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 성일종 단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선 후보 TV토론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주혜 의원, 성일종 단장, 황상무 특보.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 성일종 단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선 후보 TV토론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주혜 의원, 성일종 단장, 황상무 특보.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8일 오후 2시 50분]

국민의힘이 당 안팎의 비판에도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이 4자 TV토론보다 먼저"라는 입장을 계속 고수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토론협상단(아래 협상단)은 더불어민주당의 "1월 31일 양자토론 요구를 수용할 테니 4자 TV토론에도 참여하라"는 요구를 거절했다. 대신 "오늘(28일) 오전 11시, 1월 31일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을 위한 실무협상을 진행하자"고 요구했다. 4자 TV토론에 대해서는 양자토론 이후에 관련 실무자들과 협의를 진행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미 국민의힘은 28일 오후 예정된 방송 3사 초청 4자 TV토론 실무협상에도 유일하게 불참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일대일 토론 열리면 더 효율적"... 방송3사 4자토론 실무협상엔 불참

협상단은 특히 "법원의 판단은 초청의 주최가 방송사일 경우 공직선거법 82조의 정신을 살려 소수정당을 참여시키라는 것이다. 즉, 양당이 주최할 경우 양자토론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면서 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을 금지한 법원 결정 취지에 대한 아전인수격 해석도 거듭했다.

앞서 법원은 공직선거법 82조 '언론기관의 후보자등 초청 대담·토론회'에 근거할 때 토론 대상자 선정 기준 등의 자율성을 인정할 수 있지만, 이번 대선 토론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를 감안할 때 초청 받지 못한 대상자들의 피해를 복구할 수 없을 것이라고 봤다. 

즉, 방송 중계 등의 언론 보도를 통해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 외에 초청 받지 못한 '법정 토론회' 기준 참석 대상 후보들의 피해가 발생한다는 얘기다. 지난 26일 "(안철수 후보가 토론에 참석 못할 시에) 첫 방송토론회 시작부터 군소후보로서의 이미지가 굳어지게 되어 향후 전개될 선거과정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 명백하다"는 서울서부지법의 결정 내용이 이를 증명한다.

하지만 협상단은 '토론 주최가 방송사만 아니면 된다'는 논리로 법원 결정 취지를 왜곡했다. 당장 양자토론이 성사되면 방송 중계 등 언론보도가 불가피하다는 점은 도외시한 것. 오히려 협상단은 이날 입장문에서 "일대일 토론이 열릴 경우 많은 방송사와 유튜버 등의 실황중계를 통해 (국민들이) 시청하실 수 있다. 더 많은 매체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토론을 접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당내 '옹졸한 제안' 지적엔... "윤석열 후보는 개의치 않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 마스크 벗는 윤석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협상단은 '결과적으로 현 제안이 법원 결정 취지를 무력화 시키는 꼼수 아니냐'는 지적에 되레 발끈했다.

황상무 특보는 "이재명·김동연 후보의 양자토론은 가능한데 제일 유력한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토론은 왜 안 되느냐. 얼마든지 가능하다"면서 "그걸 꼼수라고 하는 비판 자체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전주혜 의원은 "법원 결정 어디를 보더라도 언론사 주최 이외의 방식 토론회 안 된다는 것 없다"면서 "민주당과 그동안 만나서 양자토론에 초첨을 맞춰서 협상했다. TV토론에 방점이 있었던 게 아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용호 의원조차 협상단의 양자토론 기조를 두고 "토론을 회피하는 것처럼 보이는 옹졸한 제안"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선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다.

성일종 실무협상단장은 관련 질문에 "윤석열 후보는 그런 말 안 했다. 개의치 않겠다고 하셨다"면서 "저희 협상단은 민주당의 저의에 대해 의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양자토론 후 4자토론을 하는 방향으로 협상한다는 뜻을 (후보에게) 밝혔다"고 답했다.

"민주당, 언제부터 소수정당 배려했는지 모르겠다"

협상단은 4자 TV토론을 주장하는 민주당 쪽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주장도 폈다.

