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마친 뒤 마이크를 내려놓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마친 뒤 마이크를 내려놓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용히 대선판을 관망하던 문재인 대통령이 움직였다. 그것도 "강력한 분노"를 드러내며.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중앙지검장·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된다"며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 대상이 누군지 언급하진 않았지만, 대통령의 말이 가리키는 방향은 분명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였다.

윤 후보는 전날(9일) 공개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집권시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해야죠. 해야죠. (수사가) 돼야죠"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곧바로 '불쾌하다'고 입장을 냈지만, 윤 후보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될 것이 없다면 불쾌할 일이 없지 않겠나"라고 응수했다. 이후 문 대통령이 직접 윤 후보에게 사과까지 요구하며 '선을 넘었다'는 경고한 셈이다.

이준석 "청와대의 발끈"이라지만... 조선·동아도 비판

국민의힘은 즉각 '선거개입'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 "정권을 막론하고 부정한 사람들에 대한 수사를 공정하게 진행했던 우리 후보가 '문재인 정부도 잘못한 일이 있다면 성역이 될 수 없다'는 원칙론을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 청와대가 발끈했다"며 "앞으로 28일간 청와대가 야당 후보를 사사건건 트집잡아 공격하려고 하는 전초전이 아니길 바란다"고 썼다. "중국에는 한 마디도 못하면서 야당에게만 극대노하는 선택적 분노"라고도 혹평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마저 10일 사설을 통해 "진중하지 못한 언행"이라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문 정권의 적폐 청산 수사를 직접 한 윤 후보가 또 적폐 수사를 말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이미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의 문재인 정부 관련 사건 수사와 재판이 진행 중이고, 이 절차들은 사법절차에 불과한데 "윤 후보가 적폐 청산을 말하면 정상적 사법 절차까지 모두 정치 보복처럼 비칠 수 있다"는 이유다. 
 
ⓒ 조선일보PDF
 
또 최측근 한동훈 검사장 중용 의사를 비친 것을 두고는 "그는 강직하다는 평과 함께 먼지털기식 무리한 수사방식을 보였다는 비판도 듣고 있다. 그런 양면성을 가진 사람을 가진 사람을 아직 당선되지도 않은 대통령 후보가 '독립운동' 등으로 일방 옹호하는 것은 적절한가"라고 했다.

<동아일보> 사설도 "윤 후보자가 집권하면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며 "대선후보가 이를 불식시키기보다 측근 중용에 대한 의지를 노골화해서야 되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여당은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더욱 날을 세우고 있다. 이날 오후에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 20명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의 망발은 대한민국을 '검찰 국가'로 만들겠다는 다짐"이라며 "헌정사에 깊이 새겨질 참담한 발언이다. 국민 위에 군림해, 대한민국 유일의 심판자가 되겠다는 '전두환 따라하기' 망상이며 자신의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 권력을 사유화하겠다는 민주주의 후퇴선언"이라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불과 며칠 전 제주에서 '노무현 정신'을 말하던 그 입으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치 보복을 공언했다. 제주에서 흘렸던 눈물은 악어의 눈물이었던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엎드려 사과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차원에서도 "대한민국 국민은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수사, 정치보복의 결과를 똑똑히 목도했다"며 "윤 후보는 정치보복 발언을 철회하고 즉각 사죄하라"고 결의문을 냈다. 

"문 대통령, 참고 참았는데... 선거개입? 윤석열이 자신이 한 얘기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공정한 조세, 공정한 나라-세무사들과 함께!" 세무사 드림봉사단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공정한 조세, 공정한 나라-세무사들과 함께!" 세무사 드림봉사단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 친문 성향의 민주당 의원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 서거를 가장 가까이서 지켜봤다"며 "그때도 절제하고 품격을 지키던 분이 '강력한 분노'란 표현을 쓰고 사과까지 요구하는 건 참고 참았다는 뜻"이라고 풀이했다. 또 "저쪽에서 '선거개입'이라고 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며 "윤석열 후보 자신이 얘기한 것 아닌가? 한동훈 검사장을 중앙지검장 시켜서 (검찰을) 친위부대로 만들어 (문재인 정권을) 수사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또 다른 중진 의원 역시 "윤석열 후보가 너무 과했다"며 "선을 넘어도 한참 넘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현직 대통령을 적폐라고, 수사하겠다고 덤벼드는데 어떻게 대통령이 가만히 있는가"라며 "아무 말씀도 안 하면 그야말로 적폐가 되는데, (입장 표명을) 안 할 수가 없다"고 했다. 다만 국민들이 '문재인 대 윤석열' 보다는 "누구를 뽑아야 나라가 좀 안정될까? 발전할까? 이런 미래비전을 고민하게 될 것"이라며 선거는 결국 '이재명 대 윤석열'이라고 봤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의 분노, 윤석열 직접 겨냥 "사과 요구한다" http://omn.kr/1xa5t
문 대통령에 사과 거부한 윤석열 "생각이 같다" http://omn.kr/1xaen
국민의힘, 문 대통령에 "부당한 선거개입" http://omn.kr/1xa8w
민주당 총공세 "노무현, 치졸한 보복으로 죽어" http://omn.kr/1xa7s

태그:#문재인, #윤석열, #정치보복, #대선, #노무현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