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가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와 모두의마을미디어협동조합 주관한 '북을 울려라'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주어진 책을 읽고 이야기 형태로 쪽집게 해설을 하는 형식이다.
 대전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가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와 모두의마을미디어협동조합 주관한 "북을 울려라"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주어진 책을 읽고 이야기 형태로 쪽집게 해설을 하는 형식이다.
ⓒ 대전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관련사진보기

 
대전에서 전문가와 함께 책을 읽고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하는 프로젝트가 열리고 있다.

'차이 나는 민주시민교육'(아래 차이나)의 프로그램의 하나인데 첫선은 책을 읽고 근현대에 민주주의 역사를 듣는 '민주주의 북을 울려라'(아래 북을 울려라)가 끊었다.

대전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가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와 모두의마을미디어협동조합 주관한 '북을 울려라'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주어진 책을 읽고 이야기 형태로 족집게 해설하는 형식이다.

이들이 선정한 책은 <기본소득 101>(저자 김찬휘), <적을수록 풍요롭다>(저자 제이슨 히켈), <상처는 언젠가 말한다>(저자 박래군) 등 세 권이다. 핵심 키워드는 기본소득, 환경, 인권이다. 주제별로 저자 또는 전문가가 나서 책 내용을 주제로 재미있는 얘기 마당을 펼친다. 이를 영상으로 담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공개할 예정이다.

<기본소득 101>은 기본소득의 의미와 역할, 필요성을 제시한 것으로 김찬휘 저자가 직접 나섰다. 성장주의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탈성장의 필요성을 역설한 <적을수록 풍요롭다>는 한재각 정의로운전환을위한기후정책연구소장과 주로 이야기한다. <상처는 언젠가 말한다>는 저자인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상임이사가 출연해 우리 사회 인권 현실을 진단한다.
 
6월항쟁과 촛불항쟁에 한복판에 있었던 참여인사들이 참여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6월항쟁과 촛불항쟁에 한복판에 있었던 참여인사들이 참여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이와는 별도로 대전지역의 민주화 인사를 초청해 6월항쟁과 촛불 항쟁 과정과 성과·과제를 짚는 집담회도 열렸다. 6월항쟁과 촛불 항쟁에 한복판에 있었던 참여 인사들이 참여해 나누는 이야기를 영상 기록했다. 우희창 대전충남민주시민언론 전 대표의 진행으로 장수찬 목원대 교수,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 민병기 대전대 안보군사연구원전임연구원이 패널로 참여한다.

촬영된 영상은 편집을 통해 전체 내용을 담은 1편과 내용을 요약한 요약 편으로 나눠 대전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유튜브을 통해 공개한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racatlBD-or1AzQOYJ1QeA)

대전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관계자는 "'차이나'는 민주시민교육은 대전뿐만 아니라 전국의 시민들이 누구나 쉽게 민주시민교육을 접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라며 "많은 시민이 활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차이나는 민주시민교육, #대전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불을 울려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