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월 29일 오전 울산신항에서 열린 화물연대울산본부 총파업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1월 29일 오전 울산신항에서 열린 화물연대울산본부 총파업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련사진보기


안전운임제 등을 요구하는 화물연대 총파업(집단 운송 거부)에 울산 지역 화물차주 1만2000여 명 중 2300여 명이 참여해 전체 대비 화물노동자 중 약 20%다.

지난 29일 울산신항에서 열린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여해 지지 기자회견을 한 울산지역 각계 17개 시민사회 단체는 30일 공동 성명을 내고 "화물연대의 파업을 적극 지지한다"며 "화물노동자 파업에 재갈을 물리는 업무개시명령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시민사회단체는 "하루 16시간 장시간 노동과 과로, 대형사고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일하고 싶다는 화물노동자의 요구는 정당하다"면서 "안전하게 일할 권리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한달 내내 도로 위를 달려도 먹고살기 힘든 화물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안전운임제 지속과 품목 확대를 정부가 책임지고 화물노동자 파업에 재갈을 물리는 업무개시명령 즉각 철회하라"고도 했다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안전하게 일하고 싶다, 일 한 만큼 대접하라는 기본적인 요구에 윤석열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으로 답했다"며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상) 2004년에 도입이 되긴 했으나 위법적이고 위헌적인 요소가 있어 한 번도 발동된 적이 없는 사문화된 법으로 화물노동자들을 협박하고 탄압할 빌미를 찾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불법 파업은 반드시 엄단하겠다'는 윤 대통령"이라며 "노동조합에는 집회, 결사의 자유가 있다는 헌법 조항을 모르는 것인가. 아니면 이태원 참사로 흉흉해진 민심을 화물노동자들을 볼모로 잠재워보려는 것인가"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하루 14시간 이상을 운전하며 살아야 하는 화물노동자들이 더 이상 도로 위에서 죽지 않기 위해 안전운임제를 지속 확대해야 한다는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요구는 정당하다"며 "화물노동자의 생존과 안전은 모든 시민의 안전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화물연대 투쟁을 지지하는 울산지역 시민사회 단체는 다음과 같다.

더불어숲작은도서관, 울산중구주민회, 울산새생명교회, 울산진보연대, 울산여성회, 정의당울산시당, 울산산재추방운동연합, 울산겨레하나, 울산4.16기억행동, 진보당울산시당, 울산인권운동연대, 울산언론발전을위한시민모임, 어린이책시민모임울산지회,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울산지부, 한살림울산, 울산북구주민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울산지부.
 

태그:#울산화물연대 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