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버스 첨단 안전 운전 지원 기술로드맵(안
 버스 첨단 안전 운전 지원 기술로드맵(안
ⓒ 경기연구원

관련사진보기

 
뇌파 정보를 활용한 버스 안전운전 지원 시스템으로 버스운전자의 부주의(졸음) 발생이 25~30%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와 경기연구원은 지난 2017년 '경부고속도로 광역버스 졸음운전 사고'로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자, 공공버스 운전자의 졸음운전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뇌파 정보 이용 졸음 예방 시범사업'을 도입했다.

현대모비스의 제안으로 엠브레인(뇌파 측정 이어셋형 부주의 경고장치) 시범사업을 준비했고, 지난해 10~11월 도내 공공버스 운전직 20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엠브레인은 이어셋형 센서로 운전자의 뇌파 정보를 수집해 부주의(졸음) 상태일 때 경고하는 알림을 주는 방식이다.

18일 경기연구원이 발간한 '졸음운전 없는 더 안전한 공공버스 만들기' 보고서에 따르면, 뇌파 정보를 활용한 버스 안전운전 지원 시스템이 졸음운전 예방적 정책보다 비용 대비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원은 주행거리 15m당 부주의 상태 횟수를 확인했는데, 엠브레인을 작동하지 않았을 때보다 작동했을 때 부주의 발생이 25.3% 줄었다. 특히 가장 운전자들의 졸음이 쏠리는 식후에는 29.7%까지 집계됐다. 특히 부주의 발생 후 정상 운전이 가능한 주의력 복귀까지 평상시에는 6.7초가 걸렸으나, 엠브레인 알람을 켜니 2.3초 만에 돌아왔다.

이에 연구원은 운전자 근로 시간 단축 등 예방적 대안보다 직접적으로 사고를 관리할 수 있는 '뇌파 측정 이어셋형 부주의 경고장치'가 효과적인 대처 방안이라며, 경기도 공공버스 단계적 도입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 사업용 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
 국토교통부 사업용 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구체적으로 ▲연말 300대 도입을 시작으로 2024년 공공버스 전체 노선 확대, 2025년 시내.시외.일반형까지 확대 도입 ▲협력체계 구축, 기술 안정화 고도화 추진 ▲버스 이용 승객 응급상황 감지 대응을 통합한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로 고도화 추진 등을 제시했다.

김점산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운전직 안전 운전 지원을 위한 버스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도입으로 버스 졸음운전 사고 예방 효과, 버스 운전직 자기관리 개선, 이용자의 신뢰 및 이용률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태그:#경기도, #경기연구원, #엠브레인, #뇌파정보, #졸음운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