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에 있는 숭모동산. 이곳에 박 전 대통령 역사자료관과 동상 등이 있다.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에 있는 숭모동산. 이곳에 박 전 대통령 역사자료관과 동상 등이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 구미시가 국·시비와 기부금 모금으로 1000억 원을 들여 박정희 전 대통령 숭모관을 건립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불가능하다며 철회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구미경실련은 8일 성명서를 통해 "대통령 명칭을 사용하면서 국비를 지원받은 지자체가 없다"며 "숭모관 건립에 대한 유족들의 동의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구미경실련은 우선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에 따르면 전직 대통령 기념관이나 기념 도서관 건립 사업은 국비지원이 명시돼 있지만 추모관(숭모관) 건립에는 지원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민간단체가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국비를 지원할 수 있지만 구미시는 국비신청 자격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는 1회성으로 지원되는 건립비보다 영구적으로 들어가는 운영비를 민간에서 부담하라는 게 취지라는 것이다.

특히 추모관은 국비지원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국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박정희 대통령 숭모관' 명칭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했다.

다음으로 국민들을 대상으로 모금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기부금품법 상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 소속 기관, 공무원, 출자·출연 기관 등은 전직 대통령 숭모관을 건립하기 위한 기부금품 모집도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구미경실련은 "거제의 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 목포의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 김해의 깨어있는 시민문화체험전시관 건립 과정의 공통점은 해당 지자체가 사전에 유족 및 기념재단 측과 협의해 건립 동의를 받고 전시물 기증 약속까지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구미시는 유족대표인 박근혜의 동의를 구했느냐"며 "김장호 시장은 박근혜에 누를 끼치는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박근혜는 2015년 대통령 재임 당시 서울 중구청이 추진한 박정희 기념공원 조성에 대해 '어려운 경제난에 세금 써선 안 된다'며 반대해 철회시킨 적이 있다"며 "박근혜는 숭모관 사전 동의 여부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구미경실련을 "만약 박근혜가 '1000억 박정희 숭모관' 건립 사전 동의 여부를 밝히지 않으면 적절한 때에 반대단체 및 시민들과 함께 박근혜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명을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태그:#박정희 숭모관, #구미경실련, #구미시, #박정희, #박근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