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권운동사랑방, 라이더유니온 등이 함께 한 국회 앞 평등한끼 점심 집회
 인권운동사랑방, 라이더유니온 등이 함께 한 국회 앞 평등한끼 점심 집회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관련사진보기

 
차별금지법은 '모든 차별의 이야기에 맞닿은 이야기'라고 말하던 나조차도 그 상상력은 자주 들던 예시들에 막혀있었다. 대선 직후인 지난 3월 14일부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며 시작된 '차별을 끊고 평등을 잇는 2022인 릴레이 단식행동 평등한끼(아래 평등한끼)'가 8일까지 이어지는데 이 기간 화·수·목 주 3일 저녁시간마다 밥 대신 평등을 차리는 '온라인 평등밥상'이 줌에서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차려진 메뉴들은 차별금지법이 맞닿을 차별과 평등의 이야기의 상상력을 더 넓혀 주었고 그 자리에 참여했던 300여명의 참가자들에게도 그런 시간이었으리라 생각한다.

이 자리를 마련한 준비팀이 떠오르는대로 이야기 손님을 섭외를 하였기에 의도한 바는 아니었으나 총 12가지의 이야기를 마치고 살펴보니 크게 3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었다. 물론 모든 이야기들이 차별금지법을 그러 모아지기에 그 경계가 명확한 것은 아니다. 

첫째는 지금 우리 사회가 맞닥뜨린 현안과 관련한 이야기였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벌써 두 달째 접어들고 있는데 섭외를 할 당시였던 3월 초엔 전쟁이 곧 끝나지 않을까하는 희망을 많은 이들이 갖고 있었다. 전쟁없는 세상 이용석 활동가의 '전쟁의 재료, 혐오와 차별'이라는 주제는 전쟁과 비폭력 저항 운동, 눈 앞에 펼쳐지고 있는 전쟁을 둘러싼 여러 이야기들과 그 기저에 깔린 차별과 혐오의 문제를 짚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오마이뉴스 박정훈 기자의 이대남 프레임, 혐오, 그리고 표심을 주제로 한 이야기 역시 요근래 정치뉴스에서 가장 많이 오르내린 표심의 향방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둘째는 차별과 제도, 구조 등을 이야기하는 주제들이었다. 차별은 구조의 문제가 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뜬금 없이 차별은 구조의 문제가 아니라던 윤석열 당선인 덕분에 차별이 구조의 문제임을 자세히 살펴볼 이야기 손님으로 홍성수 교수를 모셨다. 최현숙 구술생애사 작가는 홈리스의 생존권의 현실을 이야기하며 현재 발의된 법안만으로 모두 포괄되지 못하는, 즉 차별금지법 제정 이후에도 우리가 바꾸어 나가고 싸워나가야할 끝나지 않은 투쟁의 자리가 어디인가를 짚었다. 이미 미국에서 차별금지법으로 많은 소송을 진행하였고 진행중인 이민규 변호사의 이야기는 차별을 법적으로 다루게 될 때 그 경계를 미리 진단해볼 수 있었다. 대선,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 지금 당장 우리의 삶인 이 일상들 속에서 성소수자들이 겪고 있는 차별의 이야기에서 출발하여 차별금지법이 어디까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짚어본 박한희 변호사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마지막은 지금 우리와 차별금지법이다. 우리 사회에서 시민으로 호명되어온 이들의 자격이 어떠했는지 한국문학의 흐름에서 살펴본 오혜진 문학평론가의 시간, 2016년 광화문 촛불의 현장에서의 기억을 짚어보며 권리로써의 농접근권과 코다로서의 삶의 자리를 이야기한 이길보라 감독의 시간, 관계의 정상성을 물으며 정상성이 아닌 다양성과 평등함으로 연결되기를 바라는 달걀부리 마을의 승은, 지민, 우주 식구들의 시간, 영화 <너에게 가는 길>로 전국에서 관객들을 만나며 성소수자, 성소수자 부모, 그리고 그들과 함께 하는 모든 이의 눈물과 웃음을 훔친 나비, 비비안 두 주연 배우의 시간, 삐침 하나, 색상 하나 허투루 지어지지 않고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나중에'의 장면에서 시작되어 최초의 전면 색상 적용을 통해 자긍심을 입은 한글서체 길벗체의 이야기를 나누어 준 시각예술활동가 제람과 그 과정을 지지하며 함께 만들어 온 비온뒤무지개재단의 선영 활동가의 시간,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가 누려야 할 차별없는 성적권리의 중요성을 짚어준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SHARE의 나영 대표의 시간이 촘촘히 진행되었다. 적어도 하나쯤은 당신이 비켜가지 못할 이 다양한 주제들이 모두 차별금지법과 연결될 수 있는 이야기였다. 
 
3월17일 온라인 평등밥상 진행 모습
 3월17일 온라인 평등밥상 진행 모습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관련사진보기

 
이렇게 4주 동안 저녁밥상 대신 차려낸 평등의 이야기밥상은 '평등한끼'의 일환이었다. 혐오로 얼룩진 대한민국의 현실에서 시민들이 한 끼니를 밥 대신 연대의 마음으로 채우는 릴레이 단식행동을 진행했다. 매일 평일 점심시간 국회 앞에서 이어진 2시간의 집회와 주 3일 저녁시간에 열린 온라인 평등밥상이 큰 축에서 이어졌다.

대선 이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차별금지법의 제정을 자신들의 개혁과제로 언급하였다. 이번 주 월요일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공청회를 진행하자는 공개제안이 나오기도 하였다. 더불어민주당이 매듭지어야하는 과제임을 인정하기 시작하였고 그 요구는 당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지만 속도가 너무 더디다. 이번 4월 국회에서는 반드시 차별금지법 제정의 논의에 속도가 붙고 제정이 가시화 되어야 한다. 논의가 시작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을 뿐 시작되면 4월안에 충분히 제정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에게 주어진 과반 의석의 힘은 그런 것이다. 지난 총선에서 그런 의석이 주어진 것은 잘하라는 뜻이었고, 이 사회의 개혁을 이루어내라는 주문이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제 문재인 정권의 막바지이기도 하지만 21대 전기 국회의 마지막이기도 하다. 민주당 과반의석의 국회 2년 동안 무엇을 하였는지, 지방선거를 앞둔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4월 6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빈곤사회연대, 노동당의 평등한끼 점심 집회
 4월 6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빈곤사회연대, 노동당의 평등한끼 점심 집회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부산부터 서울까지 500km의 길을 걸으며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하였던 미류와 종걸 두 명의 활동가가 오는 11일 국회 앞에서 단식농성에 돌입한다. 밥 안먹고 싸우는게 아니라 밥을 먹지 않는 일을 하며 싸우겠다는 그들의 곁에는 국회 앞에 평등의 집을 짓고 주저 않을 시민들이 머무를 평등텐트촌이 세워질 예정이다.

매일, 매시간 다양한 사람들이 그 자리를 지킬 것이다. 차별에 맞서는 시민들의 투쟁은 현재중이다. 국회는 평등의 투쟁에 귀를 기울여 봄에는 차별금지법 제정의 책무를 완수하라. 혐오가 아닌 평등이 이기는 세상, 그런 미래, 정치가 한 번쯤은 보여주어야 할 때이다.

태그:#차별금지법, #평등법, #단식, #4월국회, #더불어민주당
댓글2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인간의 존엄과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차별의 예방과 시정에 관한 내용을 담은 법입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다양한 단체들이 모여 행동하는 연대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