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란 직책엔 노동자와 기업의 이해관계를 중재해야 할 책임이 요구된다. 그러나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은 엉뚱하게도 이념 논쟁에 불을 질렀다.

김문수는 박정희·전두환 정권의 핍박을 받은 고 신영복 교수를 김일성주의자로 규정하고, 그런 신영복을 존경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역시 김일성주의자로 몰아세웠다. 그는 문 대통령을 상대로 "이분은 당장 총살감" 등의 극단적 발언도 했다. 

육군사관학교 교관으로 재직하다가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붙들려 독재정권 아래서 20년간 투옥했던 신영복이 주체사상파인지 아닌지는 검증되지 않은 사안이다. 남한에 존재했던 확실한 주사파는 황장엽 조선노동당 비서뿐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문 대통령이 신영복을 존경하는 것은 '사람이 처음이자 끝'이라는 신영복의 사람 중심 사상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김일성주의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일이다.

레닌주의와 김문수

2019년 10월 3일 광화문집회에서 전광훈 목사는 있지도 않은 주사파 50만을 거론했다. 그는 '주사파를 찬양·고무·동조하는 세력을 처벌한다'면서 형을 선고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 자리에선 문재인 체포 선동도 나왔다.

김문수는 그런 전광훈과 연대했다. 석 달 뒤인 2020년 1월 25일 광화문 집회에서 전광훈은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과의 결별을 밝히면서 김문수를 "대장으로 해서 독자적 정치세력을 만들기로 결심했다"고 선언했다. 이 두 사람의 연대를 뒷받침하는 공통분모 중 하나는 아무에게나 '주사파' '김일성주의'의 잣대를 씌우는 매카시즘이라고 할 수 있다.

김문수의 태도는 김일성주의보다 상위 개념의 사회주의 이론을 따랐던 그의 인생 행적을 떠올리게 한다. 김문수는 김일성주의의 모태인 '레닌주의'를 따랐던 인물이다.

전직 노동운동가인 43세의 김문수가 보수정당인 민주자유당(민자당)에 입당한 뒤인 1994년 3월 9일 <조선일보>에 실린 기사가 있다. 제목은 '노동운동 20년 골수 운동권'이었다.

이 기사는 "김씨는 서울상대 재학 시절 교련반대 시위와 민청학련 사건으로 두 번 제적당한 뒤 20년 동안 노동운동을 해온 재야 노동운동권 출신"이라고 설명한 뒤 김문수의 사상적 경향을 "한일도루코 노조위원장 등을 거쳐 84년에는 서노련을 결성, 지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레닌의 투쟁 노선을 본뜬 노동자 신문을 발행했다는 게 당시 공안당국의 시각이었다"라고 보도했다. 김문수가 마르크스 사상을 소련 상황에 맞게 적용한 레닌주의 혹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따랐다는 진단이다.

김문수가 지도위원으로 활동한 서노련(서울노동운동연합)은 미국과 일본의 제국주의적 행태를 비판했다. 서노련이 '미·일 경제침략 저지 투쟁'을 벌인 것은 레닌주의자가 지도하는 이 조직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김문수가 레닌주의자였다는 점은 자신의 공개발언에서도 언급됐다. 그는 2019년 7월 15일 페이스북에 "나는 학생·노동운동을 하며 대학교 때 2번 제적되고 25년 만에 졸업장을 받았다"라며 "노동조합 위원장도 2년간 했고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모택동주의에 심취해 공부하며 공산혁명을 꿈꾸기도 했다"라고 회고했다.
 
2019년 8월 15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전광훈 한기총 회장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하야 국민대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년 8월 15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전광훈 한기총 회장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하야 국민대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념 싸움 말고 경사노위 위원장이 해야 할 일

김문수가 심취했던 마르크스·레닌주의는 김일성주의의 모태가 됐다. 그가 신참 노동운동가였을 때인 1972년 12월 27일 채택돼 그가 민자당에 입당하기 2년 전인 1992년 4월 9일 개정된 북한 헌법이 이를 명확히 보여준다.

김문수가 노동운동을 할 당시에 북한 사회를 규율한 북한 헌법 제4조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맑스-레닌주의를 우리나라의 현실에 창조적으로 적용한 조선로동당의 주체사상을 자기 활동의 지침으로 삼는다"라고 규정했다. 제16조는 "국가는 맑스-레닌주의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원칙에서 사회주의 나라들과 단결하고 제국주의를 반대하는 세계 모든 나라 인민들과 단결하며 그들의 민족해방투쟁과 혁명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한다"고 해놨다.

레닌주의자였던 김문수는 김일성주의를 절대악으로 혐오하지만, 그 김일성주의의 밑바탕에 깔린 것은 다름 아닌 레닌 사상이다. 김일성주의의 모태가 되는 사상에 심취했던 이가 김일성주의를 향한 극단적 혐오를 표출하면서 이를 정치에 악용하는 것이 과연 자연스러운지 의문이다.

김문수는 북한과의 화해·협력보다 대북 적대적 태도를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는 그가 공산주의 종주국인 옛 소련에 대해 품었던 감정을 떠올리게 한다. 그가 "혁명의 시대는 갔다"면서 민자당에 입당하게 된 핵심 동력 중 하나는 1980년대 후반의 공산주의 진영 약화와 1991년 소련 해체였다. 그는 소련 해체에 실망해 운동권을 떠난 노동운동가들의 대표적 인물로 언론 등에 거론됐다.

김문수는 북한과의 화해·협력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주사파로 몰아세우며 적대시한다. 그런 사람들의 대북관을 '종북' '친북'으로 몰아세운다. 북한 같은 공산국가들의 종주국이었던 소련의 몰락을 보면서 인생 행로를 바꾼 사람이 취하기엔 일면 자연스럽지 않은 행동이다. 이 행위가 자연스러우려면 자신의 노동운동 행보가 근원적으로 잘못됐음을 인정하는 게 순리 아닐까. 

사실 작금의 이념 논쟁 말고 김문수에게는 더 다급한 일이 있다. 노동자와 기업의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경사노위 위원장의 책임을 이행하는 것이다. 이념 논쟁은 경사노위의 기능이 아니다. 현행법령에 규정된 경사노위의 목적은 "근로자·사용자 등 경제·사회 주체 및 정부가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고용노동 정책 및 이와 관련된 경제·사회 정책 등을 심의·협의"해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태그:# 김문수, #신영복, #문재인, #김일성주의, #마르크스 레닌주의
댓글4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kimjongsung.com.일제청산연구소 연구위원,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패권쟁탈의 한국사,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조선노비들,왕의여자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