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9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9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경제부지사'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가운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협치파기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강력 반발했다. 

앞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19일 오후 4시 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의 경제 상황과 민생문제와 관련해서 조례안 공포 문제를 더 이상 끌 수가 없다는 판단이 섰다"며 "우리 앞에 놓인 경제의 어려움과 도민의 먹고사는 문제 대응이 시급함을 고려해 조직을 개편했다. 민선 8기 경기도정의 최우선 과제는 경제"라고 조례공포 사실을 공개했다. (관련기사:"좌고우면 않겠다" 김동연, 국힘 노린 그 자리 지킨다)

그러자 지미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변인 등 대표단은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대 의회에서 충분히 논의하여 결정할 것을 요구했고, 김동연 지사 측은 의회와 협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개정안의 공포를 보류할 것을 약속했다. 그 약속을 이제 깨겠다고 선언한 것"이라며 "이 선언은 의회에 대한 선전포고이고, 그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김동연 지사에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김 지사는 표면적으로 조례안의 의회 통과 후 20일 내에 도지사가 공포해야 한다는 규정을 내세운다"며 "그러나 공포하지 않을 경우 개정안은 조례로 확정되지만 효력은 발생하지 않는 상황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김 지사가 의회와 협의할 의지만 있다면 조례는 확정되고 효력은 발생하지 않는 윈윈 상황에 이를 수 있다"며 "따라서 규정을 내세워 굳이 공포하겠다는 것은 의회와 협의를 할 의사가 없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국힘 "김 지사, 개정안 공포로 깨진 신뢰와 협치 파기의 책임져야"
민주 "의회 파행, 민생회복 어려워... 국힘, 반대 위한 반대 멈춰야"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변인 등 대표단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변인 등 대표단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경기도의회

관련사진보기

 
대표단은 "눈을 부릅뜨고 도정을 감독할 것"이라며 "도민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라면 당연히 지지하겠지만, 지사 개인의 정치적 행보를 위한 생색내기용 정책은 결단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김동연 식 협치의 추악한 이면이 이렇게 빨리 드러난 것에 경악한다"며 "조례 개정안 공포로 깨진 신뢰와 협치 파기의 책임은 모두 김동연 지사 측에 있음을 다시 한번 명확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진정 도민을 위한 도정을 펼치고 싶다면 도민의 대표인 의회를 존중해야 하고, 의회의 신뢰부터 얻어야 할 것"이라고 재차 비판했다. 

반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향해 "반대를 위한 반대를 멈추라"고 촉구했다.

도의회 민주당은 19일 오후 '민생 외면한 국민의힘은 의회 보이콧을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경기도민의 기대를 가득 안고 출범한 11대 경기도의회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민생을 외면한 의회 보이콧을 즉각 철회하고 원 구성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원활한 원 구성 협상을 위해 국민의힘 요구대로 회의규칙조차 개정하지 않았다"며 "상임위 증설과 예산결산특위 분리 등 의회 혁신안을 제안했지만 국민의힘은 반대를 위한 반대만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협치를 이유로 의회운영과 관련 없는 경기도 산하기관장 인사권을 요구하는 등 원 구성을 파행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심지어는 기자회견을 통해 도의 조직 개편과 관련한 조례가 공포되면 등원 거부도 검토하겠다고 협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의회가 파행되면서 민생회복을 위한 1조3천억원 규모의 추경예산안 처리가 어려워지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니 도의회를 향한 도민들의 원성은 점점 커져만 간다"며 "민주당은 간곡하게 촉구한다. 국민의힘은 민생을 외면한 의회 보이콧을 철회하고 도민을 위해 원 구성 협상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도는 지난달 28일 제10대 도의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긴급안건으로 의결된 경제부지사직 신설 조례를 당초 이달 초 공포할 예정이었지만, 국민의힘이  반발하자 도의회 양당 합의 때까지 공포를 미뤄왔다. 하지만 경기도는 조례 공포가 미뤄지면서 민생경제 대응이 시급하다고 판단, 더는 조직개편을 늦출 수 없다고 보고 19일 공포했다. 

또 국민의힘 측은 조례 공포 보류와 '경제부지사 추천권'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김 지사 측은 "협치는 낮은 단계부터 신뢰를 쌓아야 한다"며 난색을 표해왔다. 
 

태그:#김동연, #경기도, #국민의힘, #지미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