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이은주 공동선대위원장과 의원 및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이 26일 오전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중앙선대위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는 인사를 하고 있다.
 정의당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이은주 공동선대위원장과 의원 및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이 26일 오전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중앙선대위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는 인사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대선 때보다 더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할 위기에 놓인 정의당이 대국민 호소에 나섰다. 정의당이 부족했지만, 사회적 약자를 대변할 수 있는 정치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방선거에서 도와달라는 얘기였다.

정의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26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은 이번 선거를 민생회복과 지역회복의 계기로 만들자고 호소해왔다"며 "정의당의 호소가 시민들께 절박하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음을 솔직히 인정한다"고 밝혔다. 여영국 대표는 "정권 안정이냐, 정권 견제냐를 강요하는 권력다툼과 제3의 정치를 배제하는 제도의 한계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역시 정의당, 우리에게 있다"고 토로했다.

"가난한 이들, 소외된 이들의 삶을 지키는 현장에 있지 않고 권력다툼만 난무한 여의도에 갇혀 있는 게 아니냐. 원칙과 소신을 지키겠다는 맹세는 의석 확보의 유불리를 따지는 정치적 계산에 뒷전으로 밀려난 게 아니냐. 날마다 새로워지고 자신에게 엄격한 진보정당의 빛깔이 어느새 기득권 정당과 같은 모습으로 빛바랜 것 아니냐. 결국 정의당도 덩치만 작은 기성정당이 아니냐.

정의당이, 우리가 자초한 이런 비판, 겸허하게 그리고 고통스럽게 받아들입니다. 정의당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정의당이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정의당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정의당의 역할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정의당의 호소가 시민들께 다가가지 못한 부족함은 있지만, 그렇다고 절박한 시민들의 호소가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여 대표는 "정의당이 있는 지방의회와 정의당이 없는 지방의회는 달랐다"며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해 고군분투했던 정의당 사람들을 하나하나 소개했다. 이어 "정의당을 도와달라는 오늘 저희의 호소는 삶을 마감하고 싶을 정도로 절박하고 간절한 순간, 그나마 정의당밖에 의지할 데가 없는 시민들의 삶을 지켜달라는 호소"라며 "이 호소를 외면하지 않기를 절박하고 간절하게 호소드린다. 국민 여러분, 3번 정의당을 지켜주십시오"라고 말했다. 

"정의당 부족했지만... 역할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정의당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정의당 지지호소 중앙선대위 특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정의당 지지호소 중앙선대위 특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배진교 원내대표는 최근 6살짜리 발달장애 아들과 어머니가 투신해 숨졌고, 중증장애인 딸을 죽인 뒤 극단적 선택을 했다가 병원에 옮겨진 60대 여성 사례를 언급한 뒤 "저는 의원이 된 이후 수많은 명복들을 빌어왔다"고 했다. 그는 "같은 죽음이 반복되지 않게 만들겠다고 수없이 약속도 했다. 약속이 온전히 지켜지지 못한 것에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도 "지방의회에 여성, 노동자, 장애인 등의 목소리가 더 많이 울려 퍼질 수 있도록 정의당에게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이번 지방선거, 지방이 실종되고 있습니다. 기득권 양당의 권력 투쟁, 정권 안정과 견제를 견주는 다툼 속에서 정작 지역이 보이지 않고, 민생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렇잖아도 기득권 양당 독식으로 낡고, 무력해진 지방 의회에 양당 독식이 더 심해진다면 지역 주민 여러분들의 삶, 미래는 더더욱 소외될 것입니다.

이번 정의당의 지방선거 성적표는 너무도 중요합니다. 단순히 정의당의 존속 여부가 걸려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약자, 소수자들의 스피커가 사라지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적대적 공생으로 한몸과 같은 기득권 양당을 견제, 감시하는 눈이 사라지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지방선거, 지방의회에 정의당이 설 자리를 지켜주십시오."


정의당 광주광역시당은 전날 5.18민주광장에서 시민들에게 큰절을 올리며 사과하기도 했다. 강은미 의원은 "그동안 정의당은 광주 정치의 대안이 되지 못했다. 모두 정의당이 부족한 탓"이라며 "그렇지만 저와 정의당은 여기서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을 바로세우고 광주에서부터 정의당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겠다"며 "어려운 토양에서도 고군분투하는 우리 정의당 후보들이 시민 편에서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했다.

[관련기사]
광주에서 사과한 정의당 "진보정치 씨앗 지켜달라" http://omn.kr/1z2ts

태그:#정의당, #6.1지방선거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