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추가 구축된 물환경정보시스템 주요지점 수질현황 표출 화면
 추가 구축된 물환경정보시스템 주요지점 수질현황 표출 화면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수질과 수량 등 전국 물환경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따라서 그간 하나의 수질측정망 지점에 대해 정보별로 검색해야 했던 사용자의 불편함이 일정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수질과 유량 등 다양한 물환경 측정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물환경정보 일괄 서비스를 물환경정보시스템(water.nier.go.kr)을 통해 4월 26일부터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일괄 서비스는 기존에 흩어져 관리됐던 수질, 수량, 수생태, 기상 등 다양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것이며, 사용자는 한 번의 입력(클릭)으로 원하는 지점의 물환경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수질측정망 지점을 권역/수계/중권역, 시도/시군구 등 공통단위별로 묶여있기에 기존 보다 쉽고 빠르게 원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957개 지점 중 81개 주요 수질측정 지점에 대해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수질자료는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인(T-P) 등 총 7가지 항목을 제공하며, 수생태자료는 주요 출현 어종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또, 수질 및 수생태 측정결과와 함께 측정지점 주변의 수량자료, 강수량, 기온 등의 기상자료도 함께 제공하며, 모든 자료는 표(액셀)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물환경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며, "물환경정보시스템이 종합적인 물환경정보 제공 창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물환경정보시스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