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쟁 중 일어난 범죄 피해자의 손해배상 청구에 대해 가해국가가 가해 사실 자체를 부정하고, 소멸 시효가 지나 소송 자체가 무효이며, 국가간 약정을 이유로 피해자가 직접 상대국에 소송을 제기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건이 있습니다. 일제 강제동원(징용) 피해자 배상 사건과 똑닮은 이 사건은 바로 베트남전의 한국군 민간인 학살 피해자가 한국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입니다. 우리 법원의 판결은 일관되었습니다. 국가배상법을 근거로 상대국 피해사실을 인정하고 국가배상을 명해 성숙한 법치국가의 면모를 보여준 판결에 대해, 김제완 고려대 법전원 교수가 비평했습니다.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피해 생존자의 대한민국 대상 손해배상청구 1심 판결 -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68단독 박진수 판사 2023. 02. 07 선고. 2020가단5110659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피해 생존자인 응우옌 티탄씨가 2월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대한민국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1심 선고 공판에서 일부 승소한 뒤 영상통화를 통해 소감을 말하고 있다.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피해 생존자인 응우옌 티탄씨가 2월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대한민국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1심 선고 공판에서 일부 승소한 뒤 영상통화를 통해 소감을 말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가 바닥까지 떨어질 수 있는 상황 중 가장 극단적인 것은 전쟁이다. 전투 과정에 희생되는 군인들뿐 아니라, 수많은 무고한 민간인의 생명과 신체, 재산상의 피해는 물론, 나아가 문화유산의 파괴와 집단적인 정신적 피폐는 오랜 기간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로 남게 된다. 상대방에 대한 적개심과 증오, 전쟁 생존자의 트라우마는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또 다른 비극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 원인이나 목적이 무엇이든 선(善)한 전쟁은 있을 수 없다. 이러한 전쟁터에서 '법질서'를 외친다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꼭 필요한 일이다. 전쟁의 참혹성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법은 전쟁 상황에도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전쟁 당사자국 사이에 전쟁법을 준수해야 함은 국제법상의 대원칙으로 인정됨은 물론이고, 종전 후에는 필연적으로 전쟁과정 중에 저질러진 개인과 국가의 불법적 행위에 대해 민사 형사적 측면에서 단죄와 청산이 이뤄진다.

당시 한국군은 '자유 베트남'을 위해 참전해 많은 희생을 치렀는데, 이들의 헌신과 희생은 조국 대한민국의 명에 따른 것으로 숭고하게 기억되고 보훈되어야 한다. 그러나 다른 전쟁·다른 국가의 군인들과 마찬가지로, 파월 한국군들 중에도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범죄를 저지른 자가 적지 않다. 예컨대, 베트남 전쟁 중 살인·강간 등 범죄를 저질러 우리 군사법원이 구속해 처벌한 군인은 500명을 넘으며, 이들 중에는 판결확정 후 죄질이 나빠 사면복권에서조차 제외된 자들도 40여명에 이른다.

대표적으로, 무고한 베트남 민간인을 7명 사살하고 금품을 빼앗은 후 전투중 베트콩을 사살하였다고 허위보고한 소대장에게 우리 대법원은 무기징역의 유죄판결을 확정한 사례도 있다(관련 기사: "김정길 법무장관님, 31년 전 고등군법회의를 기억하십니까" http://bit.ly/Nf6Th ) 

이와 같은 전쟁범죄에 대한 법적 청산은 모든 전쟁에서 찾아볼 수 있는 통상적인 법절차로서, '베트남전에 참전한 한국군이 헌신과 희생을 치렀다'는 사실을 들어 서로 상쇄할 성격이 아니다. 전쟁범죄의 법적 청산과 참전군인의 보훈은 전혀 별개의 문제로서, 양자는 모순이 아니고 양립할 수 있는 것이다.

장막을 벗어난 진실... '피고 대한민국', 원고 승소의 의미
 
2022년 8월 11일, 베트남전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피해 생존자로 한국정부를 상대로 당시 국가배상소송을 진행중이던 응우옌티탄씨(총상 후 살아남음)와 삼촌인 응우옌득쩌이씨가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해외파병실의 베트남전쟁 전시관을 관람한 뒤 소감을 밝히는 모습.
 2022년 8월 11일, 베트남전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피해 생존자로 한국정부를 상대로 당시 국가배상소송을 진행중이던 응우옌티탄씨(총상 후 살아남음)와 삼촌인 응우옌득쩌이씨가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해외파병실의 베트남전쟁 전시관을 관람한 뒤 소감을 밝히는 모습.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대상 판결의 사안은 1968. 2. 12. '퐁니' 지역에서 일어난 한국군 해병 제2여단의 작전 수행 중 비무장 민간인 노인과 여성, 어린이 등을 여러 명 사살하고 상해한 것으로, 피해 생존자(응우옌티탄, 현재 62세)가 대한민국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사건이다. 우리 법원은 1심에서 원고 승소판결을 선고했는데(재판장 : 판사 박진수),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에 대해 민사책임으로 국가배상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사건이다(관련 기사: '한국군 베트남 학살' 판결문, 일본이 읽어야 하는 이유 https://omn.kr/22nob ).

