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67회 현충일 추념식 슬로건 이미지
 제67회 현충일 추념식 슬로건 이미지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이 6월 6일 오전 9시 53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약 1시간 동안 개최된다. 새정부 들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추념식의 주제는 '대한민국을 지켜낸 당신의 희생을 기억합니다'이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올해 추념식에는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로 국가유공자와 유족, 정부주요인사, 각계대표, 시민, 학생 등 5,000여 명이 참석한다.

추념식은 6일 오전 10시 정각, 모든 국민이 참여하는'전국동시 추모묵념'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편지낭독, 국가유공자 증서수여, 추념사, 추념공연, 현충의 노래 제창 순으로 거행한다.

국민의례 중 국기에 대한 맹세문은 육군 제1항공여단 소속 오태건 준위가 낭독하고, 애국가는 독립유공자의 후손인 미래세대와 군인, 경찰, 소방을 대표하는 국민 등 4명이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장병 8명과 함께 선도한다. 헌화ㆍ분향에는 2021년도 보훈콘텐츠 공모전 수상자 등 6명이 학생대표로 참석한다.

편지낭독은 국립서울현충원 묘비 중 유일하게 이름이 없는'김의 묘'와 전우의 이름을 찾기 위해 평생을 바치고 전우 옆에 영원히 잠든 고(故) 황규만 장군의 이야기를 장군의 외손녀인 정지희 씨의 편지'할아버지의 약속'을 배우 전미도 씨가 소개한다.

'국가유공자 증서수여'는 남해지방해양경찰청 항공대 소속으로, 2022년 4월 8일 제주 마라도 인근 해상에서 헬기 추락 사고로 순직한 고(故) 정두환 경감과 고(故) 황현준 경사 등 총 5명에게 수여된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보훈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목숨까지 바쳐가며 희생·헌신했던 분들과 그 역사를 기억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면서 "우리 국민들이 일상에서 호국영령들을 추모하고 그 숭고한 정신을 기억·계승하는 호국보훈의 달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태그:#현충일,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