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파업 현장에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는 펼침막이 경남경찰청 앞에 걸려 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파업 현장에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는 펼침막이 경남경찰청 앞에 걸려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공권력 투입이라는 극단적 양상으로 나아가선 안된다."(거제상공회의소).
"법과 원칙의 윤석열 대통령은 조선하청지회 불법에 답하라."(사내협력회사협의회).
 

대우조선해양 거제옥포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의 파업을 두고 일부에서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자 거제상공회의소와 사내협력회사협의회가 각각 밝힌 입장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지회장 김형수, 아래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지난 6월 2일부터 '임금 30% 인상'을 요구하며 한 달째 파업하고 있다.

유최안 거통고조선하청지회 부회장은 6월 22일부터 옥포조선소 1도크에 건조 중인 유조선 바닥에서 청판을 가로‧세로‧높이 1미터로 붙여 스스로 몸을 가두고 농성하고 있다. (관련 기사: 가로세로 1m 철판에 스스로 몸을 가둔 남자의 호소 http://omn.kr/1zhn6)

또 다른 조합원 6명은 1도크 유조선 탱크 20미터 높이에서 같은 날부터 농성하고 있다. 이른바 '끝장 투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생존권 볼모로 불법행위, 공권력 투입해야"
 
대우조선해양 정규직인 직장.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 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자 일동’은 7월 4일 경남경찰청에 “대우조선해양 사청 노동자 불법파업 해결 촉구안”을 제출했다.
 대우조선해양 정규직인 직장.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 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자 일동’은 7월 4일 경남경찰청에 “대우조선해양 사청 노동자 불법파업 해결 촉구안”을 제출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이런 가운데 사내협력업체 임직원과 현장책임자 연합회는 4일 오후 경남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공권력 투입을 요청했다. 경남경찰청 앞에는 펼침막을 걸었다.

대우조선해양 '정규직'인 직장‧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 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자 일동은 이날 경남경찰청에 '대우조선해양 사청 노동자 불법파업 해결 촉구안'을 제출했다.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에는 2만여 명이 일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생존권은 불과 7명의 불법 시설물 점거자와 일부 강성 추종자 몇십 명에 의해 흔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당한 노동운동과 권리는 당연히 보장되어야 하나 본인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수십만 명의 생존권을 볼모로 불법행위를 하는 것은 크나큰 잘못이 아닐 수 없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이제는 국가의 공권력이 나서야 한다. 일터를 지키고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저희들의 간절한 바람을 담은 서명지를 제출하니 정당한 공권력 집행으로 멈춰진 생산을 재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현장책임자 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자 일동은 "대우조선해양 구성원을 볼모로 생존권을 위협하는 불법파업 중단하라",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삶의 일터를 말살하는 불법 점거를 즉각 중단하라", "불법적인 파업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합법적인 단체 행동을 준수하라"고 외쳤다.

"공권력 투입 대신 머리 맞대야"
 
대우조선해양 정규직인 직장.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 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자 일동’은 7월 4일 오후 경남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대우조선해양 정규직인 직장.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 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자 일동’은 7월 4일 오후 경남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거제상공회의소(아래 거제상의)는 최근 낸 입장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에서 나타나고 있는 하청노동자들의 파업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어 지역사회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며 "지역상공인들의 걱정 또한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거제상의는 "하청노동자들의 처우도 분명 현실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며 거통고조선하청지회의 파업에 동의하면서도 "극단적인 행동으로 이어져 자칫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는다면 누구에게도 실익이 없다. 현장의 생산 차질 소식까지 나오는 만큼 갈등이 장기화해선 지역 전체가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사측에 대해서도 "대우조선해양의 현재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협력사들과 거통고조선하청지회의 대화 창구가 확실하게 마련돼야 한다. 원청사도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 당사자간 명확한 대화 자리가 마련돼야 악순환을 끊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거제상의는 공권력 투입 요청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 이들은 "협력사 노사와 원청사인 대우조선해양, 산업은행 등 각 당사자는 갈등 봉합을 위해 조속히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라며 "공권력 투입이란 극단적 양상으로 나아가선 안 된다"고 밝혔다.

한편 거제경찰서는 창원지방검찰청 통영지청에 거통고조선하청지회 간부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영장 신청을 요청했다.

"노사 협상이 거제 지역 여론"

공권력 투입 요청 소식을 들은 거통고조선하청지회 관계자는 "사측은 교섭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공권력 투입에 의지하고 있다"며 "농성 현장에 공권력 투입을 할 수도 없지만 만약 투입이 된다면 더 큰 불상사가 벌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거제상공회의소도 공권력 투입이 아니라 노사가 협상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게 현재 거제지역 여론이다"라며 "대주주인 산업은행, 원청인 대우조선해양도 책임지는 자세로 적극 나서야 한다"고 사측의 책임 있는 모습을 요구했다.

현장책임자 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자 일동의 집회와 경남경찰청에 제출한 서한에 대해,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5일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장애인부모 "하청 노동자 지지"

전국장애인부모 경남지부는 이날 낸 성명을 통해 "생지옥의 철판 안에 갇힌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 여러분을 지지하며 평등과 연대로 함께하겠다"고 선언했다.

경남지부는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들의 지금 상황이 우리가 걸어왔던 길과 별반 다르지 않음을 가슴으로 느끼며 자유롭고 평등한, 존엄한 존재로서 차별에 맞서고 불평등 구조를 바꾸는 싸움이라고 판단하여 우리는 충분히 공감하고 연대의 의무를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하청 노동자들의 싸움은 단지 그들만의 싸움이 아니다. 이 땅에 일하는 모든 이들의 삶과 연결되어 있다"며 "그 중 장애인부모들도 있을 터이고 장애인가족들도 있을 터이고 우리의 이웃들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더더욱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사회적 약자를 끊임없이 탄압하면서 사람에 대한 기본적 예의와 존엄은 무시한 채 이익만 추구하는 기업을. 이를 방조하고 조장하는 정부를. 그래서 더 이상 일방적으로 당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존엄과 평등을 지키는 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연대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태그:#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산업은행, #금속노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