황상무 특보는 "(민주당이) 하루(1월 31일) 두 번 토론하자는 건 지지율 하락으로 초조한 이재명 후보가 진정성 없이 제안해 양자토론을 회피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제가 (KBS 재직 때) 수도 없이 많은 토론 사회를 봤는데, 여럿이 토론하면 제대로 된 검증이 안 된다"며 "4자토론을 핑계 대는 것은 제대로 된 검증을 피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본다"고도 주장했다.

성일종 실무협상단장은 "(4자토론은) 설 연휴 이후 협의하면 법으로 정해진 3회보다 더 하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법에 (반드시 하도록) 규정되지 않은 양자토론이다"이라며 "특히 1당(민주당)과 2당(국민의힘)에서 국가 지도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과정(양자토론)을 만드는 데 민주당이 왜 4자토론 뒤에 숨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언제부터 소수정당을 배려했는지 모르겠다.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통과할 때 위성정당 안 만들겠다고 해놓고 정의당을 배신했다"면서 "왜 이번엔 그렇게 소수당을 앞세워서 뒤에 숨으려는지 이해 불가"라고도 비난했다.

굳이 양자토론이 4자토론보다 선행돼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국민이 원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성 단장은 관련 질문에 "다자토론은 3번(2/21, 2/26, 3/2) 하게 법으로 돼 있지만, 법으로 안 돼 있는 양자토론을 만들어서 국민이 궁금해 하는 것을 묻고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라며 "다자토론을 먼저 하자고 하는데 국민이 양자토론을 원하기 때문에 먼저 하고 그 이후에 (4자토론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특보는 "만약 다자토론을 먼저 한 뒤에 양자토론을 하지 말자고 하면 이미 시기 등이 정해진 다자토론과 다르게 양자토론은 할 기회가 없다"면서 4자토론을 먼저 하는 것은 양자토론 무산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4시간 뒤 수정 제안조차... "31일 양자토론 전제로 2월 3일 4자 TV토론"

협상단은 이날(28일) 오후 다시 기자회견을 열어 1월 31일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을 기본 전제로 삼고 현재 논의 중인 방송3사 초청 4자 TV토론은 2월 3일에 하자는 수정 제안을 냈다. 4자토론보다 양자토론을 선행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았지만 '(4자 토론의) 의제, 시기 등은 각 당 실무협상단이 다시 모여 논의하자'는 기존 제안은 거둬들인 것이다.

협상단은 입장문을 통해 "이재명 후보는 1월 31일 오후 7시부터 9시 사이 양자토론을 수용하고 방송3사 주관의 4자토론을 2월 3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윤석열 후보는 횟수에 제한 없는 양자토론을 제안한다. 또한 4자 토론에도 적극 임하겠다"면서도 "단, 1월 31일 저녁 7시 양자토론이 우선이다"라고 밝혔다.

이는 앞서 민주당 측에 제안했던 '오전 11시 양자토론 실무협상'이 불발된 데 대한 조치로 해석된다. 특히 성일종 단장은 "윤석열 후보가 직접 2월 3일 (방송3사 초청) 4자토론을 받으라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2월 3일 열릴 4자토론은) 31일 (양자토론이) 열리는 것이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즉, 1월 31일 양자토론이 불발된다면 방송 3사 주최 4자 TV토론 날짜가 2월 3일로 확정되더라도 불참하겠다는 얘기다.

양자토론을 4자 TV토론 성사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것은 다른 정당 후보들에게 모욕적이지 않겠냐는 현장 취재진의 지적도 나왔다. 그러나 황상무 특보는 "불과 사흘 뒤에 4자 토론 열자는 건데 모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양자토론이란 제대로 된 검증 장치가 있는데 왜 그건 안 하고 일종의 변명만 할 4자토론만 자꾸 얘기하는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태그:#윤석열, #이재명, #양자토론, #성일종, #4자 토론
댓글9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