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5일 오후 국방부 청사(왼쪽 사진), 오른쪽은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업무를 총괄하는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과 대통령 경호처장으로 유력한 김용현 전 합참 작전본부장이 집무실 후보지들을 둘러보기 위해 국방부를 방문, 출입절차를 위해 입구에 대기하고 있는 모습.
 지난 15일 오후 국방부 청사(왼쪽 사진), 오른쪽은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업무를 총괄하는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과 대통령 경호처장으로 유력한 김용현 전 합참 작전본부장이 집무실 후보지들을 둘러보기 위해 국방부를 방문, 출입절차를 위해 입구에 대기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지난 16일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이 기존 청와대로 들어갈 가능성은 '제로'"라며 "확실한 것은 (청와대로) 다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후 <동아일보>는 17일 윤석열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를 인용해 "국방부 신청사로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기정사실화한 보도가 이어지자, 윤 당선인 측은 "오늘(17일) 오후 5시 회의에서 윤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 등이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서 별도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인수위 측에서 3월 중으로 국방부 건물을 비워줄 것을 요구했다"는 말도 국방부 관계자들 사이에선 떠돌고 있다. 오는 5월 10일 윤 당선인이 취임과 동시에 입주하기 위해선 청사 리모델링 공사를 해야 하는데, 한 달 가량의 공사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국방부 신청사 근무인원 1000여 명... 한꺼번에 어디로 옮기나
       
2021년 10월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국방위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가 열리는 모습.
 2021년 10월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국방위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가 열리는 모습.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국방부 신청사 근무인원은 현재 1000여 명에 달한다. 문제는 이들이 한꺼번에 옮겨 갈만한 장소가 없다는 점이다.

때문에 현재의 근무인원이 국방부 신청사 인근의 합동참모본부(합참)와 옛 국방부 본관, 국방 컨벤션, 과천청사 등으로 나뉘어 이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이럴 경우 합참 근무자들의 연쇄 이사가 불가피하다.

북한의 ICBM 추가 발사 가능성 등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안보의 핵심부처인 국방부와 합참이 이사에 매달려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될 수도 있다. 이전에 따른 사이버 보안 문제도 제기된다.

군사전문가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은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계획에 대해 "이 말대로라면 당장 대통령이 국가의 위기를 관리할 수단이 없다. 청와대의 그 값비싼 시설과 기능이 무용지물이 된다"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국방부 인근의 합참에 군사 지휘통제본부, 즉 벙커가 있기 때문에 더 위기를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설명도 있던데, 뭘 모르고 하는 소리"라면서 "합참 벙커는 지금의 군 지휘부를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국가 주요 요인과 참모를 데리고 들어가기에는 비좁다"고 꼬집었다.

김 전 의원은 "비상시에 군인들 다 내쫓을 건가. 국가안전보장회의는 서서 할 건가. 그렇게 벙커가 필요하다면 용산의 국방부로 들어갈 일이 아니라 수도방위사령부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국방부는 또 어디로 가라고. 과천 정부 청사? 참으로 어이없는 주장이다. 국방부가 들어서면 청사의 경비가 강화되고 방호를 위한 시설 공사를 다시 해야 한다. 수천억 원 예산이 낭비된다. 또한 주변에 대한 각종 규제로 과천 시민들이 결사반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의원은 집무실 이전계획은 "아마추어 중 아마추어"라면서 "당선인 주변에 직언하는 사람이 없다"라고 탄식하기도 했다.

정의당도, 민주당도 '우려'... 윤 당선인 특별고문 임태희 "무리가 따를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을 나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장제원 비서실장, 김은혜 대변인 등과 함께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을 나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장제원 비서실장, 김은혜 대변인 등과 함께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도 17일 서면 기자회견문을 통해 "윤 당선인은 국민과의 소통을 이유로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해놓고, 현실적인 어려움이 생기자 아무런 계획도 없이 용산 국방부로 청와대 집무실을 이전하겠다는 황당한 선택지를 해법인 양 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또 "취임 두 달여를 남겨놓고 급박하게 청와대 이전을 결정하고 추진하겠다는 것도 황당하지만, 국방부 청사 내에 청와대 집무실을 두게 되면 많은 부작용과 불필요한 혼란이 따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윤 당선인에게 청와대 이전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아집을 버리고 국민을 기만하는 것을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심지어 윤 당선인 측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특별고문으로 위촉된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시기를 정해놓고 이렇게 추진하는 것은 매우 무리가 따를 가능성이 많다고 본다"고 말했다.

임 특별고문은 "국방부 청사가 인프라가 상당 부분 갖춰져 있기 때문에, 광화문 청사보다는 아마 여건이 훨씬 좋을 것"이라면서도 "그런데 중요한 것은 (집무실이 국방부 청사로 가면) 국방부가 그러한 인프라를 새로운 장소로 옮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러면 거기에서도 굉장한 비용과 치밀한 시설 보안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며 "(국방부가 이전할) 그곳이 비어있는 게 아니라면, 또 연속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임 특별고문은 면밀한 검토 없이 시한을 정해놓고 집무실 이전을 추진하는 데에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이사를 해서 집 인테리어를 다시 한다고 해도 보통 두 달 걸린다"면서 "(집무실 이전에는) 여러 가지 사전에 시스템도 테스트해야 하고, 경호 경비 등 인프라도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인수위, #국방부
댓글1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