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지 않은 언북초등학교 앞 도로. 이곳에 2023년 2월 보도가 신설된다.
 보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지 않은 언북초등학교 앞 도로. 이곳에 2023년 2월 보도가 신설된다.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지난 2일 음주운전 차량에 치어 9세 초등학생이 숨진 서울 강남구 언북초등학교 앞 도로에 보도(보행로)가 설치된다. 설치 시기는 2023년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2월 말까지다.

서울 강남구(구청장 조성명)는 지난 13일 언북초등학교에 열린 교통안전 강화대책 유관기관 회의를 갖고 관내 총 32개 초등학교 중 보도가 없는 12개 초등학교에 대한 특별 교통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강남구는 사고 당시 보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지 않았던 언북초등학교 앞 보차도혼용도로 962m 구간에 대해 우선적으로 보도 공사를 추진해 2023년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2월 말까지 보도를 신설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일방통행, 보도신설,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등에 관한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과 경찰서 교통안전시설심의를 2023년 1월까지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언북초등학교처럼 보도와 차도 구분이 없는 11개 초등학교의 보도 공사는 내년 8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강남구는 도로 공사를 하면서 보행자 안전을 위한 방호울타리, 차량 속도 감속을 위한 사괴석과 과속방지턱을 설치한다. 또 보도 신설 후에는 교통안전시설물인 교통안전표지판, 노면표시 및 과속단속 카메라 등을 함께 설치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를 활용해 지도사가 등·하교 방향이 같은 어린이 8명 내외를 인솔해 동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번 학교 보도 설치 예산은 약 53억원으로 강남구는 신속히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최대한 공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강남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할 방침이다.

한편, 강남구는 지난 4월 관내 초등학교 21개교 1만7866명에게 보행자 안전을 높이고 운전자에게 제한속도에 경각심을 주기 위한 스쿨존 책가방 안전커버를 지원하기도 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안타까운 사고에 깊은 애도를 전한다"며 "보도 확보가 안 된 관내 초등학교에 대한 대대적인 보완 공사를 실시해 학교 주변 보행환경을 조속히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더 이상 어른들 잘못으로 아이들 죽는 일 발생하지 않았으면"

이번 대책을 바라보는 학부모들은 늦어진 대책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다.

한 학부모는 "이전에 학부모들이 일방통행과 인도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이행되지 못했다는 보도를 보고 너무 화가 났다"라면서 "어린이 안전문제에 왜 주민의견이 필요한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사고가 나기 전에 미리 이런 대책이 마련됐으며 안타까운 학생의 죽음을 막을 수 있었는데 이제라도 스쿨존 내에 대책이 마련돼 다행"이라며 "이제는 더 이상 어른들의 잘못으로 아이들이 죽는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언북초등학교, #강남구, #보도 설치, #스쿨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