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56개 한국·미국 등 국제시민사회단체는 연대 성명을 통해 '한미군사연습 중단'을 촉구했다.
  356개 한국·미국 등 국제시민사회단체는 연대 성명을 통해 "한미군사연습 중단"을 촉구했다.
ⓒ 신나리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당선인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원하는 겁니까.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를 위한 마지막 기회를 포기할 생각입니까. 평화를 원한다면 한미연합군사연습 계획을 당장 중단하십시오."

북한이 연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명의로 서욱 국방부 장관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등의 담화를 내놓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한미연합군사연습(아래 한미군사연습) 중단'을 남북관계 긴장 완화의 해법으로 제시했다. 

5일 오전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등 시민사회단체가 서울 종로구 대통령인수위원회(아래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356개 한국·미국 등 국제시민사회단체는 연대 성명을 통해 "한미 당국은 (한미군사연습을) 늘 해오던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고 하지만 그 규모와 성격을 생각하면 한반도에 군사적·정치적 긴장을 촉발해온 불필요한 훈련"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한미 군 당국은 오는 12~15일 한미군사연습의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8~28일 중 주말·휴일을 제외한 9일 간은 미군과 함께 올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CCPT)을 진행할 예정이다. 

북한은 매년 한미군사연습을 두고 '북침연습'이라고 주장하며 예민한 반응을 보여 왔다. 특히 올해는 북한이 특별히 성대하게 치르는 태양절 110주년 경축기간과 한미훈련이 겹쳐 북한의 고강도 대미·대남 비난전과 무력시위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윤석열 정부, 한반도 평화 후퇴되면 어쩌나"
 
5일 시민사회단체는 대통령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관계 긴장 완화의 해법으로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제시했다.
 5일 시민사회단체는 대통령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관계 긴장 완화의 해법으로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제시했다.
ⓒ 신나리

관련사진보기

 
이에 시민사회단체는 "문재인 정부에 '평화를 향한 마지막 발걸음'으로 한미군사연습을 중단하라"고 외치며 대통령 선거 당시 '한미훈련 정상화'를 공약한 윤석열 당선인에게 우려를 표했다. 

이태호 시민평화포럼 운영위원장은 "한미군사연습이 중단되어야만 남북 대화가 가능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남북관계의 긴장은 더 극심하게 이어지고 있다"라면서 "이 시기에 한미가 모여 군사훈련을 하는 건 군사적 긴장감을 의도적으로 높이는 매우 중대한 실수"라고 지적했다. 

조영미 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집행위원장 역시 "한미군사연습은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단계적 군축을 실현해 나가기로 한 남북 합의에 반하는 행위"라면서 "북한 선제공격과 지도부 제거작전 등을 포함한 공격적인 한미 작전 계획과 군비경쟁은 남북미 대화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오는 5월 10일 취임하는 윤석열 당선인이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퇴행적인 움직임을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당선인이 사드 추가 배치 등 한미동맹과 '힘'이 뒷받침되는 평화를 강조해 한반도 평화가 후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미경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는 "윤 당선인과 인수위는 한미동맹을 강조하며 북한과의 경제협력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가 이뤄지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편다"라면서 "그동안 평화를 위해 만들어온 모든 성과가 윤 당선인에 의해 무너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든다"라고 날을 세웠다. 

정종성 남측위 청년학생본부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에서는 물론이고 한미 동맹만 강조하며 공식적인 군사훈련을 취하다가 윤석열 취임 전에 정말 위험한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라면서 "군사 대결이 아닌 대화의 원칙을 세우고 평화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미국 시각으로 4월 10일 오후 2시에 백악관 앞에서 한미군사연습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린다"라며 "한미 양국의 평범한 국민들은 군사 훈련 대신 대화를 전쟁 대신 평화를 원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한반도, #남북 관계, #북한, #한미연합군사연습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