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14 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 회의 모습. (대전충남녹색연합 제공)
 '414 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 회의 모습. (대전충남녹색연합 제공)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기후 정의 실현을 위한 전국 조직이 출범했다. 전국 109개 단체가 모인 414 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아래 조직위)로, 이들은 오는 4월 정부 부처가 모인 세종시 일원에서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이들은 출범식을 통해 "4월 투쟁은 기후정의의 요구와 대안을 전면화하는 반자본 대정부 투쟁이자 자본주의 체제의 일상을 멈추고 정부의 반기후/친자본 행태를 멈추는 기후파업"이라며 기후정의파업의 원칙을 발표했다.

이어 "기후 정의는 추상적인 가치지향이 아니며 ▲공공주도의 재생에너지 전환/에너지 공공성 ▲탈핵/탈석탄 ▲정의로운 전환과 고용보장 ▲신공항 건설중단 등 구체적인 요구와 대안들을 전면화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조직위는 지난 2일 '4월 세종 기후정의행진(가칭)'을 제안하는 중부지역(대전시·세종시·충남·충북) 단체, 전국의 석탄발전소, 송전탑, 핵발전소 및 핵폐기장, 신공항, 농어촌파괴형 재생에너지 반대대책위, 정의로운 전환과 고용보장을 요구하는 발전노동자 등 노동자·시민·농민들의 제안으로 만들어졌다. 

위원회는 앞으로 지역·부문별 기후파업 학교를 개최하고 기후정의와 관련된 강연 및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3월 워크숍을 통해 조직위 확대 및 의제 공유를 통한 공동 요구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들은 "414 기후정의파업을 통해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대한 경고와 우려를 넘어 체제 전환을 향한 집단적인 행동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충북 내 12개 단체가 조직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