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2 대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개회식 장면(자료사진).
 2022 대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개회식 장면(자료사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UCLG 세계이사회가 지난 5일간 진행된 '2022 대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의 논의 결과와 앞으로의 UCLG 미래 역할을 담은 '대전선언'을 채택했다. 

'인류미래를 위한 협약'으로 명명된 대전선언에는 전세계 지방정부가 팬데믹 발발 이후,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해 1세기 이전(1913년 밸기에)부터 시작한 시 정부운동의 인류의 공감, 연대, 협력에 기반한 정신을 이어받아 지역 다자주의 체제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에서 지역사회 목소리의 전달을 보장하려는 전세계 지방정부의 약속과 비전을 담아냈다.
    
대전선언은 이번 총회의 논제인 '사람, 지구, 정부'에 대해 정보와 권한 있는 시민을 위한 양질의 돌봄과 공공서비스 보장, 환경 및 생태계 파괴와 불평등을 악화시키는 GDP 성장을 대체하는 인권과 삶의 질 향상의 추구, 더 나은 민주제도 혁신을 위해 지역민주주의 및 시민의 참여를 보장하는 노력 강화 등을 3가지 주요 원칙으로 제시했다. 

전차대회인 더반총회 이후, 수많은 절차를 거치며 UCLG 회원들과의 협의와 정책적 결정이 담겨진 총회의 결과문서다. 또 대전총회 이후에는 협약에 담긴 약속 이행을 위해 노력을 지속한다는 점에서 미래지향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다.

대전선언, 주요 의사결정 때마다 활용될 듯

대전선언은 최초로 UCLG의 전략적, 정책적 우선순위를 담은 기구의 주요문서인 '인류미래를 위한 협약'을 채택해 UCLG기구 및 전세계 지방정부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는 UN 미래정상회의 등 국제사회에서 다른 정부영역과의 주요 의제에 대한 의사결정 때마다 지방정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주요 전략적 도구로서도 대전선언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대회명칭에 '대전' 명칭을 포함하는 것을 수용했다. 개최도시명을 포함하는 것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유지했던 세계사무국이 이를 수용한 것은 총회 성과와 기여도를 높게 평가한 때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UCLG총회 사상 최초로 개최도시의 이름이 들어가는 공식회의인 대전트랙을 신설하고, 총회 결과문서의 명칭도 대전선언을 채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는 UCLG 회장 도시로서 UCLG의 발전과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회원 도시 간 교류 및 협력을 확대하는 데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태그:#대전선언, #대전UCLG총회, #이장우, #미래전략, #지방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