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월 27일 열린 경남도의회 정례회 본회의.
 9월 27일 열린 경남도의회 정례회 본회의.
ⓒ 경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경상남도의회(의장 김진부)가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는 지난 7월 22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한다는 결정에 따른 조치이다.

경남도의회는 27일 오후 제398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열어 결의안을 비롯해 다양한 안건은 처리했다.

이번 결의안은 지난 19일 열린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회의에서 김현철 위원장(사천2)이 제안해 채택되어 발의되었다.

결의안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계획 전면 철회 및 처리 정보의 투명한 공개', ▲우리 정부의 '오염수 방류 저지 강력 대응, 수입 수산물에 대한 검역 강화, 어민 피해 예방 및 지원 등 종합대책 마련'촉구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경남도의회는 "다량의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될 경우 가장 큰 피해 당사국은 우리나라이다"며 "그 중 경남과 부산, 전남 등 남해안권 수산업계는 바로 직격탄을 맞게 되는데, 일본 방사능 오염수에는 3중 수소, 코발트60, 세슘137 등 유전자 변형과 각종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고 했다.

또 경남도의회는 "설사 오염수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수산물 방사능 오염'가능성 만으로도 국내 수산업은 소비자의 외면을 받게 되며, 회복하기 힘든 피해를 맞게 된다"고 했다.

김현철 위원장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인류를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며, 경남의 수산업계는 이를 매우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라며 "만약 우리나라가 CPTPP에 가입할 경우, 협정 당사자국인 일본의 '후쿠시마 산 수산물 수입'압박도 더욱 강해 질 텐데, 우리 정부의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과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 한 때"라고 하였다.

류경완, 조영제, 이춘덕, 김구연 의원 등 자유발언

이날 정례회 본회의에서는 의원들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류경완 의원(남해)은 "우리나라 주요 관광지인 '남해 다랭이마을'의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영제 의원(함안1)은 "낙후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함안지역과 경남의 수부도시인 창원을 중심으로 연계성을 강화한다면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춘덕 의원(비례)은 "인구감소로 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지역의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권원만 의원(의령)은 옛 진주의료원 건물 4~6층에 있는 경남인재개발원을 의령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구연 의원(하동)은 "경남이 다시 한 번 활력을 찾고 희망을 꿈꾸기 위해서는 지역 산업을 발굴하고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노치환 의원(비례)은 "경남 응급환자 이송체계의 대대적 정비와 함께 정교한 기반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태그:#경남도의회, #후쿠시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