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3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민들이 사드기지 공사에 반대하며 평화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습.
 지난달 3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민들이 사드기지 공사에 반대하며 평화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습.
ⓒ 사드철회평화회의

관련사진보기

 (성주=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경북 성주에 있는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의 지상 접근을 정상화하겠다는 정부 방침 속에 3일 기지 주변 마을에는 긴장감이 높아졌다.

사드기지 정상화가 이뤄지면 이날부터 매일 차량 진입이 가능해지고 병력과 물자 지상 수송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기지 주변 주민과 사드 철회 성주대책위는 이날 오후 사드 기지 부근 진밭교 일대에서 수백 명이 참여하는 집회를 열어 사드 철거와 기지 공사 중단을 요구할 계획이어서 경찰과의 충돌도 우려된다.

참가자들은 집회 후 사드 기지 정문 앞까지 약 1.5㎞ 행진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사드는 미군이 장악하고 한국군은 접근도 못 하는 미국의 무기일 뿐이다"며 "북한이 남쪽을 향해 고고도 미사일을 발사할 이유는 없고, 소위 '사드 기지 정상화'에 앞장서는 정부는 주권을 팔아먹는 것이다"고 비난했다.

집회에는 5년 전 사드 배치 때부터 반대 단체와 행동을 함께해온 원불교 측도 참여해 '2천일 기념 기도식'을 개최한다.

사드 기지에서 직선거리로 500m가량 떨어진 곳에 원불교 2대 종법사인 송규(1900∼1962) 종사의 생가터, 구도지 등이 있어 원불교는 이 일대를 성지(聖地)로 간주하고 사드에 반대했다.

사드 기지에서는 지난해 5월부터 한·미 장병 생활관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이다.

주한미군과 국방부는 매주 2∼3차례 기지 공사 자재와 인력, 생활 물품 등을 차량으로 반입했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고 지난 6월부터는 반입 횟수가 주 3회에서 주 5회로 늘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사드 기지에 대한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하고 주한미군 임무 수행 여건 보장을 위해 기지를 정상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정부는 지상 접근을 주 7일로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완전히 자유로운 출입을 시행할 계획이다.

사드 철회 성주대책위는 "평화를 위해 단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는다"며 "사드 기지 정상화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사드, #성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