이 사건에서는 여러 가지 쟁점이 있었는데, 가장 치열하게 다투어진 것은 사실관계이다. 당시 생존자와 참전 군인 등의 생생한 증언에도 불구하고, 피고측에서는 가해사실 자체를 부인하면서, '한국군으로 위장한 베트콩의 소행' 등을 주장했다. 그러나 법원은 원고의 손을 들어준 것인데, 필자가 보기에는 피고측의 은폐행위가 법원의 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사건 직후 중앙정보부가 상세한 조사를 했고, 당시 소대장들에 대한 조사기록은 현재까지도 국가정보원에 마이크로필름으로 남아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음에도 정부는 그 문서의 제출을 거부했다.

또한 당시 그 사건을 조사한 헌병대 수사계장은 '청룡부대로 위장한 베트콩 소행으로 조사하라는 헌병대장의 지침에 따라 조서 작성하였음'을 법정에서 증언하면서, 당시 진실된 조사를 하지 못한 것에 대해 후회와 죄책감을 느낀다는 소회를 밝혔다. 이와 같은 국가의 적극적 진실 은폐 상황에서 '한국군으로 위장한 베트콩의 소행'이라는 피고측의 변명과 몇몇 자료가 설득력을 가지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둘째 쟁점으로는 소멸시효 문제이다. 이미 오랜 기간이 지난 것은 사실이지만, 법원은 소멸시효가 완성되지 않았다고 보았다. 위와 같이 지금도 피고측에서 중요사실에 관한 문서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진실을 은폐하는 마당에 '원고가 진작 소제기를 했어야 한다'는 피고측의 시효항변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은 신의칙상 당연한 법리이다.

셋째, 한국군과 베트남군 사이에 1965. 9. 5. 체결된 『한·월 군사실무 약정서』 제19조에서 한국군에 의해 발생한 월남 국민의 피해는 한국과 월남 양국 사이의 협상에 따라 보상한다고 정하고 있는데, 위 약정에 따라 월남 국민이 직접 대한민국 법원에 소를 제기하는 것이 배제되는지도 문제되었다.

법원은 위 약정서가 국회의 비준을 받은 정식 조약이 아닐뿐 아니라, 베트남 정부가 자국민 피해자의 손해배상 청구권을 포기했다거나, 피해자가 직접 대한민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권리를 포기했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피해자 개인의 권리를 국가가 마음대로 대신 포기할 수 없음은 이른바 강제동원 피해자 사건에서 우리나라 대법원이 확인한 법리로서, 타당한 결론이라고 본다.

준거법이 된 한국 배상법... 성숙한 법치국가의 면모 재확인되길 

마지막으로 필자가 개인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은 것은, 이 판결에서 준거법을 대한민국 국가배상법으로 했다는 점이다. 보기에 따라서는 불법행위 당시의 행위지의 법, 즉, '패망한 월남의 법'을 준거법으로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판결은 '대한민국 법원에서, 대한민국의 법을 적용해 피해사실을 인정하고 국가배상을 명한 것'인데, 이는 인권적으로 성숙한 법치국가로서 대한민국의 면모를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쟁에서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잘못된 일이지만, 그보다 더 잘못된 것은 범죄행위 자체를 부정하고 사죄하지 않는 것이다. 이 판결은 최근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 등 일제강점시대의 과거사 문제를 대하는 일본 정부의 미성숙한 시각과도 대비된다.

법무부는 이 판결에 대해 항소하였다고 한다(장관 : 한동훈). 판결이 조기에 확정되지 못하게 되었다는 점은 아쉽지만, 항소심에서도 대한민국의 성숙한 면모가 재확인되기를 기대한다.* 

* 이 사건을 비롯한 베트남전 민간인 피해 문제에 관한 자료는, 한베평화재단 홈페이지(링크) 참조.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블로그와 인터넷언론 슬로우뉴스에도 중복게재됩니다. 이 글의 김제완 필자는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ㆍ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실행위원입니다.


태그:#참여연대, #판결비평, #손해배상, #베트남전, #민간인학
댓글1

참여연대는 정부, 특정 정치세력, 기업에 정치적 재정적으로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합니다. 2004년부터 유엔경제사회이사회(ECOSOC) 특별협의지위를 부여받아 유엔의 공식적인 시민사회 파트너로 활동하는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