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법무부·공정위·법제처 등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윤 대통령 발언 경청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법무부·공정위·법제처 등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윤 대통령 발언 경청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많은 CEO들이 자기 기업이 지향하는 비전과 가치라고 하는 것을 늘 생각하고, 그것을 직원들과 거래처와 많이 연관을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알리고 전파를 하고, 그 원칙을 따르려고 해야 그 기업이 더 커지고, 더 사회 기여를 하고, 더 많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더 큰 돈도 벌게 되는 것입니다. 국가도 같습니다."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를 자임한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경영론'을 설파했다. 26일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한 법무부·공정거래위원회·법제처의 신년 업무보고 모두발언을 통해서다. 그러면서 "국가에게 어떤 비전과 가치라고 하는 것은 우리 헌법에 다 써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새해 '법과 원칙이 바로 선 나라, 모두가 잘사는 공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머리를 맞대고, 금년 한 해 어떤 원칙과 철학을 가지고 해당 분야 국정을 운영해 나갈지 토론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매우 의미 있다"면서 발언을 시작했다. 

그리고는 '기업'을 예로 들어 "우리가 회사 하나를 놓고 봤을 때 조그만한 기업일 때에는 그냥 돈 벌기 위해 열심히 이것저것 (일을) 안 가리고 하면 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기업이 좀 커지고 직원 수도 많아지고, 거래처도 늘고, 또 해외 부문하고 많이 연계가 될 때 그 기업은 그런 식으로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짚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이날 업무보고하는 부처들을 거론하며 "지금 법무부, 공정위, 법제처가 그야말로 우리 대한민국의 가치,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 헌법을 수호하는 기관"이라고 힘을 실어줬다.

이어서 "자유, 민주주의, 또 인권, 법치. 이런 것을 일컬어 우리가 자유민주주의라고 얘기한다"며 "공정한 경쟁 환경 하에서의 자유시장 경제원칙이라고 하는 것을 잘 지키고, 관리해 나가는 부분이 공정위의 역할"이라고 짚었다. 또 "법제처는 입법과정에 있어서 우리 헌법 정신을 담아서 법을 해석하고, 또 법 규정을 만드는 기관"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때문에 오늘 이 세 기관의 연두 부처 업무보고는 이런 헌법 가치 수호라는 측면에서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는 비공개로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25일) 국무회의에서 UAE-스위스 순방 성과로 "세일즈 외교"를 강조하고는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임을 재차 자임한 뒤 국무위원들에게 "영업사원이란 각오로 뛰어달라"면서 모든 역량을 '경제'에 쏟을 것을 주문한 바 있다(관련 기사 : "세일즈 외교" 성과 강조한 윤 대통령, '이란' 언급은 없어 https://omn.kr/22h3e).

이번 업무보고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법무부에서 한동훈 장관·권순정 기조실장·신자용 검찰국장·이원석 검찰총장·황병주 대검 형사부장, 공정위에서 한기정 위원장·윤수현 부위원장·송상민 기업거래정책국장·신동열 카르텔조사국장·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 법제처에서 이완규 처장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점식 국민의힘 법사위 간사,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자리했고, 학계에서는 한종희 한국산업조직학회장, 문병기 한국방송통신대 교수, 성동규 중앙대 교수, 이수정 경기대 교수, 성백순 한국프랜차이즈학회장,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지선구 금오공대 창의지식센터장이, 민간에서는 신용문 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최다혜 소비자정책위원회 위원, 김필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 등 총 140여 명이 함께했다. 

태그:#윤석열, #업무보고, #헌법 수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