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와 세종시 대한 국정감사가 지난 10월 20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사진은 질의를 하고 있는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와 세종시 대한 국정감사가 지난 10월 20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사진은 질의를 하고 있는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대전시 국감에서 허위 발언을 했다는 비판을 받은 국민의힘 장제원(부산 사상구)의원이 자신의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정정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다만, 장 의원은 자신이 직접 실명을 거론한 개인과 환경단체에는 사과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국감장에서 허위발언" 장제원에 법적책임 경고한 환경단체, 왜? http://omn.kr/219cf)

4일 대전충남녹색연합에 따르면, 장 의원은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에 앞서 "먼저 제 발언 수정할 게 있어서 말씀드리겠다"며 앞선 10월 20일 있었던 대전시 국감의 본인 발언을 언급한 뒤, 정정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장 의원은 이 자리에서 "지난 10월 20일 대전시청 국감 당시에 주민참여예산 관련 질의 중에 대전충남녹색연합의 2022년도에 4억 5천만 원 지원되었다고 발언하였는데, 확인 결과 녹색연합에 직접 지원된 것이 아니고 녹색연합이 제안한 사업에 예산이 지원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에 해당 발언을 '대전충남녹색연합이 제안한 사업에 주민참여예산이 지원되었다'고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장 의원은 지난 달 20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대전시의 주민참여예산제가 방만하고 우리 편 챙기기로 전락했다. 주민참여 효과에 대한 제대로 된 측정 없이 사업의 일부를 지지자들에게 나눠주는 꿀단지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표적인 사례로 대전충남녹색연합을 지목했다. 장 의원은 "대전충남녹색연합이라는 데가 있는데 2022년에 4억 5천만 원을 가져갔다. 여기 사무총장이 양OO씨인데 이 분은 총선 때 민주당 지지선언을 하고, 민주당 공약을 수집한 사람이다"라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또 이장우 대전시장을 향해 "전임 시장 때 있었던 부패의 카르텔을 철저하게 도려내서 절대로 시민들의 혈세가 특정 단체들의 먹잇감으로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 시장은 "어떤 경우가 있더라도 그런 것들은 철저하게 예산에서 배제시키겠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장 의원의 발언이 알려지자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장 의원이 허위사실로 단체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 발표와 함께 장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항의 공문을 보냈다. 또 대전시장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를 바로잡지 않고 모든 것이 사실인 양 인정하는 답변을 한 것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성명을 통해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주민참여예산제 정책숙의형 사업예산은 제안자가 정책제안만 할 뿐 위탁을 받거나 사업을 직접 시행하지 않는다"며 "장 의원이 신성한 국정감사장에서 주민참여예산제 취지와 집행,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관계 파악도 하지 않은 채 시민단체를 폄훼하기 위한 모략적 발언을 했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아울러 장 의원이 지목한 사무총장이 양OO씨는 4년 전에 대전충남녹색연합을 그만 둔 전 사무처장으로 주민참여예산제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설명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관계자는 "신성한 국정감사자리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해 우리 단체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해 놓고 이제 와서는 사과 한마디 없이 슬쩍 자신의 말을 수정했다. 대전시 또한 자신들의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장 의원의 수정 발언 내용을 전달하면서 어물쩍 넘어가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명확한 사과가 없을 경우,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장제원, #대전시, #대전충남녹색연합, #주민참여예산제, #허위발언
댓글2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