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5일 일본 무도관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패전 77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5일 일본 무도관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패전 77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기시다 정권이 일본 '패전일'이자 한국 광복절인 8월 15일, 2차 세계대전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을 놓고 일본 언론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일본 진보 성향 유력지 <아사히신문>은 16일 각료의 야스쿠니 참배, 총리의 역사관을 묻는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기시다 내각 각료들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지적했다(관련 기사: 기시다, 야스쿠니신사에 공물... 각료들 참배 줄이어)

최근 개각을 단행한 기시다 내각은 15일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전보장 담당상, 아키바 겐야 부흥상이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고 지난 13일에는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이 참배했다.

기시다 정권이 지난해 10월 출범한 이후 현직 각료가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시다 총리는 직접 참배하지는 않았으나 자민당 총재 명의로 공물을 봉납했다.

"희생자 애도 할수 있지만... 야스쿠니는 A급 전범 14명 합사된 곳"

<아사히신문>은 "패전일에 각료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아베 신조 정권, 스가 요시히데 정권에 이어 계속됐다"라며 "총리가 두 번 바뀌고도 (참배가) 계속되는 것은 보수색이 강해지는 자민당 내 세력도를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기시다 총리에 대해서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대만 해협 긴장 등에 일본은 '평화 국가'로서 어떻게 임해야 할지 어려운 입장에 놓여 있다"라며 "기시다 총리도 참배는 하지 않고 공물을 봉납했을 뿐이지만, '부전의 맹세' 앞에서 전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정치 지도자로서 역사관을 물을 수밖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신문은 "희생자를 애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야스쿠니신사는 군국주의를 떠받치는 국가신도의 중심 시설"이라며 "게다가 도쿄재판에서 전쟁을 일으킨 책임을 추궁당한 A급 전범 14명이 합사돼 있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각료를 비롯한 정치 지도자의 참배는 유족과 일반인이 하는 것과는 다르다"라며 "일본이 전쟁의 반성을 잊고 과거를 정당화하려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헌법이 규정한 '정교분리' 관점에서의 의의도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정치권의 야스쿠니신사 참배가 정교분리를 규정한 헌법에 어긋난다는 논란이 일고 있음을 언급한 것이다.

"반성 없는 기시다 연설... 원폭 못 잊는 일본처럼, 피해국들도 잊지 않는다"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집권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15일 오전 도쿄 소재 야스쿠니신사에서 참배를 마친 후 기자들의 취재에 응하고 있다. 2022.8.15
▲ 야스쿠니신사 참배한 일본 집권당 간부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집권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15일 오전 도쿄 소재 야스쿠니신사에서 참배를 마친 후 기자들의 취재에 응하고 있다. 2022.8.1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신문은 전날 기시다 총리가 전국 전몰자 추도식에서 한 연설에 대해서도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 국제질서 회복이나 지역 평화·안정에 주체적으로 관여하겠다는 각오와 구상을 보여줘야 하는데, (반성은 없이) 전임 아베 총리와 스가 총리의 연설을 그대로 답습한 것에 그쳤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1993년 호소카와 모리히로 총리를 시작으로 일본의 역대 총리들은 아시아 주변 국가들에 대한 깊은 반성과 애도의 뜻을 표하며 전쟁 가해국의 책임을 마주해왔는데, 아베 총리가 이를 중단한 것을 스가 총리와 기시다 총리도 따랐다"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기시다 총리는 연설에서 '전쟁의 참상을 두 번 다시 반복하지 않겠다'고 맹세했으나, 자신의 말이 아니라 그저 전임 총리의 메시지를 답습하는 것으로는 그 결의가 전해지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도쿄신문>도 사설에서 "기시다 총리는 전쟁의 참상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강조하면서도 아시아 주변국에 대한 가해 책임은 언급하지 않았다"라며 "반성 없는 부전의 맹세는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기시다 총리도, 아베 총리처럼 일본이 계속 언제까지나 사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라며 "역사란 없었던 것으로 할 수는 없으며, 일본이 히로시마·나가사키 원폭을 잊을 수 없는 것처럼 일본의 침략을 받았던 나라들도 그 피해를 잊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올해는 전쟁으로 인한 무고한 희생이 늘어나는 가운데, 일본은 과거의 침략 역사를 직시하고 새롭게 반성해야 할 때"라며 평화 국가로서의 행보를 후대에 계승하려면 역사와 겸허하게 마주하고 말해야 할 책임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태그:#기시다 후미오, #야스쿠니신사, #태평양전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