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종태 전 대전서구청장(자료사진).
 장종태 전 대전서구청장(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장종태 전 서구청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항공우주청'과 '방위사업청'은 모두 대전에 설치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전 청장은 10일 논평을 통해 "대전 패싱은 이제 그만 되어야 한다"면서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를 향해 "항공우주청과 방위사업청은 모두 대전 설치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장 전 청장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전 시민 좌절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며 "그동안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K-바이오랩 허브 탈락 등 잇따른 '대전 패싱'으로 허탈감이 상당한데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대전 패싱' 공약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충청의 아들'이라 내세웠던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항공우주 연구기관이 집적되어 있는 대전을 패싱하고 경남에 '항공우주청'을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며 "대신 추가 사드 배치를 충청권 등지에 배치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경남 사천에 'NASA와 같은 우주전략본부를 신설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고 소개한 뒤, "저는 대전시장에 도전하는 입장으로서 대전의 미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절박한 심정으로 '항공우주청' 유치 논란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장 전 청장이 제시한 방안은 '항공우주청'과 '방위사업청'을 모두 대전에 설치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문재인 정부는 대전에 있던 중소벤처기업부를 세종으로 이전하면서 '행정의 효율성을 위해 부단위 기관은 세종으로, 청단위 기관은 대전으로 집적시키겠다'는 원칙을 세웠고, 국민 앞에 약속했다는 것. 따라서 신설되는 '항공우주청'과 이전이 검토되고 있는 '방위사업청'은 모두 대전에 설치하는 게 원칙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항공우주청을 경남에 설치하는 대신, '방위사업청'을 대전으로 이전시키겠다고 하는 윤석열 후보의 공약은 정부가 세운 원칙에도 어긋나고, 당연히 대전으로 이전해야 하는 기관을 마치 자신들이 지역민을 위해 마련한 공약인양 포장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장 전 청장은 "대전은 명실상부한 '과학의 도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카이스트(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방과학연구소를 비롯해 민간 국방 관련 기업까지 40개가 넘는 항공우주산업·방위산업 관련 기관·기업이 집적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우주산업 연구개발이 대전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항공과 과학기술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인근 세종에 위치해 있다. 항공우주 관련 제조·생산업체들이 경남에 집적되어 있다고 그곳에 '항공우주청'을 설치하겠다는 국민의힘의 공약은 정부 부처와 청이 왜 세종과 대전에 있는지조차 이해하지 못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장 전 청장은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는 항공우주청 경남 설치 공약을 즉각 폐기하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중앙당은 정부의 원칙에 따라 항공우주청과 방위사업청 모두를 연구기관이 집적되어 있는 대전에 설치·이전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끝으로 "그동안 각종 공모와 유치에서 대전은 탈락·배제됐다. 대전 시민들은 더 이상의 '대전 패싱'을 용납치 않을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러한 대전 민심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항공우주청'과 '방위사업청' 모두를 대전에 설치하는 공약을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장종태, #항공우주청, #방위사업청, #대전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