타당성도 없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강행하고 있다"며 "구로구민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시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행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혐오시설로 인한 문제는 서울시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서울시의 혐오시설을 경기도로 이전하는 것은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에 경기도민과 광명시, 광명시민의 입장에서 함께 대응해야 하고, 경기도 또한 광명시와 함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 시장 등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이유는 서울 구로차량기지 이전 2차 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광명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르면 3월 말께 지난 2020년에 시작한 2차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사실이 알려진 직후인 지난 2일 박승원 광명시장은 차량기지 이전에 반대하는 시민 200여 명과 함께 정부 세종 청사 앞에서 입장을 발표한 뒤 그 입장문을 기재부에 직접 전달하고 1인시위를 벌였다. 이어 7일에는 양기대·임오경 등 광명시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결사반대"를 외쳤다.

구로차량기지는 지난 1974년 지하철 1호선 개통 한 달 뒤인 같은해 8월에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다. 경부·경인선 등의 전동차 입·출고와 정비를 한다. 국토교통부는 소음·진동 등에 따른 민원을 이유로 지난 2005년부터 서울 외곽인 광명으로 차량기지를 옮기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광명시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사업 추진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2차 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면 구로차량기지 이전이 백지화된다. 사업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와 국토부가 사업을 밀어붙이면 광명시민과 충돌이 예상된다.

태그:#광명시, #구로 차량기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