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대 전 의원은 전날(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방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지난 3월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에 천공이 다녀갔다는 증언을 들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종대 전 의원은 전날(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방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지난 3월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에 천공이 다녀갔다는 증언을 들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 tbs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은 6일 "합리적 의심이 아닌 객관적 근거 없이 무속 프레임을 씌우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가짜뉴스로 민주주의를 훼손되는 것을 방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과 방송인 김어준씨를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배경을 묻는 말에 "아마 앞으로도 가짜뉴스에 응하는 기준과 원칙을 알아가시게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 고위 관계자는 "(김용현) 경호처장은 천공에 대해 일면식이 없고, 그러니 함께 (육군)참모총장 공관에 방문할 일도 더더욱 없다"며 "법적 조치를 안 하니 계속 회자되고, 가짜뉴스가 진짜처럼 둔갑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가짜뉴스를 공장처럼 내뿜으면 오염되는 건 사회의 공기, 진실의 힘이다"라며 "무거운 책임감을 일신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4일 김 전 의원은 유튜브 채널 '스픽스' 방송에서 "(지난 4월) 당시 대통령실 이전 TF 단장이 현 김용현 경호처장이었다. 이분이 육참총장 공관을 지키던 공관장에게 연락을 해서 '공관장 1명을 제외한 공관 거주 모든 인원을 내보내라'고 지시한 뒤 천공과 함께 나타났다"면서 "이로 미뤄볼 때 외교장관 공관을 대통령 관저로 결정하는 일에도 천공이 개입했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의원은 5일에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방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지난 3월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에 천공이 다녀갔다는 증언을 들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곧바로 대통령실은 김 전 의원의 의혹제기를 "거짓 폭로"라면서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그리고는 "야권 정치인들이 '청담동 술자리', '캄보디아 조명'에 이어 아무렇지도 않게 또다시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행위"라면서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일관된 원칙에 따라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야권에서는 이와 같은 대통령실의 강경 대응에 대해 '언론에 재갈을 물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의혹 제기는 누구나 할 수 있다. 정당 합리적 근거에 따른 거라면"이라며 "그렇지만 근거가 전혀 없이 누군가를 모함하기 위해서, 낙인찍기 위한 가짜뉴스는 오히려 그 발언의 책임을 지는 조건이 선제되어야 함을 국민이 더 잘 알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종대 전 의원 "법정에서 진실을 다투겠다"

그는 또 이날 더불어민주당의 회의 자리에서 김성한 정책위의장이 김 전 의원의 발언을 인용해 역술인 천공 관련 의혹을 언급한 것에 대해 "(김 정책위원장이) '사실이라면'이라는 조건을 달아서 가짜뉴스를 유포할 수 있는 그런 행위에 대해선 이미 거짓말로 드러났던 '청담동 (술자리) 사건'으로 입증됐다"면서 "이를 극복하고 교훈으로 삼는 데 더이상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에 대해 김종대 전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통령실의 고발 조치에 대해 "법정에서 진실을 다투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제가 지난 일요일(4일)에 유튜브 방송을 통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이렇게 신속하고 명확한 응답을 듣게 되었군요"라며 "이럴 때는 무척 소통이 잘 되는 권력이다. 지난 6개월 이상 제보 받은 사실을 확인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했는데도 그때는 지지부진하더니 말이다"라고 적었다. 

이어서 "어차피 이렇게 된 것, 법정에서 진실을 다투겠다"며 "그렇지 않아도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께 마음의 빚이 있었는데, 저도 일정 고통을 감수함으로써 다소나마 그 빚의 일부를 갚을 수 있게 되었다. 잘 된 일"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정치적 의도를 일체 배제하고 오직 진실만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잘 지켜봐 주십시오"라는 당부로 글을 맺었다. 

한편, 대통령실이 '가짜뉴스 무관용'이란 강경 대응 기조를 세우고 특정인을 상대로 법적 조치에 나선 것은 지난달 22일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형사 고발한 데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당시 장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캄보디아 순방 당시 찍은 사진을 두고 '스튜디오를 동원한 콘셉트 촬영'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외교 국익을 정면으로 침해하고 국민 권익에 직접 손해를 끼쳤다"며 "묵과하기 어렵다"고 강하게 반발했었다.

태그:#윤석열, #대통령실, #김종대 전 의원, #역술인 천공, #고발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