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세 신임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2대 통일부 장관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22.5.16
 권영세 신임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2대 통일부 장관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22.5.16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권영세 신임 통일부장관은 16일 "과거의 성과를 부정하고 모든 것을 바꾸는 식으로는 통일 정책의 발전을 담보해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제42대 통일부장관 취임식에서 "정부마다 주안점을 두는 방향이 다를 수 있고 국제사회의 여건도 하루가 다르게 바뀌지만, 결국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이라는 목표 자체는 그 어떤 경우에도 바뀔 수 없기 때문"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저는 현재까지 정부들이 쌓아놓은 토대 위에 이제 저와 새 정부의 통일철학을 쌓아올려서, 더욱 새롭고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코로나 확산을 거론하면서 "(북한) 주민들의 삶은 큰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고조된 남북 간 긴장 국면을 안정시키고, 북한주민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일이 당장 우리 앞에 주어진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통일부 기능엔 "플러스가 있을지언정 마이너스는 없다"

특히 권영세 장관은 "정부는 북한과 코로나 방역 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자 한다"면서 "의료·방역 등 인도적 협력에 있어 어떠한 정치적 상황과도 연계하지 않고 조건 없는 협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북한 비핵화를 통해 남북관계의 틀을 새로 짜고 발전적 남북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일, 더 나아가 복잡한 국제사회의 역학관계 속에서 한반도의 평화질서를 유지해 나가는 일, 정말 어느 하나 쉬운 것이 없다"면서 "짧은 호흡, 긴 호흡을 석어 가면서 통일 정책의 '이어달리기'를 계속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권 장관은 그동안 통일부가 북한과의 긴장 국면에서도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해 온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모든 것을 짧은 시간에 다 이룰 수는 없겠지만, 하나라도 초석을 쌓는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대선과정에서 불거졌던 통일부 기능 재조정 주장을 의식한 듯 "걱정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장관으로서 말씀드린다. (통일부 기능에) 플러스가 있을지언정 마이너스는 없을 것이다. 그동안 축적된 역량을 온전히 보전하고 발전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권 장관은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과 대북정책에 대해서 다양한 견해와 평가가 있을 수 있지만, 역사적 과정에서 깨달은 분명하고도 중요한 교훈으로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초당적 합의를 이뤄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초당적 대북정책이 만들어지고 실행될 때 단거리의 반복이 아닌 이어달리기를 하면서 통일한국의 미래로 진전해 나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무접촉 제의에 답 없는 북한... 고위당국자 "여유 갖고 기다릴 필요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며 강력히 질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은 5월 15일 또다시 비상협의회를 소집하고 방역대책 토의사업을 진행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사진은 김정은 위원장이 마스크를 쓰고 평양시 안의 약국들을 찾아 의약품 공급실태를 직접 요해(파악)하고 있다. 2022.5.16
▲ 북한 김정은, 보건·사법 부문에 약 공급문제 질타... 군투입 특별명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며 강력히 질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은 5월 15일 또다시 비상협의회를 소집하고 방역대책 토의사업을 진행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사진은 김정은 위원장이 마스크를 쓰고 평양시 안의 약국들을 찾아 의약품 공급실태를 직접 요해(파악)하고 있다. 2022.5.16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통일부는 북한의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과 관련해 방역 협력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을 제의하는 대북 통지문을 보내려 했지만 북 측이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오늘(16일) 오전 11시, 코로나 방역 협력과 관련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권영세 통일부장관 명의의 대북 통지문을 북 측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에게 보내려 했으나, 북 측이 아직 통지문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통일부는 "북 측의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발생과 관련해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 마스크, 진단도구 등을 제공하고, 우리 측의 방역 경험 등 기술협력도 진행할 용의가 있음을 밝히는 한편, 이를 위한 남북간 실무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하는 내용의 통지문을 보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북 측이 우리 측의 보건·방역 협력 제의에 긍정적으로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방역 협력을 위한 실무접촉 제의와 관련 북 측의 답변이 없는 것에 대해 "시간을 갖고, 여유를 갖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고위당국자는 "여태 긴밀하게 협력하는 부분들이 끊어져 있던 상황에서 갑자기 본인들이 어려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바로 대답하기를 기대하거나 재촉을 하기보다는 우리가 좀 시간을 갖고 기다리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태그:#권영세, #통일부 장관, #방역협력,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